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 위 오른 MB ‘남 탓하기’ 실태

잘된 일은 ‘내 탓’ 잘못된 일은 ‘관료 탓’?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남 탓’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잘 된 일은 자신의 탓으로 자축하는 반면 잘못된 일은 관료 탓만 해 관료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장관들과 실무자, 당 등 분야를 막론하고 연일 ‘쓴소리’를 해대는 것은 임기 말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속내로 보이나 측근들의 반감과 불만을 사고 있어 오히려 레임덕을 가속화 하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비리 투성이’ 공직사회 부정부패 연일 질타
 국정운영 주도권 잡으려다 ‘레임덕’ 가속화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해 말들이 많다. 국정 최고 지도자가 남 탓만 하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최고 지도자의 모순된 리더십’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임기 초부터 특유의 화법인 “내가 해봐서 아는데”, “난 다 안다” 등의 말을 자주 써 상대방의 의견과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 소통의 부재도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말 따로 행동 따로

4·27 재보선 패배 후 MB정권의 독선에 책임이 있다는 한나라당 수뇌부의 책임론이 대두 되자 이 대통령은 “정치하는 사람들을 보면 남의 탓을 한다. 그런 사람의 성공은 못 봤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이 같은 MB의 공세에 여권 일각에서는 “진짜 ‘남 탓’을 누가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푸념까지 나온다.

이어 이 대통령은 지난달 17~18일 장·차관들을 모두 모아놓고 1박2일 국정토론회를 가졌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라가 온통 비리투성이”라며 공직사회 부패와 임기 말 기강해이를 강하게 질책했다. 공직사회의 각성을 촉구한 토론회는 이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를 여실히 드러낸 자리였다는 평가다.

즉 국정 최고 지도자로서 ‘내 탓’은 사라졌고, 공정사회를 강조하면서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모순이 증명된 자리였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토론회 첫날 30분에 걸쳐 국토해양부 직원, 검사, 교육공무원, 대학총장, 공기업 최고경영자 등 공직사회 전반에 대해 가리지 않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 본인에 대한 반성과 책임은 전무했다.

이 대통령은 오히려 “부정과 비리가 우리 정권에서 유난한 게 아니다”라며 “과거 10년, 20년 전부터였지만 이제 정리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면서 책임을 잘못된 관행과 전 정권 탓으로 돌린 것이다.

재보선 참패 후 “남 탓하는 정치인은 성공 못한다”는 본인의 지적과도 모순되고, 전형적인 ‘남 탓’ 리더십이란 평가가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한편 이 대통령은 한 택배기사가 지난달 초 자신에게 편지를 보내고 청와대 신문고에 올린 사연을 접하고 같은 달 23일 제91차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열고 택배기사들을 만났다.

택배기사들의 애로사항과 불만을 들은 이 대통령은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과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의 보고를 들은 후 관료주의를 핀잔했다.

이 대통령은 장관들에게 “정부는 검토만 하다가 장관이 바뀌면 새로 시작하고, 그러니 되는 것도 안 되는 것도 없다”고 꼬집었으며 “정부가 이해단체에 이리저리 질질 끌려 다니고 그런 식으로 하면 일을 안 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 대통령의 잦은 관료주의 비판에 정치권에서는 “국정을 운영하고 공무원들을 지휘하는 대통령이 임기 말에 와서 공무원들을 잇달아 혼내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관료주의에 문제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대통령이 임기 말에 와서 자신의 국정운영 잘못을 고백하지 않고 관료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특임장관도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들아, 네가 설령 어려운 처지가 되었다고 남을 탓하지 마라. 농부가 비가 온다고 비 탓하고 밭에 안가고 노름하러 가는 사람치고 잘 사는 사람 없단다’라고 남겨 이 대통령을 자신의 아들에 비유해 애정 어린(?) 충고를 남겼다.

공직기강 해이의 원인을 이 대통령의 ‘불공정 인사’에서 찾는 목소리도 크다. 한나라당 수도권 출신 한 의원은 “이 정부가 출범 때부터 인사 난맥상을 보이고 있어서 공무원들도 연줄과 이권을 찾는 것”이라며 “그래서 대통령의 체면이 서질 않는다. 대통령 본인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출범 때부터 측근·보은 인사를 되풀이하면서 공직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말 따로 행동 따로’ 리더십의 문제도 제기된다. 이 대통령은 토론회와 각종 공개행사에서 전관예우, 낙하산 인사를 비판했다. 하지만 본인은 지난달 16일 한국도로공사 사장에 서울시장 재임 시절 부처 측근이던 장석효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을 임명했다.

공모절차를 거쳤으나 관가에서는 이미 내정설이 파다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달 17일 공개한 2010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따르면 ‘미흡’이나 ‘아주 미흡’을 받은 기관장 11명 중 7명이 이 대통령의 출신 대학인 고려대 인맥을 중심으로 한 낙하산 기관장이었다.

이밖에도 지난해 8월 ‘공정사회’를 내건 뒤에도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정동기)을 감사원장에 앉히려 했고, ‘전관예우 철폐’를 주장하면서 전관예우로 로펌에서 고액 월급을 받은 사람(권도엽)을 국토부 장관에 기용했다.

이 대통령 특유의 ‘내가 해봐서 아는데’식 리더십도 빠짐없이 나타났다. 이 대통령은 “나도 민간에 있을 때 ‘을’의 입장에서 뒷바라지해준 일이 있다”면서 국토부의 스폰서 연찬회, 검찰의 접대 받는 관행, 공직자들의 전관예우 등을 비판했다.

하지만 장·차관들을 상대로는 “과거의 경험은 참고할 뿐이지 그대로 하면 안 맞다” “과거 경험이 배어 있으면 창의력이 안 나온다”고 지적했다. 남의 잘못은 지적하면서도 본인의 수십 년 전의 현대건설 재직 시절 경험으로 현실을 진단하는 이 대통령이었다.

“내가 해봐서 아는데”

이렇게 남 탓을 하는 이 대통령에게 지난 3년간 공직사회 부패가 커갈 때 무엇을 했느냐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첫 국무회의에서도 권력형·교육·토착비리라는 3대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임기 4년차의 뒤늦은 공직사회 사정바람이 레임덕 방지라는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 이라는 견해가 대다수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은 임기 말로 갈수록 레임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법이 직설적이고 거칠어지며 측근들에게 쓴소리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역대 대통령들마다 겪는 관례라 전하기도 했다.

임기 말 레임덕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이 대통령이 이러한 전례를 답습할지 아니면 또 다른 형태로 마지막을 풀어나갈 지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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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