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군회장 선거 또 무산된 내막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5.15 09:53:13
  • 호수 11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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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장난맥’ 사람이 그렇게 없나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재향군인회(이하 향군)가 어수선하다. 향군 이사들이 신청한 회장 선거중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선거가 또 무산됐다. 벌써 두 차례 중단이다. 이뿐 아니라 향군 회장선거에 나온 인사들이 하나같이 금품을 살포한 이력이 있어 자격 논란도 일고 있다.

대법원 3부는 지난 7일 배임수재 등 혐의로 기소된 조남풍 전 향군회장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추징금 60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조 전 회장은 2015년 4∼6월 인사청탁 명목으로 A씨와 B씨로부터 각각 6000만원과 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또 같은해 3∼4월 향군회장 선거와 관련해 서울지역 대의원 19명에게 1인당 500만원씩을 제공한 것을 비롯해 전국 대의원 200여명에게 10억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도 적용됐다.

여전히 시끌

1심은 “향군은 각종 지원 혜택을 국가로부터 지원받는 공공단체에 준하는 지위를 가진 단체로 사회적 지위도 높고 투명성과 청렴성이 요구된다”며 “그런데도 조 전 회장은 산하 업체 대표에게 인사청탁 대가로 큰 액수의 금품을 받는 등 매관매직과 유사해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선거 과정서 대의원에게 금품을 제공해 조 전 회장이 선거 관리위원들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 등 일부 혐의를 무죄로 판단하고 징역 1년 6개월에 추징금 6000만원을 선고했다. 2심도 1심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조 전 회장의 형이 확정됐지만, 향군 정상화는 아직 지지부진하다. 재향군인회의 새 수장을 뽑는 선거가 또 무산됐다. 법원이 일부 향군 이사들이 신청한 선거중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기 때문이다.


서울동부지방법원은 이상기 향군 이사 등 3명이 신청한 ‘임시총회 개최 금지 및 선거 중지 가처분 신청’을 지난달 26일 인용 결정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판결문에 따르면 향군이 2017년 3월7일 공고한 선거 일정에 따라 4월27일 임시총회 개최 및 제36대 회장 선거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판시했다.

이로써 이날 예정됐던 제36대 향군회장 선거는 무산됐다. 향후 선거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벌써 두 차례 중단이다. 앞서 이들 이사는 지난 2월 선거 일정이 촉박하게 잡혀 피선거권이 침해됐다는 취지로 가처분을 신청해 법원으로부터 인용 결정을 이끌어낸 바 있다.

지난달 17일 대의원들이 주도한 임시총회를 통해 향군 회장을 선출하는 선거는 향군법 위반이라며 법정에 선거 중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향군법 8조에는 임시총회는 회장이 소집하도록 명시돼있는데 이를 위반했다는 게 이유였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비단 절차적 하자뿐 아니라 후보자들의 자격 요건도 큰 논란이다. 김진호 전 합참의장과 신상태 전 향군 서울시 회장, 이선민 전 향군 사무총장 등 3명이 후보로 나설 예정이었다. 그런데 이들 후보는 조 회장이 선출했던 2015년 4월 제35대 회장 선거 당시 조 회장과 마찬가지로 금품을 살포해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들 후보의 대의원 금품 제공 사실을 인정했지만, 선거와 관련한 금품수수 부분은 위계 업무방해죄 성립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조 전 회장의 무죄판결에 따라 불기소 처분 결정했다. 만일 조 전 회장이 유죄판결이 났다면 이들 역시 기소를 면치 못했을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이들 후보들이 자격 논란에 싸인 이유기도 하다. 당시 검찰 불기소 결정서에 따르면 신 전 회장의 선거 운동원인 최모씨, 김 전 의장의 선거운동원 성모씨, 이 전 사무총장 선거 운동원 박모씨가 2015년 4월6∼8일 사이에 대의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먼저 신 전 회장은 대의원에게 6차례에 걸쳐 직접 또는 선거운동원을 통해 900만원 현금을 제공했다. 김 전 의장은 5차례에 걸쳐 현금 500만원을 대의원에게 제공한 사실이 검찰서 인정됐다. 이 전 사무총장은 5차례 걸쳐 현금 1500만원을 대의원에게 제공했다.

