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공직사회 비리 실태 <추적>

"국민 세금 받아먹고 잘~들 노십니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공직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저축은행 사태에 고위공직자가 대거 연루된 데 이어 국토해양부 등 공무원 술 접대·향응까지 공직자 비리가 잇따르자 사정기관들이 대대적인 공직기강 확립의 칼을 빼들었기 때문이다. 정부의 뒤늦은 사정바람이 레임덕을 막고 공정사회 기조를 부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구조화된 부패 현실만 드러내 국정운영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레임덕 막고 공정사회 기조 부각시키는 계기
부패 실상만 알려 민심 이반 커질 수도 있어

속속 도드라지는 공직사회의 부패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부산저축은행 사태를 통해 금융감독기관의 부패 고리가 드러났고, 정부부처와 산하기관의 공직자 비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

그중 국토부는 한마디로 ‘초상집’ 분위기다. 최근 국토부 공무원 10여명이 제주에서 열린 연찬회에 참석한 뒤 한국수자원공사 및 용역업체 직원들로부터 저녁식사와 술 접대를 받은 사실이 밝혀진 데 이어, 현직 과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체포됐기 때문이다.

국토부 공무원들은 외부인과 만나는 것 자체를 꺼림은 물론, 미리 잡아놨던 저녁약속을 취소하고 점심식사도 직원들끼리 구내식당에서 해결하고 있는 양상이다.

‘초상집’ 된 국토부

이번 공직비리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국토부가 비리·부패 천국이 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업무 특성상 부패 고리와 직접 연결돼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국토부가 관할하는 건설업계는 공사 수주를 위해 향응과 접대, 뇌물의 유혹이 많은 곳”이라고 말했다.

이런 경향은 금융위기 이후 더 심해졌다고 한다. 정부가 경기를 살리기 위해 공공사업 발주를 대폭 늘렸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공사에 투입되는 국토부의 올해 예산은 21조5300억원이나 된다. 교육과학기술부·행정안전부·국방부에 이어 넷째로 많은 부처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건설경기 불황으로 민간부문의 공사가 자취를 감추면서 건설업체들은 생존을 위해 정부 관급공사에 필사적으로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비대해진 조직도 문제점으로 손꼽힌다. 국토부는 옛 건설부와 교통부를 합친 건설교통부에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해양수산부까지 인수 합병했다. 본부에만 1400명, 각 지방청과 산하기관까지 합치면 6100여 명에 이르는 비대한 조직이다. 이들이 관할하는 현장은 전국에 산재해있고 감찰팀까지 두고 있지만 모든 비리 감찰에는 역부족이다.

또 다른 이유로 정종환 전 장관이 3년 재임 기간 동안 4대강 사업에 모든 힘을 쏟아 부었던 게 내부감시 소홀로 이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반대가 많은 사업을 강행하다 보니 외부에서 문제점을 지적해도 “그런 일 없다”고 덮거나 모르쇠로 일관하는 경우가 잦았던 것이다.

때문에 정권 후반기 국토부 수장을 맡게 된 권도엽 장관은 흐트러진 조직을 다잡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총력을 다 할 각오다. 권 장관은 “이번 사건이 국토부 전 직원의 뼈를 깎는 자성의 계기가 되도록 특단의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향응을 받은) 해당 공무원들의 징계 수위를 재검토하라고 감사관실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공직사회 비리는 비단 국토부 뿐만 아니다. 환경부도 지난해 10월 말 제주에서 열린 ‘하수도 연찬회’에서 산하기관인 환경관리공단의 식사비용을 관련 기업체가 대신 납부한 데다 상하수도국 간부 1명과 직원 5명의 숙박비를 대신 결제한 것으로 확인되자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다른 부처들도 ‘집안단속’에 나섰다. 자체적으로 감사를 실시하는 부처가 있는 반면, 공직기강 확립에 안간힘을 쏟으며 불똥이 자신들에게 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비리척결 ‘양날의 검’

국무총리실이 지난 15일 공개한 공직비위 사례를 보면 금품·향응 수수, 공금 횡령, 근무기강 해이 등이 올해만 60여건에 이른다.

총리실에 따르면 국립 A기관 경북지역 소재 직원은 다른 기관 공무원들과 수시로 어울려 소속 기관 청사의 사무실에서 카드도박 행위를 하다 적발됐고, 지방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3년 넘게 평일 근무시간 중에 근무지를 무단이탈하거나 허위 출장 처리하는 방법으로 근무지 인근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겼다. 한 중앙행정기관 과장급 간부는 2008년 편의제공과 생활비 명목으로 2년간 수천만원을 받다가 적발됐으며, 수도권의 한 지자체 과장급 공무원 등은 허위로 출장 처리를 하거나 직원 출장비 중 일부를 환수하고 관련업체 등에서 받은 금품으로 공동경비를 조성해 과 회식비 등으로 사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공직기강 해이에 정부는 대대적 사정에 나설 태세다. 김두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 16일 공직자 비리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대응책을) 고민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한편 이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한계에 왔다는 생각”이라며 공직자 비리 척결을 지시했다. 정부는 다음날 총리실과 감사원을 중심으로 1만명의 인력을 동원해 7월부터 감찰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태다.

국무총리실은 선거철 ‘정치권 줄서기’나 기관장 교체시기의 ‘인사 청탁’ 등 공무원 비리가 적발될 경우 해당부처와 기관에 강도 높은 인사 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총리실은 또 하반기(7~12월) 공공기관 기관장 교체시기와 맞물려 각종 인사청탁 비리가 횡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오는 30일 처음으로 ‘공공기관 감사관 회의’를 직접 주관키로 했다.

하지만 상황은 여의치 않다. 당장 저축은행 사태를 계기로 공직사회 감시기구부터 불신 받고 있다. 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은 로비와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은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고, 김장호 전 금감원 부원장보도 금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부산지방국세청 소속 직원 3명도 이날 세무조사 관련 편의를 봐주고 금품을 받았다는 혐의로 체포되기도 했다.

대통령 임기 말 공직사회에 대한 사정은 정권 입장에서는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 그간 추진해온 정책과제들을 마무리하기 위해 공직사회의 기강을 다잡고 국정기조인 ‘공정사회론’의 공감대를 확산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가시적 성과 없이 구호로 끝난다면 정부의 부패실상만 드러낸 채 공정사회는 무력화되고 민심 이반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치부를 건드리기 쉽지 않아 보이지만 국민의 세금을 받고 일하는 공직자들이니 만큼 엄중한 감사로 공정사회 만들기에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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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