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사라졌던 ‘커플 관전클럽’의 귀환

내 여자 탐하는 눈들에 “후끈 달아오르누만~”

[헤이맨라이프=서  준 대표] 한때 언론을 통해 이슈화됐던 이른바 ‘커플 관전클럽’이 또 다시 문을 열고 영업을 시작했다. 최근 이들은 과거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영업재개소식을 알리고 ‘많은 방문을 기대한다’고 공지했다. 이메일을 받은 많은 회원들은 ‘잊혀졌던 업소가 다시 영업을 한다니 기대가 크다’ ‘언론의 집중포화로 살아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부활소식을 들으니 설렌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업소는 국내 최초로 커플들만이 입장, 자유로운 공간에서 마음껏 스킨십을 벌이고 서로가 ‘관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색다른 성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대체 이곳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경험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이 업소에서 벌어지는 백태를 취재했다.

이 업소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인터넷 상에서 회원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반드시 커플끼리 입장을 해야 한다. 동성 끼리나 싱글 혼자서는 입장 자체가 불가능하다. 물론 여기에서 ‘커플’이라고 해서 둘의 관계를 입증할 필요는 없다. 그저 남녀라면 언제든 입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입장 절차가 일반 술집처럼 그냥 문 열고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커플만 입장 가능
동성·싱글들 불가

일단 입구에서 회원 닉네임을 확인한다. 그 후 핸드폰과 가방을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특히 이곳에서의 사진촬영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만약 사진촬영을 하다 발각됐을 경우에는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업소 측의 설명이다.

이곳 실내는 그리 밝지 않은 분위기다. 그렇다고 어두워서 서로를 보지 못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이곳에서는 별도로 술과 안주까지 팔고 있다. 곳곳에는 이미 커플들이 야한 포즈로 스킨십을 하거나 키스를 하기도 한다. 자신 나름대로의 ‘사랑표현’을 하고 있다.

처음 이곳을 가본 사람들은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직장인 박모씨(27)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실 처음에는 ‘야동’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사실 우리가 살면서 그러한 현장을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로지 볼 수 있다면 야동에서나 볼 수 있을까. 바로 그런 느낌들이 그곳 현장에서 풍겨나고 있었다. 제일 인상에 남는 커플들은 찢어진 스타킹을 신고 서로를 애무하고 있는 커플이었다.”

“속으로는 엄청 부러웠을 뿐만 아니라 순간적으로 발기가 되기도 했다. 나도 그 순간만큼은 아무런 저항도 없이 과감하게 나의 파트너와 진한 스킨십에 돌입할 수 있었다. 물론 이렇게 처음 할 때에는 약간 술의 도움이 필요하다. 맨 정신에 그렇게 하기는 쉽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그 순간에 몰입하게 되면 다른 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특히 업소 자체는 일종의 ‘위스키 바’와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는 사람들에게 매우 익숙한 형태의 인테리어라는 점에서 부담감을 적게 준다. 따라서 적응 자체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커플관전 클럽을 자주 이용한다는 한 마니아는 이 같은 업소에서 ‘자유와 해방감’을 느꼈다고 말한다.

“글쎄 뭐랄까, 외국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그룹섹스 장소를 연상케 한다고 할까. 물론 이곳에서는 일체 성행위가 허용되지는 않고 있지만, 왠지 분위기 자체는 매우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해방감에 들뜰 수 있는 그런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어디 가서 이렇게 자유롭게 타인들의 스킨십과 키스 장면을 볼 수 있겠는가.”

그런데 이 업소의 ‘장점’이라는 것이 꼭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곳에서 커플들끼리의 ‘스와핑’이 가능하다는 것. 즉 자신의 파트너를 타인에게 대여하고, 자신 역시 타인의 파트너와 함께 진한 스킨십을 나눈다는 것이다. 물론 당연히 성적인 관계까지는 가지 않는 ‘아쉬움’이 남기는 하지만 이들에게는 분명 ‘새롭고 충격적인 경험’이 아닐 수 없다.

