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불똥’ 튄 박근혜 타는 속 엿보기

친인척 구설수에 대권행보 브레이크 ‘끼~익’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레이스 준비에 한창인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뜻하지 않은 암초를 만났다. 저축은행 비리 사태의 불똥이 박 전 대표에게 튄 것이다. 줄곧 ‘대세론’을 이어가던 박 전 대표는 이번 사태로 수세에 몰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대 잠룡으로 불리는 그가 흔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동생 박지만 저축은행 비리 연루 의혹
올케 서향희 미래권력 후광 톡톡히 받아

‘미래권력’으로 점쳐지는 ‘대권 0순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요즘 표정이 몹시 어둡다. 동생 박지만씨의 과거 행보가 의혹을 받자 박 전 대표는 “본인이 아니라 밝혔으니 그것으로 끝난 것”이라고 특유의 짧고도 간결한 화법으로 일축했다. 하지만 야당은 박 전 대표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고 한나라당도 반박에 나서 난타전을 벌였다.

또한 박 전 대표의 조카 한유진(50)씨가 연루된 ‘저축은행 비리’에 징계 수위를 대폭 낮춰줬고, 박 전 대표의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도 미래권력의 후광을 받아 왕성한 경제 활동을 한 것이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미래권력 견제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박(지만)씨가 이미 구속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만날 때 청와대 정진석 정무수석 외에 다른 청와대 인사와 국정원 고위 간부도 함께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청와대 권재진 민정수석과 정 정무수석, 민병환 국정원 제2차장, 박지만씨, 신 명예회장 등이 서울 청담동의 W차이니스 레스토랑에서 자주 회동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해당 음식점 사진을 공개했다. 그의 주장은 “지만씨가 신 명예회장, 정 수석과 긴밀한 관계”라는 지난 3일 홍영표 의원의 의혹 제기에 이은 추가 폭로이다.

‘박근혜 견제’가 필요했던 민주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연일 집중 포화를 쏟아 붓고 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지만씨에게 적용되는 특별한 법이 있는 것인가”라며 “박 전 대표의 끝없는 특권의식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 같아 뒷맛이 씁쓸하다”고 개탄했다.

이에 친박계는 발끈했다. 이한구 의원은 “박 전 대표를 상대로 해야지 가족을 자꾸 건드리면 비열하다”며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은) 누구하고 누가 친하다는 것 말고는 더 내용이 없다. 공격하고 싶으면 박 전 대표를 상대로 하라”고 반격했다. 야당 폭로는 박 전 대표 이미지에 타격을 입히려는 무책임한 정치공세임을 부각시켜 차단하겠다는 계산인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가 동생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해서도 당 안팎에서 비판이 이어졌다.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조사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어야지, 박 전 대표가 ‘그걸로 끝’이라고 말하면 검찰이 어떻게 수사를 하겠느냐”고 말했다.

박영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여의도의 선덕여왕’은 동생이 말했으니 끝이라고 하면 그만인가. 이게 수사지침이냐”고 따졌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도록 동생을 설득하는 것이 박 전 대표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지만씨는 자신과 신 회장 간 관계가 문제로 불거지자 “신 회장과는 친구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여전히 신 회장이 지만씨와의 관계를 활용해 삼화저축은행 퇴출과 자신의 구속을 막기 위한 구명 로비를 했을 것이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동생 지만씨의 의혹 외에도 박 전 대표의 조카가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지방 저축은행의 불법행위에 대해 금융위원회가 통상보다 크게 낮은 수준의 징계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과 금융계에 따르면 박 전 대표의 조카인 한씨가 이사로 재직하는 ㄷ사와 그 계열사는 지난해 5월 광주의 모 상호저축은행을 240억 원에 인수했다. 한씨와 남편 박모씨(56)는 ㄷ사 모회사의 최대 주주이다. 한씨는 저축은행을 인수한 뒤 상호를 ㅅ저축은행으로 변경했고, 전 대표 문모씨(75)가 은행 대표를 계속 맡도록 했다.

한씨가 이 은행을 인수할 당시 문씨는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각종 비리가 적발된 상태였다. 대손충당금을 적게 쌓고 당기순이익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자기자본비율(BIS)을 과대 산정하는 등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견됐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2월부터 이 은행 등 4개 저축은행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 뒤 비리 정도에 맞춰 각각의 징계 수위를 금융위에 통보했다.

그런데 금융위 논의 과정에서 ㅅ저축은행의 징계 수위만 대폭 낮아졌다. 금감원은 문씨의 비리 정도가 심각하다고 보고 직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금융위에 요청했지만 금융위는 1개월로 단축했다. 반면 경영진 직무정지 등 중·경징계를 요청받은 나머지 3개 저축은행은 금감원이 통보한대로 결론이 났다. 저축은행 대주주와 경영진의 불법행위·부실경영을 ‘고강도’ 처벌하겠다는 금융위 방침이 한씨가 인수한 저축은행에는 적용되지 않은 것이다.

이 같은 사실 외에도 박 대표의 올케인 서 변호사가 삼화저축은행 고문변호사를 지낸 사실이 알졌다. 서 변호사가 그동안 여러 기업의 고문변호사와 사외이사를 맡는 등 왕성한 경제활동을 한 것에 대해 ‘미래권력의 후광’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서 변호사가 사외이사나 고문변호사 등으로 몸담은 기업들은 증권가에서 ‘박근혜 테마주’로 분류돼 느닷없이 주가가 치솟기도 했다. 가죽가공업체인 신우는 서 변호사가 사외이사로 재직 중이란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틀째 가격제한폭까지 오르기도 했다. 동부티에스블랙펄도 서 변호사의 사외이사 재직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급등했었다.

서 변호사는 지난 4월 미주제강의 자문변호사로 선임됐다. 이 무렵 증권가에선 미주제강이 박근혜 테마주라는 소식이 퍼지며 주가가 급등했다.

또한 3년 전부터 국내 폐기물 처리 분야 선두기업인 인선이엔티(ENT)의 자문변호사로 활동하며 지난해 ‘장하성펀드’로 알려진 라자드기업지배구조펀드가 장내 매수를 통해 5%에 가까운 지분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박 전 대표가 조카를 매우 예뻐하기 때문에 서 변호사와의 관계도 각별하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다”며 “기업들로선 박 전 대표에 줄을 대려면 서 변호사에게 고문변호사를 맡기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된 오리온그룹 담철곤 회장의 변호인 명단에도 이름이 올라 있다.

아킬레스건 부상?

동생, 올케, 조카의 연이은 의혹에 박 전 대표 측의 한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주변 인물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고는 있지만 누가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전부 파악하지는 못하고 있다”면서도 “잘못이 드러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주변 사람의 활동 모두를 박 전 대표와 연결시키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간 ‘원칙공주’ 이미지를 고수해온 박 전 대표는 이번 친인척들의 의혹으로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만씨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박 전 대표에게 ‘아킬레스건’으로 작용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내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 아킬레스건 부상은 치명타가 아닐 수 없다.

본격 대선 레이스를 앞두고 박 전 대표는 이 난관을 어떻게 해쳐나갈 것인지 향후 그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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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