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대통령 만든 사람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7.06.07 10:15:31
  • 호수 11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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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페미니즘 중흥기가 열렸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결여됐던 희망이 채워지고 있다. 분열로 가득했던 지난 정권의 흔적은 점차 희미해져간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국민들은 미래를 얘기하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변화가 대한민국의 변화로 번져가는 모습이다. 변화는 한 사람에 의해 시작됐지만 그 한 사람을 만들어내기 위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물심양면으로 힘쓴 사람들이 있다. <일요시사>는 이들을 만나 문재인정부의 현재와 미래를 공유했다.
 

강남역 살인사건이 일어난 지 1년이 지났다. 안전한 사회를 원하는 여성의 목소리는 지난 1년 내내 울려 퍼졌다. 자신을 ‘페미니스트’라고 자청하는 여성의 수도 덩달아 늘었다. 여성안심귀가제, 남녀 화장실 분리 등은 그러한 여성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그러나 성평등 의식은 정책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수준이다. 여성들은 보다 궁극적인 해결책을 원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은 이러한 기조 속에서 이루어졌다. 역대 최다 득표차로 승리할 수 있었던 데는 젊은 여성의 표가 큰 역할을 했다. 

그는 과연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인가.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대표적 여성 문제 전문가 정춘숙 의원을 만났다.

다음은 정 의원과 일문일답.

- 대선 기간 지원 유세를 많이 다니셨다.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현장서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듣는다는 게 특히 좋았다.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기도 하고 혼이 나기도 했다.

- 현장 분위기가 어땠나?
▲지역마다 차이가 있었다. 5월1∼2일 전남 강진·보성·벌교·고흥·함평을 갔는데 호응이 좋았다. 그때 “아! 이기겠다”는 느낌을 받았다. 반면 대구·경주·포항을 갔을 때는 분위기가 안 좋아 “아!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충남 당진에선 로터리서 유세를 했는데 버스정류장 쪽에 모여 우리가 하는 얘기를 다 듣고 있더라. 정치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는 걸 느꼈다.


- 유권자의 선택은 왜 문재인이었다고 생각하나.
▲준비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준 결과라고 생각한다. 박근혜정권에 질린 많은 사람들이 소통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문 대통령이 딱 그런 모습을 보여줬다. 정의로움, 공식적인 일처리도 큰 호응을 얻은 부분이다. 민주당 120명이 합심해 움직인 것도 컸다. 이런 모습이 문 대통령을 선택하게 한 것 같다.

- 특히 젊은 여성 유권자의 지지가 많았다.
▲2030대 여성이 지난해 강남역 살인사건 이후로 눈을 떴다. 지난주(5월 넷째 주) 서울여대에서 토크콘서트를 가졌는데, 얘기를 나눠보니 의식이 많이 깨어 있더라. 적극적이고 정치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다.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중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유권자들이 보기에 비록 정치적 수사일지라도 그런 말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공약도 한몫했다. 예를 들어 30%로 시작해 50%까지 여성을 내각에 기용한다는 건 놀라운 약속이다.

- 대선 기간 어떤 역할을 맡으셨는지.
▲종합상황본부 단장, 정책본부 부본부장을 했다. 상황본부에는 후보 일정부터 홍보 전략, 언론 대응, 네거티브 대응 전략, 유세 등 선거의 모든 정보가 들어온다. 이 때문에 선거 당일까지도 상황본부가 움직였다. 정책본부도 대선을 이틀여 앞두고서야 끝났다. 하루에 회의를 4개나 했다. 공약집 발간하고 정책본부 회의 횟수가 줄어든 후에는 지방으로 지원 유세를 다녔다. 대선 시작부터 끝까지 열심히 뛰었다.

종합상황본부 단장 역임, 승리 견인차
강남역 1주기 “여성들 의식 변화 느껴”

- 여성 공약이 선정되는 데 어떤 기여를 했는지.
▲다양한 여성 정책이 만들어져도 정책본부의 조율을 거쳐 빠지는 것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예를 들면 여군과 관련된 정책이 정책본부로 올 때 빠져 있었다. 그래서 여러 사람과 의논해 해당 정책을 넣기로 결정했다. 

피우진 보훈처장이 “너무너무 고맙다”며 “정춘숙이 그 순간 그 자리 없었다면 그 정책은 없어졌을 것”이라고 말해주더라. 결정적인 순간, 결정할 수 있는 자리에 의식 있는 여성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순간에 깨달았다.


- 정치에 입문한 지 얼마 안 됐지만 많은 일을 치렀다.
▲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 조기 대선 등 깜짝 놀랄 일을 많이 경험했다. 20대 초선들은 정치 인생서 겪기 힘든 수많은 일을 단 1년 사이에 다 경험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번 대선 정국을 통해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는 게 뭔지, 정치인으로서 국민의 공복이 된다는 의미가 뭔지를 알게 됐다.

- 강남역 살인사건 이후 1년이 지났다. 전후로 바뀐 게 있다면?
▲달라진 것은 여성 폭력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여학생이 많아진 것이다. 제3의 페미니즘 중흥기라 할 만하다. 안심귀가제, 남녀 화장실 분리 등도 작지만 달라진 부분이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여성에게 안전한 사회가 되고 있느냐란 질문에는 아직 부족한 게 사실이다. 

궁극적으로 의식의 변화가 수반돼야 해결된다고 본다. 젠더폭력방지기본법을 만들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젠더폭력방지 기본계획 및 연도별 수행계획 수립 근거 마련, 젠더폭력 종합 국가통계를 구축, 젠더폭력의 특수성을 반영한 피해자지원 시스템 마련, 폭력예방교육 체계 재정립 및 ‘성평등과 인권’ 정규 교과목화, 젠더폭력(여성증오 범죄, 데이트 폭력, 디지털 성폭력 등) 피해자 보호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이다.

-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위주다. 정규 과목으로 들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어려운 일이지만, 포기할 수 없다. 그동안 여러 시도를 해봤다. 학교에서 CA 시간을 활용하기도 했고, 보건교사가 1년에 10시간을 교육하는 시도도 있었다. 그러나 깊이와 연속성이 떨어져 효과가 없었다. 기본적인 철학과 태도를 바꾸는 문제라서 공기와 물처럼 스며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의 현실을 바꿀 수 없다. 성평등을 이루지 못하면 나중에 큰 사회적 비용을 치르게 된다. 성폭력·성희롱 문제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고, 소모적인 논쟁은 계속될 것이다. 당장은 힘들더라도 이를 막기 위해 정규 과목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chm@ilyosisa.co.kr>


[정춘숙은?]

▲강남대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졸업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여성인권위원장
▲전 서울시성평등위원회 위원
▲전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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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