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철의 부동산테크 필승전략<30> 테마별 미분양 단지

묻힌 알토란 재발견…슬슬 분위기 탄다!


전국 미분양 감소 추세 “10개월 연속 다운”
‘경기만 살아나면…’시장 회복 기대 높아져

최근 전국 미분양이 매월 감소 추세를 보여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국토해양부의 미분양 주택현황을 살펴보면 3월 말 7만7572가구로 전달(8만588가구)에 비해 감소했다. 10개월 연속 줄어든 수치다. 이 중 입지여건이 좋고, 수요층이 두터운 아파트임에도 시장 분위기 영향으로 미분양이 된 단지들도 있다. 특히 주거환경 개선이 기대되는 수도권 택지지구, 역세권, 대단지, 조망권을 갖춘 알짜지역 미분양은 부동산 경기가 회복되면 가격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어 관심을 둘 만하다.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 자료에 근거해 테마별로 수도권 미분양 단지를 추천한다.


주거환경 개선 택지지구

▲남양주시 별내지구 = 동익건설은 남양주시 별내지구 A14·15블록에 128∼142㎡ 802가구를 지난 3월 분양했다. 현재 블록별로 잔여물량이 29% 정도 남은 상태다. 계약금 10%와 중도금 70% 이자후불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별내지구 A14·15블록은 지구 내에서도 입지여건이 뛰어난 편이다. 도보 10분 거리에 별내역(2011년 이후 개통 예정)과 서울외곽순환도로 별내인터체인지 이용이 수월하기 때문. 특히 복합상업시설과 대형마트가 입점할 중심상업용지가 인접해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1588-0116>

▲고양시 삼송지구 = 고양시 삼송지구 미분양 물량도 주목해 볼 만하다. A-17블록에는 동원개발이 작년 1월 108∼138㎡ 598가구를 분양했다. 현재 19% 정도 미분양이 남은 상태다. 계약금 10%와 중도금 40%는 이자후불제 조건이다.

A-15블록에는 계룡건설산업이 99∼115㎡ 1024가구 중 922가구를 2010년 4월 일반분양했다(이주대책 대상자 102가구 포함). 계약금 10%와 중도금은 60% 이자후불제이며, 현재 8% 정도만 남은 상태.

A-15·17블록 단지 앞에는 창릉천이 흐르고, 근린공원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일산선 전철 삼송역이 걸어서 10분 거리며, 서울외곽순환도로와 통일로 등을 이용해 서울 은평구, 도심권 등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031)711-0002>

교통 편리 역세권 단지

▲은평구 불광지구 = 은평구 불광동에서는 롯데건설이 불광4구역을 재개발해 지난 3월 588가구 중 82∼169㎡ 46가구를 일반분양했다. 약 20%만 물량이 남았으며, 계약금은 10%다. 서울지하철 3, 6호선 불광역이 도보 5분 거리다.

기존 주거단지(현대홈타운1차, 북한산힐스테이트 등)와 밀집해 생활시설 공유가 바로 가능하다. 불광초등, 대은초등, 동명여고 등 학군은 5∼15분 정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일부 고층과 동에서는 북한산 조망이 가능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장점이다. <(02)598-0588>

▲부천시 소사뉴타운 = 대우건설은 경기 부천시 소사본동 133의 14번지에 81∼148㎡ 797가구 중 741가구를 지난해 5월 분양한 이후 현재 15%정도 남은 상태다. 계약금은 10%, 중도금은 60% 이자후불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인선 전철 소사역이 걸어서 5분 거리다. 경인로를 통해 여의도와 신도림 등 서울 도심까지 이동도 수월해 교통환경은 좋은 편. 학군으로는 부원초등, 소사초등, 소사중 등이 있다. 역곡역 일대 상권(홈플러스, CGV 등) 이용도 용이하다. 소사뉴타운에 속해 수혜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032)342-9900>

편리성 갖춘 대단지

▲광명시 광육지구 = 한진중공업은 지난 3월 광명시 광명동 광육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1267가구 중 81∼173㎡ 343가구를 분양했다. 현재 계약 가능한 물량은 29% 정도이며, 계약금은 10%이다. 차량으로 5분 정도 이동하면 서울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 이용이 가능하다.

광일초등, 광남중, 명문고 등 도보로 통학 가능한 학군이 밀집해 있다. 이외 단지 서쪽으로 흐르는 목감천을 비롯해 광명사거리역 주변 상업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광명동 일대는 광명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노후한 환경이 새롭게 정비될 계획으로 수혜가 예상된다. <(02)2687-7772>

▲인천시 송도공구 = 인천에서는 지난해 11월 연수구 송도동 161의 3번지 일대에 롯데건설과 한진중공업이 공동으로 110∼215㎡ 1439가구를 분양했다. 이 중 21% 정도의 잔여물량이 남은 상태다. 계약금 10%와 중도금은 60% 이자후불제 혜택을 갖췄다.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지와 바로 맞닿아 있다. 단지 인근에는 인천지하철 1호선 캠퍼스타운역과 제3경인고속도로가 인접해 교통망도 편리하다. 단지가 들어서는 7공구는 송도국제화 복합단지로 조성될 예정으로 바이오연구단지, 첨단 의료복합단지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032)859-9700>
 
