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무에게도 말 못할 고민 한 가지씩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이성문제, 일문제 등 친구나 가족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문제들에 대해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곳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소상공인진흥원은 ‘해외 신사업 아이디어’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가진 웹사이트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주는 ‘헌치(Hunch)’라는 업체를 소개했다.
‘헌치(Hunch)’는 흔히 가질 수 있는 일상의 사소한 고민거리부터 중대한 사항에 관한 고민에 이르기까지 각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큰 인기를 모은 업체다.
이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은 플리커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한 온라인 사진공유 커뮤니티의 창시자인 카트리나 페이크가 개발에 참여하기도 했다.
의사결정 돕는 새로운 도구
‘헌치’는 먼저 사용자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제안을 해 주는 새로운 의사결정 도구다. 이 웹사이트는 어떤 문제든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식사 메뉴결정 같은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아이들의 진학문제와 같이 다소 중요한 사항에 이르기까지 어떤 고민이든 해결이 가능하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자는 먼저 ‘집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나 ‘범퍼카를 좋아하는가’등 사이트가 던지는 몇 가지 기초질문에 답함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줘야 한다. 그리고 나면 기계학습을 근간으로 하는 코어 알고리즘이 사용자에게 해당 주제에 관해 10개 정도의 질문을 하는데, 이때 사용자는 어떤 질문이든 건너뛸 수 있다.
모든 답변이 완료된 후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답변과 이미 알고 있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조합해서 사용자에게 맞는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또한 헌치는 각각의 해결책에 대해 어떻게 결론에 도달했는지에 대한 설명도 덧붙여 주며 사용자는 그 결과에 대한 동의여부를 표현할 수 있다. 혹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엔 새로운 질문과 주제를 제시할 수도 있다. 이 웹사이트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에게는 ‘반조스’라는 신용점수와 계급이 부여되기도 한다.
헌치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수정과 제안을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개개인의 성향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이 사이트는 그에게 더욱 적합한 의사결정을 제안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이 시스템은 나날이 정교해지고 발전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이것은 마치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의 취향과 선호에 대해 더 잘 알게 됨으로써 더욱 믿을만하고 논리적인 충고를 해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우리의 장기적인 목표는 사용자가 어떤 고민을 안고 잇든 그것을 헌치에 가지고 와 몇 가지 질문에 답하고 난 후, 마치 식견 있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거나 몇 시간의 인터넷 자료 조사를 한 것만큼 좋은 답변을 얻어 가는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현재 헌치의 웹사이트에는 500개 정도의 고민 주제와 5000개의 관련 질문, 그리고 3만개 이상의 해결방안이 올라와 있고, 이외에도 보다 새로운 것들이 수시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물론 헌치와 같은 기술은 이제 겨우 시작 단계이지만 향후 커다란 가능성이 잠재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매일 수많은 고민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생활의 편리함을 더할 수 있는 시대적 상황은 이 사업에 날개를 달아 줄 하나의 열쇠가 될 수도 있다.
발전 가능성 잠재된 아이템
사람이 없어도 컴퓨터를 가지고 고민을 상담 받을 수 있다면 이는 현대인의 가슴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여기에 감성 마케팅을 접목시킨다면 성공의 길은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바쁜 생활 속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손쉽게 해결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수요는 충분하다고 판단되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고민 주제를 설정하고, 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간단한 절차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파악할 수 있는 질문지가 우선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또 이의 응답 내용을 통해 확인된 사실을 정확히 분석한 후 주제와 관련해 그들이 원하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도록 해결 솔루션이 갖추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