성관계는 금지지만
새롭고 충격적 경험

“사실 남자들은 길거리를 가다가도 예쁜 여자가 있으면 눈길이 돌아가지 않는가. 바로 그것이 남자들의 기본적인 심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눈길을 돌릴 때 남자들이 하게 되는 생각이 있다. 이때 남자들은 그녀들을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음흉한 생각’을 하게 마련이다. ‘키스 한 번 해볼 수 없을까?’ ‘한 번 같이 잘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은 이뤄질 수 없는 꿈이다.”

“길거리뿐만 아니라 카페나 술집에서도 마찬가지의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 관전클럽이 놀라운 것은 바로 그러한 환상을 충족시켜준다는 것이다. 물론 상대 커플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이렇게 바(bar)와 같은 분위기에서 자신의 스타일에 딱 맞는 여성과 스킨십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만 해도 충분히 흥분되는 일이 아닌가.”

사실 이 업소는 남성들만이 선호할 것 같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기혼여성들 중에서도 일부는 자신의 권태로운 부부생활을 이기기 위해서 남편을 설득해 이곳을 찾는 여성들도 있다. 한 여성이 홈페이지에 남긴 글을 살펴보자.

“사실 처음 남편에게 이 업소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남편은 말 그대로 황당한 표정이었다. 원래부터 그러한 페티시나 스와핑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랜 설득 끝에 드디어 남편과 함께 갈 수 있었다. 사실 내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었던 ‘다른 남자’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기도 했다. 하지만 남편이 없는 상태에서 ‘바람’이나 ‘불륜’같은 것을 하기는 싫었다.”

“그래도 나의 천생연분인데, 비록 내가 그런 행위를 하더라도 내 옆에서 지켜봐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물론 내가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편에게도 동일한 자유를 허락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쨌든 이렇게 한 번 경험을 한 뒤로는 남편도 많이 달라졌다. 그곳에 푹 빠졌다기 보다는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고나 할까. 예전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변했다.”

오래된 연인, 이곳 방문했다 ‘새로운 관계’로 발전해
여성들에게도 인기…남편 설득해 출입하는 유부녀도


그렇다면 과연 남자들이 이렇게 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만약 그것이 다른 여자에 대한 성적 추구라면 다시 자신의 아내나 파트너에 대한 자세가 달라질 필요는 없다. 이는 남자들에게 이러한 경험이 ‘질투’의 일종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자신의 ‘오래된 연인’과 이곳을 방문했다가 질투심을 느낀 후 새로운 관계로 발전하게 됐다는 한 남성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내 여자친구와 사귄지는 5년이 넘었다. 막말로 이제 서로가 알 것 모를 것 다 알게 됐다는 이야기다. 보통은 결혼한 부부 사이에서 ‘섹스리스’가 있다지만 우리는 아직 결혼도 안한 상태에서 한 달 정도는 섹스를 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여자친구는 은근히 불만인 경우가 많았다. 여자친구의 설득으로 관전클럽이라는 곳을 갔는데, 내 여자친구를 보는 남자들의 눈빛이 장난이 아니었다.”

“스와핑을 하자고 해서 얼떨결에 응했는데, 남자들이 내 여자친구를 탐하는 것을 보고 질투가 났다. 비록 나에게는 큰 성적 매력이 없는 여성도 남들에게는 성적 매력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고 약간의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앞으로도 내가 ‘단속’을 잘 하지 않으면 많은 늑대들이 내 여자친구를 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 앞으로 여자친구에게 정성을 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관전클럽이 가지고 있는 뜻밖의 효과라면 바로 이러한 점을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효용성은 극히 일부에 불과할 뿐, 이런 업소의 본질적인 모습은 다름 아닌 ‘음란한 클럽’이다.

질투심 자극해
대하는 태도 개선

비록 법적인 부분에 걸리지는 않지만, 언제든 타인의 파트너와 진한 스킨십을 한다는 것은 분명 일반적인 성적, 도덕적 관념에 어긋나는 것은 사실이다. 비록 현행법상 단속의 근거는 없을지 몰라도 이러한 업소들이 늘어나게 될 경우에는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하루 빨리 정부당국에서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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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