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 나라 얘기?’ 대한민국 안보불감증 실태

코앞서 미사일 쏴도 ‘천하태평’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북핵 문제가 현실적인 위협으로 급변했다.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한국인들이 느끼는 안보에 대한 불감증이 주변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높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11일 북한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해 일본 상공을 거쳐 괌 주변 해역에 탄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포위사격 계획은 초 단위까지 적시되는 등 전에 없이 구체적이라는 평가다. 북한은 화성-12형 4발을 동시 발사하며 사거리는 3356.7km, 비행시간은 1065초, 탄착 지점은 괌 주변 30∼40km 해상이라고 적시했다.  

주변만 분주

김락겸 북한 전략군사령관은 “8월 중순까지 괌도 포위사격 방안을 최종 완성해 공화국 핵 무력의 총사령관(김정은) 동지께 보고 드리고 발사대기 태세에서 명령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시하면 언제든 쏠 수 있게 준비해 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북한의 괌 주변 포위사격 발언이 알려지면서 한국인들 사이서도 우려가 커졌다. 며칠동안 국내 증시가 하락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들이 느끼는 것에 비해 한국인들의 안보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태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LA타임스>는 지난달 9일 ‘한국인들의 놀랄 정도로 심드렁한 분위기’라는 기사를 통해 한반도의 이상하리만큼 평온한 기류를 전했다. 이 매체가 접한 한국의 일반인 대다수는 전쟁이 발생할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UPI통신도 “과거에도 비슷한 양상의 긴장 국면이 있었지만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한국인들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북 위협에 심드렁한 분위기
핵폭발 가이드라인도 모호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 증시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이어간 7월에도 랠리를 지속했다”며 “북한 리스크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큰 악재로 인식되기는커녕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괌 여행을 준비했던 국민들도 초기에는 불안감을 가지고 여행사에 여행 취소 문의를 하기까지 했지만 실제로 여행을 취소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도발 뉴스 이후 괌 여행 취소나 환불 규정을 문의하는 전화가 많았지만 실제 취소까지 간 사례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국민의 안보 불감증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미국 하와이나 일본 등 북한 주변국들이 북한과의 전쟁에 대비해 일반 국민들에 대한 훈련에 나선 것과 달리 한국은 민방위 훈련조차 제대로 안되고 있는 현실이 지적되기도 한다. 

지난 3일에는 북한의 핵 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인근서 인공지진으로 추정되는 규모 5.7의 지진이 발생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성공으로 주변국들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 

중국 과학기술대의 연구팀이 북한 6차 핵실험의 폭발 위력을 역대 최대 규모인 108.3±48.13kt(1kt은 TNT 폭약 1000t)로 분석했다. 이번 핵실험 위력은 1945년 일본 나가사키 원폭의 3~7.8배라는 분석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관계자 역시 “이번 북한 핵실험의 경우 폭발위력이 작년 5차 핵실험때보다 훨씬 커졌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폭탄 위력의 5배 정도인 50∼150kt 수준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발간된 <북한의 핵 위협 증가에 대응하는 핵 방호 및 민방위 체제 개선방안 보고서>에는 “북핵 위협이 현실화하고 있는데 방호태세는 부족한 실정”이라는 경고가 담긴 상태다. 

유관기관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서 핵폭발 등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대응체계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만약 서울 한복판에 10kt의 핵폭탄이 터질 경우 12만5000명서 20만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산된다. 부상자를 포함하면 29만명서 40만명이 죽거나 다친다. 사망자의 20%만 즉사하고 나머지는 치료 도중 죽는다. 

어마어마한 의료진이 필요하다. 29만∼40만명의 사상자를 안치하고 치료해야 한다. 

미국의 랜드연구소는 “이를 토대로 심각한 환자 약 30만명을 우선적으로 치료해야 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경상자까지 병원을 찾을 경우엔 총 50만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이들 이외에도 방사능에 노출됐다고 믿는 이들이 병원으로 몰려올 것이다. 

그런데 이번 북한 핵은 50kt나 그 이상으로 추정, 실제 폭발할 경우 사상자는 수백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군 시설을 포함해 전국 의료기관의 총 병상수가 약 60만개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제 정세만 급박
정작 국민들은 멍

서울서 핵공격을 받은 부상자의 상당수는 입원하지 못하고 죽을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서울의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방사선 피폭이나 재난 이후 관리에 대해서는 처리가 가능하지만 핵폭발 등 전시 상황에선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 경험도 전무한 상태기 때문에 뚜렷한 방침은 세워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왕순주 교수가 약 10년 전 조교수 신분으로 한국방재학회에 기고한 논문에는 “방사선 피폭 피해자에 대한 구축체계는 잘 정비된 것으로 보이나 핵 및 방사선 사고에 대한 부분은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 담겨있다. 

관련 전문가들의 경험이 전무한 상태서 필요 장비나 자원이 부족하고 긴급의료에 대한 부분이 타 분야에 비해 소외된 상태라는 진단이었다. 문제는 10여년 전과 비교해 지금 상황이 개선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6·25 아세요?

전쟁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서서히 세계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선 전쟁도 불사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이 같은 기류 속에 남북 대치 중인 우리 역시 함께 휘말려 들어가고 있는 만큼 일단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군사전문가는 “그간의 평화에 젖어 설마 전쟁이 일어나겠느냐는 안이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지만 전쟁과 테러에 대한 불감증을 지금이라도 고치지 못한다면 또 다시 6·25 때와 같은 뼈아픈 교훈을 얻을 수 있음을 모두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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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