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로 떠나는 직장인‘섹스투어족’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세계화 추세에 맞춰 30∼40대 직장인들이 일본·동남아·중국 등으로 ‘섹스 및 환락 투어’를 떠나고 있는 것. 특히 인터넷 등에 해외로 ‘환락 파티’를 다녀온 섹스 투어족들의 경험담이 속속 올라오면서 ‘섹스 투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동남아 등지의 한국인을 상대로 영업하는 ‘유흥업소’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해외 ‘섹스 투어’의 백태를 들여다봤다.
과거 일부 부유층이 해외로 ‘섹스 관광’을 나서 물의를 빚곤 했다. 그러나 최근 ‘섹스 관광’은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다. 최근 들어 섹스 관광의 고객으로 직장인, 대학생 등 일반인들까지 가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의 ‘섹스 관광’은 과거와 사뭇 다르다. 그저 ‘성매매’만을 탐닉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유흥문화’를 즐기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중견기업체에 다니는 J(35·남)씨는 지난 8월말 회사출장을 핑계(?)로 한 섹스 투어를 다녀왔다.
J씨는 “현지 공장에 대한 시찰을 하기 위해 중국 북경을 방문했는데 그냥 돌아올 수가 없었다”며 “의견이 맞는 직원들과 중국 유흥업소 탐방을 했다”고 털어놨다.
J씨 일행은 우선 한국인들을 상대로 영업하는 북경의 K룸살롱에서 화끈한 하룻밤을 즐겼다.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물가로 인해 40여 만원으로 술과 안주값을 치를 수 있었다. 또 아가씨들의 팁과 2차비용으로 30여만원 등 70여만원의 비용으로 융성한 대접을 받았다고 J씨는 말했다.
이같이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저렴한 가격의 중국·동남아 ‘섹스 투어’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일부 여행사들도 ‘룸살롱·나이트클럽·마사지’ 등을 코스에 넣은 섹스 관광 패키지상품’을 내놓고 있다.
L여행사 K실장은 “일부 직장인들이 노골적으로 ‘해외의 은밀한 유흥가’를 즐길 수 있는 상품이 있느냐고 상담해 온다”며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신분노출을 피할 수 있도록 일반 패키지 여행상품에 ‘섹스 투어’ 상품을 끼워 넣고 있다”고 밝혔다.
K실장에 따르면 ‘섹스 투어’를 가는 관광객들의 경우 일반 관광객들과 함께 현지에 도착한 뒤 현지가이드에게 웃돈을 주면 ‘섹스 패키지’상품을 따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섹스 투어’로 각광받고 있는 곳은 한국보다 물가가 싼 중국과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
중국 ‘섹스 투어’상품을 팔고 있는 C여행사 B씨는 “현지 가이드를 잘 포섭해야 중국 유흥문화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며 “가이드를 포섭하지 못하면 한국사람들을 상대로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업소만 가기 일쑤다. 저렴하게 중국의 확실한 밤 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현지 가이드에게 적당히 돈을 쥐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섹스관광’은 옛말…중국·동남아 ‘밤문화’ 즐기기
일부 직장인 노골적 ‘은밀한 유흥가’ 상품 찾아
섹스투어로 인해 한국 이미지 크게 실추 추세
‘국가 이미지 실추’·‘현지 교민 피해’ 폐해 심각
최근 중국 북경을 다녀온 G(34)씨는 “사우나, 안마시술소 등이 겸비된 3층 규모의 유흥업소를 갔는데 그곳은 한국의 90년대 룸살롱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시설은 좋지 않았다”고 밝힌 뒤 “하지만 서비스는 한국 못지않았다. 50여 명 중 괜찮은 아가씨를 선택해 마음껏 즐길 수 있었다”고 흡족해 했다.
직장인들의 ‘섹스 투어’ 경험담은 ‘인터넷 성인사이트’ 등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북경과 연길, 장춘 등 6박7일로 중국을 다녀왔다는 직장인 A씨의 경험담은 눈길을 끈다. A씨는 먼저 북경에 머무는 동안 룸살롱에서 중국 아가씨들과 신나게 놀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어진 연길에서 A씨는 “‘안마방’ 두 곳을 다녀왔는데 정작 안마는 받지 못하고 부수적인 파티(?)만 즐겼다”며 “또 중국의 노래방문화도 한국과 유사하다. 한국 돈 10만원 정도만 있으면 아가씨를 불러놓고 맥주파티를 열 수 있다”고 전했다.
한 여행사 직원은 “하지만 최근 이같은 한국과 일본 남성들의 ‘섹스 투어’가 중국내 사회문제화 되면서 최근 단속이 크게 강화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로 섹스 투어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직장인들이 중국 다음으로 ‘섹스 투어’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곳이 동남아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등의 동남아국가들도 한국 ‘섹스 투어족’을 상대로 한 ‘밤 문화’가 찬란하다.
