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수 A양, 섹스 비디오 파문 재점화

진짜 아냐?…"아∼아니라니까요!"

[일요시사=유병철 기자] 섹스동영상 루머에 시달렸던 가수 A양이 또 다시 동영상 논란에 휘말렸다. 지난 7월 중순부터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A양의 동영상에 대한 이야기가 퍼지기 시작한 것. 과거에 돌았던 동영상이 아닌 새로운 동영상이라는 소문과 함께 급속도로 유포되고 있다.

가수 A양, 지난해 4월에 이어 또 다시 동영상 논란에 휩싸여
"과거 영상과 똑같다" "A양과 닮은 여자일 뿐" 등 의견 분분

A양의 동영상은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실체는 명확치 않다. 네티즌들은 "진짜 A양의 동영상을 봤다", "○○에 가면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등의 말로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지만 영상을 봤다는 이들 중에도 A양이 맞는지의 여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의 영상과 똑같다", "A양과 닮은 여자일 뿐 A양은 아니다" 등 의견이 분분하다. 또한 동영상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봤다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다.

A양은 과거에도 한차례 섹스동영상 때문에 곤혹을 치른 적이 있다. 지난해 4월 인터넷 커뮤니티와 파일 공유사이트 등에 A양 동영상이라는 제목의 음란 동영상이 급속하게 퍼졌다. 2분30초 가량에 달하는 영상에서 A양과 비슷한 외모를 지닌 한 여성이 남성과 관계를 맺고 있는 모습이 나온다.

이 동영상은 남자의 시선에서 성관계를 맺는 여자의 모습을 촬영한 형태로 보인다. 또한 세로꼴로 촬영한 것으로 보아 휴대전화 동영상 촬영기능으로 녹화된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동영상에는 A양으로 보이는 인물의 얼굴과 상반신이 정면으로 노출됐다. 상대방의 모습은 동영상에 등장하지 않는다.    

당시 이와 관련해 A양의 소속사 측은 "동영상을 본 결과 A양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점도 있고 몸매도 다르다. A양에게도 직접 이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확인했다"고 한 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도 A양이 아니다라는 의견이 대세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티즌들 "진짜 A양
동영상 봤다" 호기심 자극


A양은 사실 여부를 떠나 두 번이나 섹스동영상 루머에 휩싸이게 되면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연예인의 사생활은 물론 치부를 드러내 연예 활동에 타격을 가장 많이 입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은밀한 동영상이다.

지난 1999년 대한민국 연예계를 충격의 도가니로 빠뜨렸던 O양 비디오 사건을 시작으로 가수 B양, 탤런트 L양, 미스코리아 출신 방송인 H양 등이 동영상 유출 또는 루머에 시달려왔다.

실제로 말로만 떠돌던 섹스비디오가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1999년 O양 비디오 사건이다. 이 사건은 1999년 탤런트 O씨와 모델 출신 H씨의 성행위가 담긴 포르노 비디오가 유포돼 당사자인 O씨가 하루아침에 인기스타에서 포르노배우로 추락한 사건. O씨는 비디오의 주인공이 자신임을 인정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을 사과한 후 연예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확인되지 않은 C양, U양, S양 비디오 소문이 연예가를 어지럽게 했고 와중에 가짜 비디오 소동까지 벌어졌다.

이후 B양 비디오 사건이 터졌다. 이 사건은 2000년 가수 B양과 전 매니저 K씨가 등장하는 비디오 테이프가 해외 포르노사이트를 통해 국내에 반입된 사건. K씨는 비디오가 공개되자 TV방송에서 "나와의 실제 상황"이라고 밝혀 파문이 더욱 커졌다. 연예인과 매니저 사이의 사적인 관계가 드러난 사건이었다.

