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8.01.23 08:23:05
  • 호수 115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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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졸신화서 광주신화로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첫 번째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이다. 
 

양 최고위원은 ‘고졸신화’로 불린다. 고졸출신으로 삼성전자 상무까지 오른 유일한 여성이다. 입지전적인 경력을 지닌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재영입 7호’로 화려하게 정치무대에 데뷔했다. 

삼고초려

양 최고위원은 “삼성서 3년 차 임원을 지내던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만나고 싶어한다는 메일을 받았다”며 “처음 영입 제의를 받고는 거절했다”고 말했다. 당시 야당 당수의 부름을 마다했던 그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한두 번에 그치지 않고 진정성 있게 영입제의를 하시는 모습을 보고 정치권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영입제의를 받아들이면서 문 대표에게 3가지 키워드를 강조했다. ‘호남’ ‘기술’ ‘여성’이다.

호남의 민심을 얻지 못하면 정권교체가 어렵다는 뜻이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기술을 강조했다. 여성을 특히 주요하게 생각한 이유는 18대 대선에 있다. 


18대 대선서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3% 뒤져 낙선했다. 여성 유권자의 격차는 이보다 더 큰 8%를 기록해 사실상 여성 유권자의 표심을 잡지 못한 것이 문 대통령의 패인이었다는 것.

양 최고위원은 “호남, 기술, 여성을 잡아야 대선에 승리한다고 봤다”며 “그런 의미서 문 대통령이 저를 영입한 것은 이 3가지를 해결할 적임자로 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2016년 8월27일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켰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있던 이날 현역 재선인 유은혜 의원을 물리치고 여성최고위원에 당선된 것이다.

현역 의원을 이긴 비결에 대해 양 최고위원은 “전당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진 이유는 ‘나와 너무 가까운 사람’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한 분 한 분 설득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유은혜 의원에게 너무 감사하다. 유 의원은 원내서 전국여성위원장으로 중지가 모여 나온 것으로 안다”며 “그래서 돌파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성최고위원으로 당선된 양 최고위원은 쉴 새 없는 나날을 보냈다. 그는“민주당 전국 여성위원회는 원내 국회의원을 포함해 전국 17개 시도당위원장, 그 아래 지역별로 253개 여성위원장이 있다”며 “각 여성위원회 발대식에 다 참석했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강의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희망의 사다리 그리고 꿈넘어 꿈’이란 제목으로 전국에 있는 특성화고에 강연을 진행했다. 또 특별히 요청하는 대학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았다고 양 최고위원은 언급했다. 


현재 양 최고위원은 광주시장이라는 꿈을 꾸고 있다. 지난 총선 이후 광주미래산업전략연구소(이하 광미연)이사장직을 맡아 조직을 이끌고 있다. 양 최고위원에게 광주시가 처한 현실 대해 물었다.

양 최고위원은 “총선을 준비하면서 광주를 샅샅이 공부해보니 결국 산업 즉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며 “전국 광역시 중 20∼29세 청년유실률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 광주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자는 생각으로 광미연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양 최고위원은 “전장(전기전자장치)산업이 광주에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은 광주에 100만 자동차밸리를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실상 100만대에 훨씬 못 미치는 42만대 생산에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광주의 전장산업을 일으키는 방법은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로 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삼성 상무출신…민주당 최고위원 당선
광주시장 출마 선언 “역사 바꾸는 일”

세계 유수 인재들의 유입 필요성도 언급했다. 양 최고위원은 “인재들이 안 들어오는 이유는 교육시스템이 제대로 안 갖춰졌기 때문”이라며 “지역서 글로벌 시스템이 갖춰지면 인재들이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첨예하게 대립 중인 5·18 복원 문제에 대해 양 최고위원은 “5·18 복원 문제가 꼭 유가족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민주화를 꽃피운 광주가 문화와 함께 민주주의의 성지였다는 점은 전세계인들이 알았으면 좋겠다는 점에서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에게 광주시장에 적합한 인물상에 대해 물었다. 

양 최고위원은 “기업에서도 보면 그 기업이 점프를 하려면 전혀 새로운 분야의 사람이 들어온다”며 “지금 광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스스로를 차별의 아이콘은 ‘고호녀(고졸·호남·여성)’라 불렀다. 그러면서 “차별 없는 호남이 광주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고 했다. 

광주시장에 뜻을 품은 양 최고위원은 본인이 광주시장이 돼야하는 당위성을 설명키도 했다. 그는 “17개 광역단체장 중 역사적으로 여자가 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민주당의 경우 깃발만 꽂으면 된다는 호남서 지역단체장조차 나온 적이 없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광주시장 당락을 떠나 저의 출마는 역사를 바꾸는 일”이라며 “대한민국의 정치 혁신을 이뤄내는 거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양 최고위원이 광주시장이 되기 위해선 본선은 물론 당내 경선 승리가 급선무다.

양 최고위원에게 당내 경쟁자는 누구인지에 대해 묻자 그는 단호하게 “제 자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17개 광역단체장 중 30%를 여성에게 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당 내에선 서울·인천·광주 세 곳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최고위원은 여성으로서의 프리미엄을 얻기보단 스스로의 역량을 강조했다. 그는 “조직서 30년 있으면서 아래서부터 위까지 많은 사람을 봤다”며 “큰 조직을 맡아 성과물을 만들어낸 경험에 비춰 광역단체장 행정이 맞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성으로 ‘깨끗함’을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인물로서 이해관계가 없는 깨끗한 사람임을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며 “첨예한 대립 상황서 시각이 객관화돼있다는 점이 남과 다른 차별성”이라고 말했다. 

업무 1호는? 

광주시장이 된다면 양 최고위원의 업무 1호는 무엇일까. 이에 양 최고위원은 “광주시 조직부터 제대로 정비하겠다”며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되고 조직이 정비돼야만 큰 조직으로서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hs@ilyosisa.co.kr>

 

[양향자 최고위원은?]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
▲한국디지털대학교 인문학 학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석사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플래시개발실 상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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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