지난 2000년부터 1년에 한두 차례 베트남을 찾는다는 K씨는 “3일 정도 직장에 휴가를 내고 베트남을 찾곤 했는데 한국에서 즐기는 유흥보다 훨씬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며 “3백 달러 정도면 아가씨와 함께 시내관광은 물론 밤 서비스까지 완벽하게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성인 사이트에 남겨진 ‘동남아 섹스 투어’ 경험담들도 K씨와 별반 다르지 않다. J씨가 가봤다는 필리핀 ‘보자기 집’ 얘기는 네티즌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고 있다.
J씨는 “현지 ‘보자기집’은 먹다가 어느 정도 지나면 보자기 씌워 놓고 알아서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에 이같은 이름이 붙었다”며 “한국의 북창동 비슷한 시스템으로 현지 가이드들은 다 안다”고 설명했다.
동남아의 ‘섹스 투어’ 중 빼놓을 수 없는 코스가 ‘마사지’ 업소다. 물론 건전하게 마사지만을 받을 수 있는 곳들도 많은 편. 그러나 한국인 섹스 투어족을 상대로 한 퇴폐적인 마사지 업소들이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직장인 J씨는 “동남아의 마사지 업소 중에는 우리나라 ‘터키탕’과 비슷한 곳이 많다. 목욕시켜주고 간단한 안마, 오일 마사지… 그리고 마지막 서비스까지”라며 “사우나 역시 퇴폐적이다. 사우나에서 아가씨들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고 설명했다.
골프와 함께 하는 동남아 섹스 투어도 최근 인기다. 최근 필리핀 Y씨의 경험담도 화려하다.
Y씨는 “동남아 호텔 골프장에서의 라운딩은 가히 ‘황제 골프’다. 그리고 골프를 마치고 나면, 초특급 술집에서 최고로 즐길 수 있다. 무대에서는 여자들의 ‘나체쇼’를 보고 이들 중 마음에 드는 아가씨를 고르면 그만”이라고 말했다.
중국, 동남아뿐만 아니라 중남미, 아프리카 등 아직 익숙하지 않은 지역으로 떠나는 모험(?)적인 ‘섹스 투어족’들도 있다. 상대적으로 ‘빈국(貧國)’인 이들 지역에서도 섹스파트너를 찾고 있는 것이다. D씨는 인터넷에 “정열적인 중남미 아가씨들이 최고”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D씨는 “아직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않아 게릴라나 마피아들의 위험을 무릅써야겠지만 그만한 대가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무절제한 직장인 섹스 투어에 대해 여행사 관계자는 “일부 직장인들의 섹스 투어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고 있다”며 “한국 특유의 밤 문화 역시 독버섯처럼 세계 각지로 번지고 있어 큰 문제”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이런 섹스 투어로 인해 중국, 동남아 등 현지에 살고 있는 교민들이나 유학생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섹스 투어족들의 자제를 당부했다.
청소년 성매매 온상 ‘티켓 다방’ <실태고발>
전국 3만3천명 티켓 영업 중
전국 다방의 절반 이상이 속칭 ‘티켓 영업’을 하고 있고 이 가운데 74.3%가 청소년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국적으로 티켓다방에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이 3만3천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이하 청보위)가 최근 전국 티켓다방 3천8백개를 조사해 분석한 결과 전국 다방(2만8천2백20개)의 13.5%인 3천8백개 업소의 50.4%(1천9백15개)가 티켓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업소당 청소년 종업원수는 평균 3.3명으로 전국에서 총 3만3천여명의 청소년이 티켓 다방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전국적으로는 경기도(82.7%)가 티켓다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강원도(82.5%), 경북 (70.4%) 등의 순이었으며 대전(19.2%)과 대구(11.6%)가 가장 티켓다방 비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티켓다방의 70% 이상이 ‘능력제/입금제(티켓제)’, ‘월급제와 능력제 병행’방식으로 월수입을 정함으로써 여종업원들의 티켓영업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능력제’일 경우에는 시간당 티켓비용(주간 2∼3만원, 야간 3∼4만원)을 업주와 5:5(또는 6:4, 7:3)비율로 분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티켓다방 중 80%정도에서 여종업원들의 근로시간은 1일 13시간 이상의 열악한 조건이며 24시간 영업하면서 주·야 교대 근무 형태로 운영하는 티켓다방도 있었다고 청보위는 밝혔다.
여기에 티켓다방에서 차를 주로 배달하는 장소는 ‘일반 기업체’(31.2%), ‘소규모 상점’(32.5%) 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그 외에 숙박업소, 노래방, 당구장, 단란주점, 유흥업소, 사무실, 게임방, 대학생 원룸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보위는 “티켓 다방이 청소년 성매매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르면 내년 6월부터 청소년 성매매 알선 업주들의 얼굴은 물론 상세한 개인정보까지 공개하는 청소년성보호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터넷상에서 ‘티켓다방 구인광고 사이트’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보위는 “티켓다방 업주들은 이런 사이트를 통해 여종업원을 구하고 심지어 업소에서 도주한 여종업원의 인적사항, 사진 등을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 수배하여 그 소재를 추적하는 등 네트워크까지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