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둘러싼 ‘설~설~설~’ 긴급추적

‘미래권력’은 고달프다! 왜? 너무 앞서가니까!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요즘 한나라당은 너도나도 “나는 친박이다”라는 선언이 쏟아지고, 박근혜 정치를 상징하는 ‘천막당사 정신’을 잇겠다는 다짐이 잇따른다. ‘박근혜 기대기’가 가속화 되고 있고 그의 대세론은 더욱더 무게를 실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최근 ‘대세 박근혜’를 둘러싸고 온갖 루머들이 나돌면서 대세론에 생채기를 내고 있다. 그 내막을 살펴봤다.

6·3 청와대 회동 박근혜 · MB 공천합의설 나돌아
홍준표와 밀약설… 친박측 "전혀 사실무근" 강력 부인


박근혜 전 대표의 대선행보에 가장 큰 영향과 파괴력을 가져 올 요인은 ‘내년 총선’이다. 즉 대선으로 가는 마지막 ‘퍼즐’인 셈이다. 나올 듯 말듯 정치권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박 전 대표도 대선 전 총선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노심초사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우호적인 인물이 7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되길 바라고, 총선 승리를 위해 자연적으로 공천권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미래권력’이 총선 주도권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양측 모두 부인하지만 계속되는 밀실거래 의혹

지난 17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을 위한 3대 원칙에 합의했다는 설이 제기돼 정치권에 큰 파문이 일었다. 당내 공식 논의에 앞서 여당의 2대 주주 간 ‘밀실 합의’를 한 셈이어서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됐다. 청와대와 박 전 대표 측은 파장을 의식한 듯 즉각 해명하며 부인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공천 3대 원칙 합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고,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도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고, 그런 내용을 알지도 또 들은 적도 없으며 대통령과 그런 대화를 나눈 적도 없다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그런 원칙을 정할 입장도 위치도 아니지 않은가”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사전 조율 당사자로 거론된 이 대통령 측의 정진석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형준 사회특보, 박 전 대표 측의 이락재, 최경환 의원 등도 모두 부인했다.

논란이 됐던 3대 원칙은 ‘기존의 친이·친박 비율에 구애받지 않는다’, ‘양 계파가 따로 공천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공정한 시스템으로 공천자를 정한다는 것’이다. 계파 간 구분 없이 공정한 공천을 하자는 의도가 깔려 있긴 하지만 친박계와 소장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 이 같은 설이 흘러나온 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친박계로 힘이 쏠리는 걸 사전에 막기 위한 친이계 측의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화합의 장’으로 기대했던 6·3 회동에서 박 전 대표도 이 대통령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해 합의했고,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시점에 비율 구분을 두지 않는다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양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당 내에서는 “충분히 논의됐을 법한 내용”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한 시간 넘게 진행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단독회동에서 공천 관련 사안을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는 난다”?

친박계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회동이 있을 때마다 ‘뒷말’이 나오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다는 반응이고, 소장파도 냉소적인 입장이다. 정태근 의원은 “당에서 상향공천을 제도화하려는 마당에 그런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대단히 부적절하며 정치적으로도 의미 없는 합의”라고 평가했다.

여권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독대할 때 이런 대화를 나눴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양측 실무진 간의 이 같은 합의를 전제로 두 분이 대화를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해 두 사람의 합의설에 무게를 실었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지난 3일 청와대 단독 회동에 앞서 양측 실무진이 의제를 조율하면서 공천 시스템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으며 “이후 계파를 뛰어넘어 경쟁력 있는 인물을 뽑을 수 있는 공천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에게 각각 보고했고, 두 사람은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측은 이와 관련해 1996년 15대 총선 때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등을 영입한 신한국당(한나라당 전신) 공천이 가장 성공적이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박 전 대표측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했다.

그러나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서도 “공식 접촉 라인에서는 공천과 관련한 얘기가 오가지 않았고 대통령과 대통령실장에게도 그런 얘기는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며 “실무선에서 개인적 견해를 주고받았을 수 있겠지만 공식라인에선 그런 얘기가 전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양측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이를 둘러싼 ‘후폭풍’과 ‘여진’은 여전하다.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실무선에서 개인적 견해를 주고받았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한 대목이 그것이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와의 직접적인 합의는 없었더라도 실무선에서 말이 오갔다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총 7차례 회동을 가졌다.

그러나 이중 5차례 회동은 양측의 갈등만 증폭시켰다. 지난 2007년 12월 대선 직후 가진 첫 만남에선 ‘총리 제안설’이 흘러나와 협력관계 정립에 실패했고, 2008년 5월 총선을 전후한 회동에서도 친박 무소속 및 친박연대 의원들의 복당 문제를 놓고 갈등이 치열했다 결국 당시 공천갈득이 폭발하면서 둘의 사이는 만날수록 멀어져만 갔다.

