<충격세태> ‘성병’ 비상 경계령 내린 사연

당신도 모르는 사이, 성기가 병들고 있다!

[서  준 헤이맨라이프 대표] 성병은 성 접촉에 의해서 전염되는 질병이다. 따라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확산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비록 예전에 성병에 걸렸던 사람이 치료를 해서 나을 수는 있겠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계속해서 성병에 감염될 것이기 때문에 성병을 경험하는 전체 비율은 절대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최근과 같이 성매매가 점점 더 음성화되고 있는 경우 성병 감염율은 당연히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성기 접촉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키스 알바’다. 키스만을 해주면서 돈을 받는 이 변태적인 행위는 입에 상처가 있을 경우 성병 전염율이 상당히 높다. 뿐만 아니라 오럴섹스 역시 성병을 옮길 가능성이 높다. 많은 남성들이 ‘성기접촉이 없으니 상관없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이는 중대한 착오라고 할 수 있다. 성병의 감염 경로와 성병 실태를 집중 취재했다. 

성매매 여성들은 특히 질병에 취약하다. 성병뿐만 아니라 골반염, 자궁경부염, 질염 등 성기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록 그것이 발병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런 여성들과 성접촉을 가질 경우 어떤 식으로든 남성의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공식적으로 조사된 것만 해도 전국에서 성병을 퍼트릴 위험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10만명이 훨씬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공식적인 통계자료일 뿐이다. 성병의 특성상 일반인들의 감염율이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성병 보균여성
10만명 넘어

그나마 집창촌이 있을 때는 나름대로의 성병관리체계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것이 완전히 붕괴된 상태기 때문에 음성적인 성병의 확산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성병이 단지 성기 접촉에 의한 성매매만을 통해 감염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에이즈, 매독, A형 간염 등은 키스만으로도 얼마든지 전염이 될 수 있다. 만약 입에 상처가 있는 경우 상처부위를 통해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극도로 위험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매독도 마찬가지다. 특히 매독은 무려 20년 이상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자신도 매독에 감염되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 잠복기가 끝났을 때는 처참하게 사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남성들은 이러한 사실에 ‘무지하다’고 할 정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특히 최근 퇴폐 알바라고 할 수 있는 ‘키스 알바’의 경우 이러한 성병에 적나라하게 노출돼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만 주면 누구와도 키스를 하는 여성의 입 안에는 온갖 세균과 잡균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성기 접촉 외에도 키스나 오럴 등으로 감염
성매매 음성화 되면서 성병관리체계 ‘비상’

또 입 안에 어떤 상처가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이른바 ‘헤르페스’라고 하는 병이다. 이 성병은 증상이 그다지 심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 많지만 치료가 어렵고 평생 동안 완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몇 년 사이에 헤르페스 감염자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1999년 국내의 전체 성병환자는 24만여명 정도. 이 숫자는 2007년에는 33만명으로 1.4배 정도 증가했지만 이 중에서 헤르페스의 증가율은 무려 3.8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성병에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전염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헤르페스는 감염자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입 주변에 발생할 수도 있고 성기 주변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헤르페스는 최초에는 신경 세포로 숨어들어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면역 체계를 통해서 감지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만큼 은밀한 세균이라는 이야기다.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지만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면 그때부터 활성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게도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놀라운 사실은 이 헤르페스의 경우 단순한 성기의 마찰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대딸방’ 등 유사성행위업소에서 여성의 성기로 남성의 성기를 비벼주는 ‘부비부비’ 서비스는 헤르페스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딸방’에서
헤르페스 확산

헤르페스는 건강해졌을 때는 사라졌다 몸이 약해졌을 때 발생하는 일이 반복된다. 평생 동안 완치가 불가능한 성병이기도 하다. 전체 감염자의 3분의2 정도가 자신이 감염되었다는 사실 자체도 모른 상태에서 또 다른 이들에게 전파하는 것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 남성이 유흥관련 웹사이트의 게시판에 올린 글은 이러한 성병 감염의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요즘 일주일째 병원에서 치료 받고 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핸플(대딸방)에 다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소변보는데 통증이 있어 병원을 찾아갔습니다. 의사가 잡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요즘에는 거의 성병이 잡균성이어서 치료기간도 길고 힘들다고 합니다.”

“정말 매일 매일 주사 2~3대 맞고 약 먹고…. BJ(오럴)로 감염되는지 몰랐는데…. 철저한 대비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성기 접촉이 없다고 성병이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특히 부비부비 같은 걸 조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도 처음에는 대딸방에 부비부비 서비스를 해준다기에 좋아했는데, 그게 사실 그리 좋아 할 일은 아닙니다.”

이 남성 역시 단순히 성기 접촉 없는 대딸방에서 그러한 잡균에 노출될지는 상상도 못했다는 이야기다.

매독은 20년 이상의 잠복기…어느날 ‘횡사’
허위보건증 쉽게 구할 수 있어 성병 확산

현재 집창촌은 아니더라도 레스토랑, 음식점 등의 식당과 노래방의 접대부, 안마시술소, 룸살롱 등의 업소에 근무하는 여성들은 반드시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성병이 있는 경우 이러한 보건증을 받지 못하면 생계를 유지할 수가 없게 되는 것.

최근 이런 여성들의 곤란한 처지를 이용, 돈을 받고 허위 건강진단서를 끊어준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모 병원장은 의사 자격증도 없는 비의료인을 고용, 건강진단 흉내만 낸 채 여성들에게 허위 건강진단서를 발급해줬다.


특히 이 병원은 조직적인 브로커를 고용했다는 점에서 그 수법이 더욱 악랄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유흥업소를 돌면서 여성의 분비물을 채취는 했지만 검사는 전혀 하지 않은 채 ‘이상 없음’ 판정을 내려줬다. 성병에 감염된 여성이나, 혹은 자신의 성병 감염 여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었던 유흥업 종사 여성들에게는 당연히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 통해 일당이 벌어들인 돈은 총 3억여원. 결국 그들은 구속되고 말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녀들이 끊임없이 성병을 전파했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한국 사회의 성병 확산은 크게 두 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성이 예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졌지만 그에 따른 자기 보호의식이 높지 않다는 이야기다. ‘괜찮겠지, 설마’하는 마음가짐이 이러한 성병을 더욱 확산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즘 성병은 ‘잡균성’
치료에 애먹어

또 성병을 확산시킬 가능성이 가능 높은 성매매 및 유흥업소 여성들에 대한 관리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점이다.


앞서 지적했듯이 집창촌의 붕괴와 이들 여성들이 대거 음성적인 성매매에 종사한다는 것은 그녀들이 성병 관리 시스템에서 완전히 이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설령 보건증을 소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디에선가 행해지고 있을지도 모를 불법적인 건강진단서 발급은 성병 확산율을 더욱 높이는 작용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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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