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추적> ‘건국대 스캔들’ 학교 망친 비선 실세들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12.11 10:46:28
  • 호수 114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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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최순실’ 그녀의 남자들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은 비선 최순실 때문에 무너졌다. 건국대학교도 마찬가지다. 복수의 학교 관계자들은 김경희 전 이사장의 측근들, 이른바 ‘여왕의 남자들’이 학교를 망쳤다고 입 모았다. 그들은 어떻게 건국대에 손을 뻗었을까.

지난 10년 사이 건국대는 각종 사건·사고로 사학 비리의 온상이 됐다. 이 모든 일은 김경희 전 건국대 이사장 재임 기간에 일어났다. 김 전 이사장은 1994년 법인 평이사로 취임하면서 학교 경영에 참여했다. 남편은 불의의 사고로 사망했고 이사장을 맡고 있던 시동생 역시 건강상의 이유로 물러났다.

이사장 업고
학내 쥐락펴락

잘못된 첫 단추의 시작이었다. 그가 국내 11위 대학의 수장이 되자, 김 전 이사장의 측근들은 하루아침에 ‘여왕의 남자’로 신분이 상승했다. 복수의 건국대 관계자들은 “김 전 이사장의 측근들이 각종 이권에 개입했고, 그 과정에서 숱한 비리 의혹이 불거졌다”며 “바로 그들이 건국대를 비리 사학으로 만든 장본인”이라고 주장했다.

설립자 유창석 선생의 가족 중 한 명은 “대학 이사장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춰야 하는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김 전 이사장과 휘하는 학교의 위상까지 추락시켰다”며 “그들 중 김 전 이사장을 등에 업고 학교 이권에 개입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특채의 이면]


최근 김 전 이사장과 오랫동안 알고 지낸 기업인 윤모씨의 사위가 합격에 못 미치는 점수를 받고도 건대 교수에 채용된 사실이 <일요시사> 취재 결과 포착됐다. 현재 재직 중인 A교수의 교수임용지원서에는 윤씨의 딸이 ‘아내(처)’로 표기돼있다.

그는 2003년 9월 건국대 교수 공개 채용에 지원했지만 1차 평가서 8명 지원자 중 6등에 그쳤다. 그런데 같은 해 11월 건국대는 특별채용 과정을 거쳐 A교수를 임용했다.
 

복수의 대학 관계자들은 “공개채용 1차 전형에서 탈락한 지원자가 곧바로 특별채용으로 임용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A교수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취재에 응하고 싶지 않으며 관련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다.

A교수의 채용 과정서 석연찮은 점이 드러나자 김 전 이사장과 윤씨의 관계가 부각되고 있다. 두 사람은 어떤 사이였기에 윤씨의 사위가 건국대 교수로 특채된 것일까.

그 관계는 김 전 이사장에게 남편을 빼앗겼다고 주장하며 학교 앞에서 1인 시위까지 벌였던 장모씨의 투서에 일부 드러나 있다. 다음은 <일요시사>가 입수한 투서 중 일부다.

‘남편이 김 전 이사장을 알기 전에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다복한 가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남편에게 변화가 왔고 김 전 이사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러던 중 한 사람이) 김경희에게는 10년이 넘도록 사귀어 온 윤 회장(윤씨)이 있었으니, 그에게 연락해 도움을 청하라고 했습니다. 윤씨 역시 아내가 있는 유부남이었고 (윤씨는) 김경희와 10년 이상 알고 지낸 부부나 다름이 없는 관계라는 것을 고백했습니다.’

측근들 각종 이권에 개입…숱한 의혹도
현 이사장 난감한 표정으로 ‘묵묵부답’


장씨는 윤씨의 지인이었던 남편이 김 전 이사장을 소개받았고 함께 골프를 치면서 내연관계로 발전했다고 의심했다. 이 과정서 장씨는 남편에게 이혼 통보까지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이사장과 윤씨의 관계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대목은 또 있다. 두 사람은 지난 2009년 7월 대여금반환 소송을 벌였다. 소송 과정서 윤씨는 김 전 이사장에게 수 년 동안 10억원에 달하는 선물도 줬던 것으로 확인된다. 

또 1995년 5월부터 2000년까지 명절이나 김 전 이사장이 여행을 갈 때면 수백만원씩 줬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이사장 딸이자 현 이사장인 유자은 이사장이 결혼할 당시 윤씨가 4000만원이나 준 것도 재판 과정서 밝혀졌다. 실제로 윤씨의 운전기사는 “김 전 이사장 집에 돈과 선물을 수도 없이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학교 관계자는 “A 교수의 채용 배경에 김 전 이사장과 윤씨의 관계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라며 “그것 말고는 현 사태를 설명할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수상한 비호

김진규 전 총장도 김 전 이사장의 측근으로 꼽혔다. 김 전 총장은 재임 시절 저지른 비리가 적발돼 현재 사기 및 횡령 혐의로 2014년 1월,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그는 건설사 대표 박씨에게 400억원에 달하는 공학관 건설 공사를 수주하게 해주겠다고 속여 16억원을 빌린 뒤 갚지 않았다.

