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섹스투어’ <백태>

저렴한 가격 이색적 유흥업소 찾아라!

최근 해외로 떠나는 직장인‘섹스투어족’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세계화 추세에 맞춰 30∼40대 직장인들이 일본·동남아·중국 등으로 ‘섹스 및 환락 투어’를 떠나고 있는 것. 특히 인터넷 등에 해외로 ‘환락 파티’를 다녀온 섹스 투어족들의 경험담이 속속 올라오면서 ‘섹스 투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동남아 등지의 한국인을 상대로 영업하는 ‘유흥업소’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해외 ‘섹스 투어’의 백태를 들여다봤다.

과거 일부 부유층이 해외로 ‘섹스 관광’을 나서 물의를 빚곤 했다. 그러나 최근 ‘섹스 관광’은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다. 최근 들어 섹스 관광의 고객으로 직장인, 대학생 등 일반인들까지 가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의 ‘섹스 관광’은 과거와 사뭇 다르다. 그저 ‘성매매’만을 탐닉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유흥문화’를 즐기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중견기업체에 다니는 J(35·남)씨는 지난 8월말 회사출장을 핑계(?)로 한 섹스 투어를 다녀왔다.

J씨는 “현지 공장에 대한 시찰을 하기 위해 중국 북경을 방문했는데 그냥 돌아올 수가 없었다”며 “의견이 맞는 직원들과 중국 유흥업소 탐방을 했다”고 털어놨다.
J씨 일행은 우선 한국인들을 상대로 영업하는 북경의 K룸살롱에서 화끈한 하룻밤을 즐겼다.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물가로 인해 40여 만원으로 술과 안주값을 치를 수 있었다. 또 아가씨들의 팁과 2차비용으로 30여만원 등 70여만원의 비용으로 융성한 대접을 받았다고 J씨는 말했다.
이같이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저렴한 가격의 중국·동남아 ‘섹스 투어’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일부 여행사들도 ‘룸살롱·나이트클럽·마사지’ 등을 코스에 넣은 섹스 관광 패키지상품’을 내놓고 있다.
L여행사 K실장은 “일부 직장인들이 노골적으로 ‘해외의 은밀한 유흥가’를 즐길 수 있는 상품이 있느냐고 상담해 온다”며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신분노출을 피할 수 있도록 일반 패키지 여행상품에 ‘섹스 투어’ 상품을 끼워 넣고 있다”고 밝혔다.
K실장에 따르면 ‘섹스 투어’를 가는 관광객들의 경우 일반 관광객들과 함께 현지에 도착한 뒤 현지가이드에게 웃돈을 주면 ‘섹스 패키지’상품을 따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섹스 투어’로 각광받고 있는 곳은 한국보다 물가가 싼 중국과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
중국 ‘섹스 투어’상품을 팔고 있는 C여행사 B씨는 “현지 가이드를 잘 포섭해야 중국 유흥문화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며 “가이드를 포섭하지 못하면 한국사람들을 상대로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업소만 가기 일쑤다. 저렴하게 중국의 확실한 밤 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현지 가이드에게 적당히 돈을 쥐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섹스관광’은 옛말…중국·동남아 ‘밤문화’ 즐기기
일부 직장인 노골적 ‘은밀한 유흥가’ 상품 찾아
섹스투어로 인해 한국 이미지 크게 실추 추세
‘국가 이미지 실추’·‘현지 교민 피해’ 폐해 심각