두 번째 무산…이사들 문제 제기 
돈선거 조사 후보 이번에 또 나와

이는 향군 내부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금지하고 있는 행위다. 이 때문에 회장 선거 후보자들은 사전에 ‘금품 제공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서약서를 작성한다. 당시 선거 후보로 나왔던 신 전 회장과 김 전 의장, 이 전 사무총장도 규정에 따라 서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선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이 이사는 “후보들의 행위는 선거 관리위원회와 선거권자들에게 스스로 다짐을 저버리는 배신적 행위”라며 “이들은 향군회장 후보로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군이 하루빨리 정상화가 되기 위해서는 공정한 선거를 통해 개혁을 이끌어갈 회장이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향군은 2015년 말 조 전 회장이 비리 혐의로 구속기소 되자 지난해 1월 그를 바로 해임하고 그해 4월 새 회장을 선출하는 선거를 진행했다. 그런데 조 전 회장을 선출됐던 2015년 4월 제35대 회장 선거 당시 조 전 회장과 마찬가지로 금품 살포했던 신 전 회장과 김 전 의장, 이 전 사무총장이 다시 출마했다.

이에 향군 관리·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는 선거 중단 지시를 내렸다. 그런데도 대의원들은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해 최근 승소한 것을 근거로 중단됐던 선거 절차가 재개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됐다.

향군은 그동안 ‘돈 선거’란 오명을 벗지 못했다. 투표권이 있는 대의원들에게 돈을 뿌리며 한 표를 거래했고 회장이 되면 임원 등 한자리를 보존해주는 방식으로 회장 자리는 돈에 의해 움직이는 일이 빈번해서다.

향군은 회장 선거 문제 말고도 수천억원 부채로 허덕이고 있다. 향군은 7개 상법인과 3개 직영사업체 등 10여개의 수익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3개 직영사업체는 지난 2003년 사업개발본부를 만든 뒤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으로 향군의 신용을 활용해 거액의 돈을 빌려 시행사에 건네고 이를 대신 갚는 방식으로 각종 수익사업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2011년 7000억원에 달하는 부채가 생겼고, 현재 부채는 5500억원 수준이다. 연간 이자만 약 230억원이 발생하고 있다.
 

해임된 조 전 회장은 취임 후 부적절한 인사 등으로 국가보훈처로부터 특별감사를 받기도 했다. 국가보훈처는 2015년 7월28일 조 전 회장이 공개 채용절차를 거치지 않고 직원을 임용하는 등 인사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보훈처에 따르면 향군은 신임 회장 취임 후 인사에서 공개채용절차를 거치지 않고 본회 직원 12명을 채용했다. 이 중 8명은 ‘60세 미만으로 3년 이상 근무 가능한 자’만을 채용하도록 규정돼있어 57세 미만인 사람을 채용해야 하나, 이를 위반하고 58세 이상인 사람을 채용했다.

나머지 2명은 이사회 등 의결을 거치지 않고 재정예산실장과 재정부장의 직제를 신설해 임용했다. 또 다른 2명은 공개채용 절차를 위반해 비서실장과 경영본부장으로 특별 채용했고, 이 중 경영본부장은 향군 신주인수권부채(BW) 사건 당사자와 관계가 있는 인사로 확인됐다.


‘향군 BW사건’은 C 전 향군 유케어사업단장이 지난 2011년 향군 허락 없이 4개 상장사에 군 명의로 지급보증서를 발급해줘 향군에 790억원의 손해를 입힌 사건이다.

당시 보훈처는 “향군 정관 및 인사규정을 위반하고 채용한 12명의 임용을 전원 취소하고 인사책임자 2명을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내부 수습은?

향군의 인사 비리는 산하업체 인사 과정서도 그대로 재현됐다. 산하업체 사장 등 임직원 13명을 임명하면서 경영 전문성을 검증하는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대부분이 조 전 회장 선거캠프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들을 채용한 것은 선거캠프 관계자에 대한 보은 인사라는 게 보훈처의 설명이다. 보훈처는 향군 정관 및 인사규정을 위반하고 채용한 이들 13명의 임용을 전원 취소하고,인사책임자 2명을 징계 처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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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