또 건국대와 대한임상정도관리협회서 19억여원을 횡령했다. 이외에도 카지노서 수십억대의 빚을 지는 등 도박 문제도 안고 있었다. 

당시 재판부는 “피고인(김 전 총장)은 모범을 보여야 하는 사회적 위치에 있으면서도 무분별하게 주식투자를 하거나 카지노 도박에 몰두하는 등 장기간 무절제한 생활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김 전 총장은 재임기간 동안 다섯 개에 달하는 총장직과 학교법인 산하 각 사업체에 겸직하며 각종 공사 등에 특정업체로 수의계약을 지시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김 전 총장이 수많은 비리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김 전 이사장의 묵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돈 거래한 기업 회장
사위 교수로 특별채용

김 전 총장은 비리로 인해 이사회서 해임이 의결됐지만 김 전 이사장은 2012년 5월 그가 사표를 제출하자 징계절차 없이 면직으로 처리했다. 


학교 관계자는 “김 전 이사장은 김 전 총장을 ‘공인’으로 대하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김 전 총장은 자신이 김 전 이사장과 가까운 사이라는 점을 내세워 건설업체 등을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김 전 총장의 판결문에 따르면 그는 건설업체 대표 박모씨에게 “(나는) 건국대학교 이사장 김경희와 OO 관계다. 건국대 관련 업무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적인 자리서 두 사람이 ‘싸움’을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지난 2010년 7월경 예술의전당서 열린 대학인들의 행사에서 김 전 총장은 술에 취한 채 무대로 올라가 “김경희 어디 있어! 나와!”라고 주정을 부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던 건국대의 한 교수는 “두 사람이 싸웠다”고 말했다.

여전한 영향력

건국대 내에서는 장대수 전 건국대 노조위원장이 사실상 ‘학교 주인’이었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돌았다. 대학 비선인 사실상 ‘최순실’ 역할을 했다는 것. 장 전 위원장은 김 전 이사장을 만든 장본인이다. 


김 전 이사장과 가까웠던 한 인사는 “김 전 이사장이 이사이던 시절 장 전 위원장에게 ‘나 좀 이사장으로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김 전 이사장이 건국대 수장이 된 이후 장 전 위원장은 학교를 통해 사익을 취하기 시작했다. 

그가 체육부장이던 시절 건국대 이천스포츠 과학 타운의 유휴토지를 임대해 부대수입을 올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에도 체육협회로부터 받은 경기력 향상 지원금이나 각종 지원금도 유용했다고 한다. 이렇게 학교에 보고되지 않고 쓴 돈이 1억7900만원에 달했다.

장 전 위원장의 문제를 아무도 지적하지 못했다. 여왕의 남자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다 2007년 장 전 위원장은 건국대 선수를 프로구단으로 진출한 대가로 3억원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3억원 중 1800만원은 학교 발전 기금으로 내고 나머지 2억8200만원을 가로챘다. 장 전 위원장은 당시 이 때문에 70일간 형을 살았다.

2011년 장 전 위원장은 학교를 그만뒀음에도 불구하고, 건국대 병원 등에 자주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케이플라워 대표인데 이 업체는 당시 건국대 병원 화환류 거래 업체로 지정되기도 했다. 장 전 위원장은 여전히 학교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게 복수의 건국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장 전 위원장은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인정했다. 그는 “한 때 그 사람에게 충성하며 ‘이렇게 하면 학교가 망한다’고 충고도 했다. 그런데 내 말 안 듣다가 학교를 결국 말아먹었다”며 “김 전 이사장을 만든 게 나다. 개인 욕심에 눈이 멀어 딸까지 이사장으로 앉힌 거다”고 털어놨다. 

이어 “내가 사고 친 것은 있다. 반대파들한테 모함 당한 거다”고 덧붙였다.

도대체
무슨 관계?

설립자 측 가족들이 김 전 이사장의 딸 유 이사장에게 “김진규나 장대수 같은 사람 내칠 수 있느냐”고 묻자 유 이사장은 당시 난감한 표정을 짓고 아무 말도 못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사장직을 박탈당한 김 전 이사장은 학교 경영 경험이나 능력이 전무하고 가정 주부였던 딸을 불법적으로 세습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여전히 김 전 이사장이 배후서 학교 경영에 관여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cmp@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경희 측 입장은?

김 전 이사장은 묵묵부답이다. 입장이나 반론, 해명 등을 요청했으나 어떠한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학교 측 관계자는 “물어봐야 하는데 답해줄 사람이 없다”며 서둘러 전화를 끊었다. 이후 연락이 되지 않았다. 여러 차례 문자와 메모를 남겨도 소용이 없었다.

건국대 측도 공식적으로 이런 의혹들에 대해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답했다. 

한 관계자는 “14년 전 이야기여서 오래된 이야기다. 지금 와서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런데) 김 전 이사장의 문제와 의혹들이 너무 나간 게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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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