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계’ 조직 재정비 본격화 내막

어제의 용사들 다시 뭉쳤다 ‘살기 위해…’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4·27 재보선 패배 이후 한나라당 쇄신돌풍이 심상치 않다. 당내 주류로 꼽히던 친이계가 선거 패배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입지가 좁아졌고, 친박계와 소장파가 연대하며 기를 펴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자극받은 친이계도 서서히 ‘모임’을 새롭게 꾸리며 세확장에 나섰다.

쇄신부대 신주류의 당 장악
친이계도 결속 다지며 의기투합

한나라당의 초·재선 소장파 의원들은 쇄신풍을 타고 지난달 11일 ‘새로운 한나라’를 국회에서 공식 출범시켰다. 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황우여 후보가 당선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소장파들은 새로운 한나라 출범을 계기로 본격적인 세력규합에 나섰다.

새로운 한나라는 현 ‘당-청 관계’와 정책기조의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 모임에는 정두언, 정태근 등 소장파가 주축을 이루며, 의원 44명이 참여하고 있다. 여기에 친이계와 친박계 의원 일부가 가담하는 등 무섭게 세를 불리며 ‘신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4선의 남경필, 3선인 권영세 의원, 나경원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재선 8명도 동참했다. 친이계인 임해규 박순자 의원 및 이상득계로 분류되는 주호영 의원도 이름을 올렸다. 

친박계에서는 재선의 이혜훈 의원을 비롯해 김선동 현기환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친박계와 소장파가 당분간 연대를 이어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쏟아졌다.

쇄신풍으로 신주류 탄생

이처럼 쇄신 소장파가 새로운 한나라를 중심으로 결집하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 친이계를 자극했다. 이에 친이계도 내년 총선과 대선을 향해 조직을 재정비를 하며 본격 세확장에 나섰다.

친이계의 대표적인 모임인 ‘함께 내일로’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며 이를 모체로 한 ‘민생토론방’과 ‘가치동맹’이 새롭게 조직됐다.

지난달 24일 친이계 초·재선 의원들을 주축으로 정책연구모임인 민생토론방이 결성됐다. 민생토론방에는 강성천 박준선 손숙미 안형환 원희목 유정현 이은재 의원 등 30여명이 동참하고 있다. 이 중 조해진 김영우 이춘식 강승규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전초기지로 알려진 친이 직계 ‘안국포럼’ 출신이다.

이 모임은 ‘청와대의 거수기’란 비판을 불식시키고,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들은 매주 민생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모임의 좌장 역할을 맡고 있는 진영 의원은 한나라당의 가치와 정통성을 지키면서 개혁적 보수를 지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초선의원의 또 다른 모임 형태는 가치동맹으로 정책현안과 가치에 대한 공통분모를 찾기 위해 모였다. 이들은 주요 법안 통과에 주력하며 이를 통해 논란이 일고 있는 당 정체성을 지키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정책노선에서 신주류와의 갈등으로 당내 여론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미 FTA비준동의안과 북한인권법, 국회선진화법 3개 법안을 18대 국회 임기 내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불거진 금융체제 전반에 대해 국회 국정조사를 공식 요구하기도 했다. 나성린 안형환 안효대 유일호 이화수 신지호 의원 등 15인을 중심으로 점차 세를 불려가는 모양새다. 친이계가 결사체를 이룬 만큼 민생토론방과 중복으로 가입한 의원이 많은 게 특징이다.

당내 모임뿐만 아니라 친이계 외곽조직 또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이 주도한 ‘청파포럼’은 한나라당 전·현직 보좌관 모임이다. 최근에는 청와대, 정부, 공공기관 간부들도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파포럼은 지난해 11월 22일 출범해 결성된 지 일주일 만에 회원이 100여명에서 470여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불었다. 지난 5월 31일에는 마포사무실을 열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정책개발 및 사회이슈에 대한 논의와 토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환경 조성으로 안정된 개혁보수층을 결집해 2012년 한나라당의 정권 재창출을 목표로 독자적인 정치세력화를 지향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19대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만도 내부적으로 20여 명에 달한다고 밝히고 있다.

친이계 보수단체인 ‘대통합국민연대’도 지난 2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기인 대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보수성향 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브레인 집단’인 이 단체에는 김선규 정규석 공동준비위원장 등 3333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대통합국민연대는 발대식에서 ‘통일된 국가, 건강한 사회, 행복한 국민’을 슬로건으로 제시하면서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존중하면서 현재의 사회구조를 점진적으로 개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합국민연대는 과거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외곽 지원조직이었던 ‘선진국민연대’의 후신으로 자리매김하며 앞으로 ‘박근혜 대세론’에 맞설 ‘친이계 후보’를 적극 지원 할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당내분란의 불씨 될 수도

계파간의 갈등극복이 최우선시 되고 있는 상황에서 계파간의 본격적인 세확산은 ‘당내 분란의 불씨가 될 것’으로 보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한 관계자는 “확실한 계파에 줄을 서고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라며 “그 이면에는 19대 총선 공천 등의 요인이 작용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나라당 7·4전당대회에 친박계 지배구조로 당이 개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쏟아지며 친이계의 움직임이 바빠진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좁아지는 입지 속에 새롭게 결속력을 다져가는 친이계가 다시 당권을 장악해 주도권을 가져 올 것인지 아니면 쇄신강풍에 휩쓸려 소장파와 친박계에게 영영 자리를 내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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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