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사기 보험판매시스템 고발 ‘그후’

다신 안 그런다는데, 믿을 수 있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동양생명이 최근 발칵 뒤집어졌다. 내부자의 양심선언에 내부사정이 낱낱이 까발려져서다. 당황한 동양생명은 당장 해당 지점의 영업을 정지시키고 내부감사에 나섰다. 그로부터 2달여가 지난 지금, 동양생명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7차례나 보험 재가입 후 취소 종용하기도 
“불완전보험 확인되면 납입금 전액 환불”

<일요시사>는 ‘동양생명 사기보험판매 시스템 충격 내부고발’ 제하의 기사에서 동양생명이 자행하고 있는 변칙영업 행태를 낱낱이 고발한 바 있다.

기사에 따르면 동양생명 TM팀은 우선 텔레마케팅을 통해 ‘무늬만’ 저축인 상품에 가입시킨다. 그리고 해당 상품에 가입한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DB)를 동양생명 영업팀에 넘겨 기존의 상품보다 더 질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게 만든다. 이 과정에서 동양생명은 불리한 내용을 의도적으로 숨기거나 상품의 카탈로그도 조작하는 등 ‘반칙’도 서슴지 않았다.

피해 제보 속출

문제는 동양생명이 이 같은 변칙영업을 묵과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된 감사요구가 접수된 바 있지만 개선의지는 없었다. 추후 민원이 발생, 법적인 절차를 통해 환불을 해주더라도 남는 장사이기 때문이었다. 이 같은 보도 이후 <일요시사>에는 수많은 피해사례가 접수됐다. 다음은 피해사례 중 하나.

A씨는 지난 2008년 동양생명으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저축상품에 가입하라는 것이었다. 저축상품이라는 말에 A씨는 5만원짜리 상품에 가입했다. 이후에도 동양생명의 가입권유 전화는 끊이지 않았고 A씨는 총 7개의 상품에 가입, 매달 70만원을 납입했다.

그리고 2년이 돼 가는 시점에 동양생명 영업직원이 A씨에게 찾아왔다. 그제야 A씨는 자신이 가입한 상품이 5년이 지나야 원금이 보장되는 데다 저축의 모양새를 갖추는 데만 꼬박 10년이 걸린다는 걸 알게 됐다. 전화가입 당시 이 같은 설명을 듣지 못했던 A씨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영업직원은 기존의 저축상품을 해약하고 변액보험을 가입할 것을 종용했다. 기존 가입되어 있는 상품을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을 권유하는 ‘승환’은 보험업법상 명백한 불법행위다. 

당시 A씨가 납입한 금액은 총 1500만원 정도. 상품을 해약할 경우 800만원을 손해봐야 하는 상황이었다. 액수도 액수지만 이미 한번 당한 전력이 있던 A씨로서는 쉽게 결정을 내리기 어려웠다.

이에 A씨는 타사 보험설계사에 문의를 했다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됐다. 동양생명 영업직원이 추천한 변액보험은 기존의 저축상품보다 더 질 나쁜 상품이라는 것이었다. 원금을 보장받는 데 걸리는 시간만 무려 20년이었다. 화가 난 A씨는 당장 저축상품을 해약하고 타사 상품으로 전환했다.

A씨는 그나마 나은 경우다. 동양생명 영업직원 말만 믿고 변액상품으로 갈아탄 경우도 부지기수다. 심지어는 피해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조차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여기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동양생명이 18개월(지난 3월기준, 기존 24개월) 이상 납입한 고객만 선별해 새로운 상품에 가입시킨 뒤 그간 납입한 돈을 선납시키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는 건 적어도 가입일로부터 18~24개월이 지난 후가 된다는 얘기다.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기사가 나간 뒤 동양생명은 어떤 대책을 세웠을까. 우선 해당 지점의 영업을 전면 중단하고 내부감사에 착수했다. 그리고 해당 지점에서 보험에 가입한 고객들 모두에게 해피콜을 해 부실계약 여부를 파악, 불완전영업 사실이 확인될 경우 납입보험료를 전액 환불하도록 조치했다. 또 각 센터와 지점별로 공문을 내려 보낸 한편 재발방지를 위해 교육을 실시했다.

“재발 방지 노력”

이와 관련, 동양생명 측 관계자는 “실적 욕심에 일부 지점이 무리수를 둔 것 같다”며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보험사에서 변칙영업은 장기 성장에 걸림돌이 된다. 변칙영업을 일삼다 부실에 빠진 금호생명이 대표적인 예다. 일단 동양생명이 안고 있던 시한폭탄의 바늘은 멈춘 듯하다. 그러나 아직은 장담할 수 없다. 동양생명이 보험업계의 ‘좋은 예’가 될지 ‘나쁜 예’로 남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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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