조망권 가능 단지
 
강과 산, 하천 인근은 조망권뿐만 아니라 등산, 산책 등의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고 있다. 또한 웰빙 문화가 자리하면서 조망권 단지는 만족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한강 조망 단지 = 강서구 가양동 52의 1번지 일대에서는 GS건설이 87∼195㎡ 790가구를 5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중 임대를 제외한 일반분양은 709가구이며, 옛 대상공장 부지에 위치한다. 중소형(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가 49.7%(393가구)를 차지한다. 9호선 가양역이 도보 7분 거리에 위치하며, 공신초와 공신중 등 인근에 학군이 밀집해 있다. 홈플러스(가양점)도 걸어서 5분이면 이용 가능하다. 일부 동, 층에서는 한강 조망권이 확보되며 구암근린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02)3665-5500>

삼성물산은 9월 성동구 금호19구역을 재개발해 1057가구 중 150㎡ 33가구를 일반분양할 계획이다. 사업부지가 경사에 위치해 일부 동과 층에서는 한강 조망이 가능해 관심이 높으나 일반분양 가구수가 50가구도 안 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5호선 신금호역이 걸어서 7분 정도 거리며, 금호초와 응봉근린공원이 인접하다. <1588-3588>

▲산조망 단지 = 현대건설은 은평구 응암동에서 응암7∼9구역을 재개발해 총 3230가구를 8월경 분양에 나선다. 이 중 일반분양은 187가구. 부지 동쪽에는 백련산이 가까워 조망이 가능하고, 걸어서 통학 가능한 응암초, 충암중, 충암고 등이 위치했다. 6호선 새절역이 차로 5분 거리며, 내부순환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1577-7755>

동부건설은 서대문구 홍은동 450번지 홍은12구역을 재개발해 458가구 중 83∼152㎡ 105가구를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부지 북쪽에 위치한 북한산 조망이 가능하며, 실락공원도 있어 주거 녹지율이 높은 편. 홍은동 일대는 대부분 입주 10년차가 넘는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이번 신규 분양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6호선 홍제역이 도보 6분 거리며, 내부순환도로 접근도 쉬워 교통망이 잘 갖춰졌다. <(02)379-2942>

▲하천 조망 단지 = 현대건설과 풍림산업은 공동으로 금천구 시흥동 789번지에 위치한 남서울한양 아파트를 재건축해 1764가구 중 84∼150㎡ 137가구를 8월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은 저층 단독주택과 연립이 밀집해 관악산 조망도 가능하며, 부지 서쪽에는 안양천이 흘러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문백초, 문일중, 문일고 등 통학 가능한 교육시설이 풍부하다. <1577-7755>

남광토건은 안양시 석수동 동삼아파트를 재건축해 281가구 중 79∼105㎡ 127가구를 일반분양할 계획. 모두 중소형 아파트로만 구성되며, 분양시기는 6월 예정이다. 경부선 석수역이 걸어서 10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단지 옆에는 안양천이 흐르고, 연현초등과 연현중이 걸어서 통학 가능해 주거환경이 우수하다. <(02)3011-0123>

▲수로 조망 단지 = 현대 성우종합건설은 김포 한강신도시 AC-08블록에 ‘한강신도시 현대성우오스타’를 분양 중이다. 한강신도시 현대성우오스타는 지하2층∼지상 26층 7개동 총 465세대 규모로, 현재 분양 중인 물량은 전용면적 101㎡(A·B·C형)과 122㎡(A·B형)다. 한강신도시 최초로 분양가를 10% 할인해주고, 초기 계약금 5%에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는 물론 발코니 무료확장 등 다양한 혜택을 준다. 또 대한민국 최초 수로도시인 한강신도시의 콘셉트에 맞춰 단지 내에도 수변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입주는 2012년 5월 예정이다. <(031)996-8733>

우미건설은 청라지구 M2블록에 ‘청라 우미린 스트라우스’아파트 590가구 중 잔여세대를 분양 중이다. 판상형 및 탑상형 구조로 침실 및 거실에서 단지 조망, 캐널웨이 공원 조망이 우수하며, 실내수영장, 게스트하우스, 골프연습장, 스카이라운지, 대형 독서실 등 커뮤니티 시설이 특화 설계됐다. 지하2층∼지상42층, 5개동으로 101㎡∼138㎡으로 구성된다. 서울 접근성(서울서부 교통중심지-인천순환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등)으로 볼 때 입지적인 면에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목동, 여의도에서 출발해 경인고속도로 이용 시 청라까지 30분 이내 진입 가능하다. 2013년 9월 입주 예정이다. <(032)438-0264


장경철은?

- 스피드뱅크, 조인스랜드, 닥터아파트 부동산칼럼니스트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부동산 기사 제공
- 프라임경제 객원기자
- 상가114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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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