회동이 아무 성과 없이 끝나자 박 전 대표 측은 “왜 만나자고 했는지 모르겠다”고 푸념했다는 후문이다. 이어 2009년 1월 말에도 극비회동을 했고, 석 달 뒤 여권 관계자를 통해 회동 내용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파문을 몰고 왔다.

하지만 지난해 8월 회동에선 세종시 수정안 등을 놓고 벌인 양측의 갈등이 봉합되고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였다. 당시 두 사람은 ‘이명박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노력하자’고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부인에도 일파만파 커지는 의혹 
‘대세’ 박근혜가 넘어야 할 과제와 산

이번 회동에서도 두 사람이 ‘민생’ 현안에 초점을 맞추는데 합의하며 시종일관 밝은 분위기속에 회담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동 논란과 관련해 지난해 ‘8.21 회동’ 이전까지 만날 때마다 이런 저런 뒷말이 나오면서 양측의 갈등이 심화하는 양상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박 전 대표 측 한 의원은 “더 이상 근거 없는 루머로 양측의 분열을 일으키고 국정혼란을 일으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진정성을 가지고 대승적 차원에서 두 사람의 관계를 봐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넘어야 할 ‘여섯 개의 산’

이번 논란에 정몽준 전 대표는 “양 측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이런 보도가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실망스러운 일이다”고 언급했다. 또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자는 논의가 활발한 시점에 만우절의 농담도 아니고, 자괴감을 갖게 된다. 당이 변화와 쇄신을 말하고 있는 지금, 청와대가 총선 공천에 권한을 행사한다는 것도, 계파 보스인 박근혜 전 대표가 공천의 틀을 만든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의 공천 합의설 외에도 오는 7·4 전당대회와 관련해 지난 21일 홍준표 후보 측과 접촉이 있었다는 이른바 ‘박근혜-홍준표 밀약설’이 퍼져 당이 시끄러웠다.

홍 전 최고위원이 지난 20일 “곧 시작될 정기국회에서 야당이 우리 대선후보에 가할 무차별 공세를 막는 전사가 필요한 시기가 왔다”며 “당 대표가 되면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당의 대선후보들을 야당의 공세로부터 막고 그분들이 상처 입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박근혜를 지키는 ‘전사’ 역할을 자처했다. 일전에 비슷한 발언을 한 적이 있는 홍 전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박근혜 보완재’를 선언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홍 전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부산지역의 한 언론은 친박계 의원들이 홍 후보와 친박계 단일후보격인 유승민 후보를 사실상 ‘러닝메이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도하고, 이는 박 전 대표와 홍 전 최고위원의 측근들이 회동해 모종의 ‘딜’을 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해 루머의 진원지가 되었다.

이과 관련 이정현 의원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하게 부인하며 홍 전 최고위원측과 모종의 ‘딜이 있었다는 추측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전대와 관련해 어떤 밀약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있을 수도 없다”고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홍 전 최고위원은 ‘빅딜설’과 관련, “각자 정무적 판단을 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표 측은 자신들이 대권을 가려고 어떤 정무적 판단을 하는 게 옳을까 하는 것이고, 나는 나대로 총선과 대선을 돌파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정무적 판단을 할 뿐”이라고 답변했다.

온갖 추측과 루머들이 난무 하는 데는 이번 총선이 박 전 대표에게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방증한다. ‘박근혜당’ 만들기의 마지막 ‘퍼즐’이자 대권으로 가는 가장 중요한 승부처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친박계 의원 모임인 여의포럼이 지난 17일 창립 3주년을 기념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한나라당은 내년 총선보다는 대선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재집권하기 위해서는 대선보다는 총선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사’ 자처한 홍, 밀약설로 불거져

김 교수는 “한나라당의 재집권을 위협하는 가장 무시 못 할 요인은 바로 2012년 총선 결과”라며 “만일 한나라당이 과반수 획득에 실패해 ‘여소야대’가 만들어지면 재집권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현재의 대세론을 유지, 강화하면서 대권을 잡기 위해서는 ▲검증의 산 ▲아버지의 산 ▲이명박 대통령의 산 ▲연대의 산 ▲여성의 산 ▲소통의 산 등 최소한 ‘여섯개의 산’을 넘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번 전대를 놓고 일어난 루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흔들기’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2선에서 일종의 ‘조정정치’를 하는 그를 자극해 전면에 나오게 하려는 의도와 ‘원칙공주’ 이미지에 상처를 주려는 의도로도 풀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대권을 노리는 박 전 대표가 극복해야 할 과제임에 틀림없다. 대세 박근혜가 이러한 흔들기에 어떻게 대처할지 그의 향후 행보가 무척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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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