최근 중국 북경을 다녀온 G(34)씨는 “사우나, 안마시술소 등이 겸비된 3층 규모의 유흥업소를 갔는데 그곳은 한국의 90년대 룸살롱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시설은 좋지 않았다”고 밝힌 뒤 “하지만 서비스는 한국 못지않았다. 50여 명 중 괜찮은 아가씨를 선택해 마음껏 즐길 수 있었다”고 흡족해 했다.
직장인들의 ‘섹스 투어’ 경험담은 ‘인터넷 성인사이트’ 등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북경과 연길, 장춘 등 6박7일로 중국을 다녀왔다는 직장인 A씨의 경험담은 눈길을 끈다. A씨는 먼저 북경에 머무는 동안 룸살롱에서 중국 아가씨들과 신나게 놀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어진 연길에서 A씨는 “‘안마방’ 두 곳을 다녀왔는데 정작 안마는 받지 못하고 부수적인 파티(?)만 즐겼다”며 “또 중국의 노래방문화도 한국과 유사하다. 한국 돈 10만원 정도만 있으면 아가씨를 불러놓고 맥주파티를 열 수 있다”고 전했다.
한 여행사 직원은 “하지만 최근 이같은 한국과 일본 남성들의 ‘섹스 투어’가 중국내 사회문제화 되면서 최근 단속이 크게 강화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로 섹스 투어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직장인들이 중국 다음으로 ‘섹스 투어’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곳이 동남아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등의 동남아국가들도 한국 ‘섹스 투어족’을 상대로 한 ‘밤 문화’가 찬란하다.
지난 2000년부터 1년에 한두 차례 베트남을 찾는다는 K씨는 “3일 정도 직장에 휴가를 내고 베트남을 찾곤 했는데 한국에서 즐기는 유흥보다 훨씬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며 “3백 달러 정도면 아가씨와 함께 시내관광은 물론 밤 서비스까지 완벽하게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성인 사이트에 남겨진 ‘동남아 섹스 투어’ 경험담들도 K씨와 별반 다르지 않다. J씨가 가봤다는 필리핀 ‘보자기 집’ 얘기는 네티즌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고 있다.
J씨는 “현지 ‘보자기집’은 먹다가 어느 정도 지나면 보자기 씌워 놓고 알아서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에 이같은 이름이 붙었다”며 “한국의 북창동 비슷한 시스템으로 현지 가이드들은 다 안다”고 설명했다.
동남아의 ‘섹스 투어’ 중 빼놓을 수 없는 코스가 ‘마사지’ 업소다. 물론 건전하게 마사지만을 받을 수 있는 곳들도 많은 편. 그러나 한국인 섹스 투어족을 상대로 한 퇴폐적인 마사지 업소들이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직장인 J씨는 “동남아의 마사지 업소 중에는 우리나라 ‘터키탕’과 비슷한 곳이 많다. 목욕시켜주고 간단한 안마, 오일 마사지… 그리고 마지막 서비스까지”라며 “사우나 역시 퇴폐적이다. 사우나에서 아가씨들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고 설명했다.
골프와 함께 하는 동남아 섹스 투어도 최근 인기다. 최근 필리핀 Y씨의 경험담도 화려하다.
Y씨는 “동남아 호텔 골프장에서의 라운딩은 가히 ‘황제 골프’다. 그리고 골프를 마치고 나면, 초특급 술집에서 최고로 즐길 수 있다. 무대에서는 여자들의 ‘나체쇼’를 보고 이들 중 마음에 드는 아가씨를 고르면 그만”이라고 말했다.
중국, 동남아뿐만 아니라 중남미, 아프리카 등 아직 익숙하지 않은 지역으로 떠나는 모험(?)적인 ‘섹스 투어족’들도 있다. 상대적으로 ‘빈국(貧國)’인 이들 지역에서도 섹스파트너를 찾고 있는 것이다. D씨는 인터넷에 “정열적인 중남미 아가씨들이 최고”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D씨는 “아직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않아 게릴라나 마피아들의 위험을 무릅써야겠지만 그만한 대가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무절제한 직장인 섹스 투어에 대해 여행사 관계자는 “일부 직장인들의 섹스 투어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고 있다”며 “한국 특유의 밤 문화 역시 독버섯처럼 세계 각지로 번지고 있어 큰 문제”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이런 섹스 투어로 인해 중국, 동남아 등 현지에 살고 있는 교민들이나 유학생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섹스 투어족들의 자제를 당부했다.

청소년 성매매 온상 ‘티켓 다방’ <실태고발>
전국 3만3천명 티켓 영업 중
 
전국 다방의 절반 이상이 속칭 ‘티켓 영업’을 하고 있고 이 가운데 74.3%가 청소년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국적으로 티켓다방에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이 3만3천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이하 청보위)가 최근 전국 티켓다방 3천8백개를 조사해 분석한 결과 전국 다방(2만8천2백20개)의 13.5%인 3천8백개 업소의 50.4%(1천9백15개)가 티켓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업소당 청소년 종업원수는 평균 3.3명으로 전국에서 총 3만3천여명의 청소년이 티켓 다방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전국적으로는 경기도(82.7%)가 티켓다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강원도(82.5%), 경북 (70.4%) 등의 순이었으며 대전(19.2%)과 대구(11.6%)가 가장 티켓다방 비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티켓다방의 70% 이상이 ‘능력제/입금제(티켓제)’, ‘월급제와 능력제 병행’방식으로 월수입을 정함으로써 여종업원들의 티켓영업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능력제’일 경우에는 시간당 티켓비용(주간 2∼3만원, 야간 3∼4만원)을 업주와 5:5(또는 6:4, 7:3)비율로 분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티켓다방 중 80%정도에서 여종업원들의 근로시간은 1일 13시간 이상의 열악한 조건이며 24시간 영업하면서 주·야 교대 근무 형태로 운영하는 티켓다방도 있었다고 청보위는 밝혔다.
여기에 티켓다방에서 차를 주로 배달하는 장소는 ‘일반 기업체’(31.2%), ‘소규모 상점’(32.5%) 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그 외에 숙박업소, 노래방, 당구장, 단란주점, 유흥업소, 사무실, 게임방, 대학생 원룸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보위는 “티켓 다방이 청소년 성매매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르면 내년 6월부터 청소년 성매매 알선 업주들의 얼굴은 물론 상세한 개인정보까지 공개하는 청소년성보호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터넷상에서 ‘티켓다방 구인광고 사이트’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보위는 “티켓다방 업주들은 이런 사이트를 통해 여종업원을 구하고 심지어 업소에서 도주한 여종업원의 인적사항, 사진 등을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 수배하여 그 소재를 추적하는 등 네트워크까지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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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