O·B양 실제 비디오 유포…L·C양은 설로 막 내려
"근거 없는 소문들이 기정사실화 되는 현실이 문제"

2001년에는 L양 비디오 사건이 터졌다. 이 사건은 탤런트 L양의 전 매니저 A씨가 "성관계 비디오를 공개하겠다"며 L양를 협박하고 출연료 등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L양 비디오의 존재 여부에 관심이 쏠렸으나 공개되지 않았다.

C양 비디오 사건은 2002년 톱스타 C양의 성폭행 몰카라는 제목으로 A신문이 보도하면서 세상에 알려진 비디오 사건이다. 소속연예인을 계속 묶어두기 위해 매니저가 강압적으로 성행위를 하고 이를 비디오에 담았다는 내용이다. A신문이 비디오를 공개하지 않아 실체는 확인되지 않았다. 

혼성그룹 멤버 M양도
섹스 동영상으로 곤혹


2003년 해프닝으로 끝난 H양 비디오 사건은 당사자로 지목된 H양이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은 당사자가 아니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한 사건이다. 일부 스포츠신문들은 당시 시중에 유통된 섹스 비디오의 주인공으로 H양을 지목, 기사를 내보냈으나 H양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H양은 H양 비디오 사건의 당사자로 자신을 지목한 스포츠신문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했다가 취소했다.

이외에도 몇몇 여자 연예인들의 섹스 동영상이 있다는 소문이 공공연히 떠돌았으며 지난해에는 혼성그룹 멤버 M양과 매우 비슷하게 생긴 여인이 등장하는 동영상이 인터넷상에 일파만파로 퍼져 파문이 일기도 했다.

이 동영상은 M양처럼 보이는 인물이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나신으로 침대에 앉은 채 등장한다. 카메라를 향해 V자를 그리기도 한 이 여성은 곧이어 등장한 나체의 남성과 짙은 키스를 나눈다. 특히 동영상 속 여성은 방송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M양과 생김새가 흡사해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동영상이라는 이름으로 급속도로 퍼졌다. 당시에도 M양 소속사 측은 "매니저도 확인을 하고 M양도 확인을 했지만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 비슷한 사람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잊을 만하면 등장하는 연예인의 섹스 비디오 사건은 드라마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연예계에서 일부 행해지고 있는 현실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귀띔이다.

연예인들 루머에 시달려
가짜 비디오 소동 일기도

현재까지 터진 섹스 비디오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출연(?)하는 상대 남자는 연예계 관계자들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연예인은 뜨기만 하면 가장 각광 받으며 부와 명예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직업이다. 하지만 연예인이 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연예계에 발을 들여놓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기획사에 들어갔다고 해서 데뷔가 바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데뷔라는 목표 아래 매니저와 함께 고생을 하다보면 서로 의지하게 되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L양 비디오 사건의 당사자인 L양은 사건 당시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전 매니저와의 계약과 관련된 분쟁에 휘말려 있던 상태였는데 A씨가 도와줬다. 힘들 때 옆에 있어 준 것이 고마웠다. 그래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 때 맺은 관계가 족쇄가 되어 돌아온 것이다.

연예가에는 매니저들이 연예인들과의 불화가 생길 경우를 감안, 최후의 수단으로 섹스 비디오를 확보해 둔다는 속설이다. 이는 B양 비디오 사건 L양 비디오 사건 C양 비디오 사건에서 이미 확인된 바 있다. 돈 때문에 소속사를 옮기거나, 다른 남자를 만나게 되면 협박용 카드로 사용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모 소속사 신인 여배우가 데뷔하자마자 인기를 얻어, 농담 삼아 소속사 대표한테 초반에 너무 띄우는 거 아냐. 다른 기획사서 가로채면 어쩌려고라고 물었더니 그땐, 비디오 풀어야지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농담 삼아 한 얘기지만 소위 보험용 섹스 비디오가 존재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실체가 없는 데 근거 없는 소문과 포장들로 인해 어느새 기정사실이 되고 마는 현실이 더욱 큰 문제라며 입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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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