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들 연예인급 행보 열전

스타가 따로 없네 “내가 바로 아이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정치인들은 종종 연예인에 비교된다.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처럼 정치인들은 ‘표’를 먹고 산다. 대선주자는 연예인으로 치면 ‘수퍼스타’다. 이들이 가는 곳엔 항상 팬클럽들이 대동하고 일반인들 마저 환호한다. 아이돌이 부럽지 않은 인기다.

공식 선거운동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대선 분위기는 종반전으로 치닫고 있다. 주요 후보들은 가히 살인적인 유세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북새통을 이루고 환호성이 터져 나온다.

열광하는 사람들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호남지역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가장 먼저 전남 광양제철소를 방문해 민주당에 힘을 하나로 모으는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후보는 “광양제철소는 대한민국 경제 기적이라는 ‘한강의 기적’을 이끌어온 대한민국 산업화의 상징”이라며 “여기서 일하는 분들이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어왔다”고 격려했다. 이어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대선후보 경선서 공약으로 내세웠던 ‘5·18 정신 헌법 계승’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어 세월호가 있는 목포신항을 방문해 미수습자 가족들을 만나 위로했다. 문 후보 측은 이번 호남 방문이 ‘통합과 치유 행보’라고 성격을 부여했다.


지난 1일에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에 있는 올림픽홀서 열린 2017 전국 영양사대회에 참석해 참가자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지난 4일 봉하마을서 열렬한 환영을 받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서울 세종로 프레스센터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자신의 정책 비전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안 후보는 모두발언서 “대한민국을 바꾸고 미래를 준비할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는 연대하지 않겠다고 입장도 분명히 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지역언론인클럽 합동인터뷰를 갖는 등 언론인과 접촉면을 넓혔다. 지난달 31일에는 경기 하남 신장전통시장을 방문해 많은 시민, 상인들의 인기를 얻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박2일 일정으로 부산·경남지역을 집중 공략했다. 창원산업단지를 방문하고 개인택시 운전자 간담회를 열어 지지를 호소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호남과 충청권 순회에 나섰다. 5·18민주묘지에 들러 참배한 뒤 한국당 호남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했다.

가는 곳마다 환호성… 인터넷 방송의 힘
방송인 안부러운 팬클럽 “이 또한 조직”

그리고는 대전 중앙시장으로 이동해 중원 표심 공략에 집중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날 세종시와 대전을 방문해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서울 현충원 참배로 공식 대선 행보를 시작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서 자신의 저서 <결국 다시 경제민주화다> 설명을 겸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바빠지는 것은 대선주자들의 '팬클럽'도 마찬가지다.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는 정치인들에게 이제 팬클럽은 필수요소가 됐다. 단순히 좋아하는 정치인을 응원하는 수준을 넘어서 공식기구화하기도 한다. 정치인들에게는 선거를 앞두고 꼭 갖춰야 할 전위조직이 된 셈이다.

유승민 후보는 지난 2월14일 자신의 팬클럽 ‘유앤미’ 토크콘서트를 찾았다. 지지층 결집으로 대선 레이스에 동력을 얻기 위해서다. 팬클럽은 ‘빅 이벤트’를 앞둔 정치인들에게 힘을 실어준다. 팬클럽 행사가 사실상의 대선 출정식이 되는 경우도 많다. 달라진 점은 공식적 속성을 띤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게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문팬’이다. 문팬은 문 후보의 공식 팬클럽이다. ‘문사모(문재인을 사랑하는 모임)’ ‘젠틀재인’ ‘문풍지대’ 등 여러 개가 있었지만 작년에 문팬으로 통합했다. 문 후보는 문팬 창립총회에도 참석했다. 문팬의 현재 회원 수는 1만4903명이다.
 

안철수 후보의 팬클럽도 비슷한 과정을 겪었다. 당초 ‘안전모(안철수 지지 전국모임)’ ‘안사연(안철수를 사랑하는 연합모임)’ ‘안팬’ 등 10여개 가까이 됐던 팬클럽을 연합체로 구성했다. 모임명은 ‘국민희망 안철수(국민희망)’다.

안 후보가 팬클럽 출범 행사에 참석하면서 국민희망은 공식 팬클럽 지위를 얻었다. 국민희망 측에 따르면 회원수는 6만여명이라고 한다.

‘심크러쉬’. 2016년 여름 만들어진 심상정 후보의 팬클럽 이름이다. 심 후보의 ‘심’과 여자가 봐도 반할 정도로 멋진 여성이라는 뜻의 ‘걸크러쉬’를 합친 말이다.

심 후보는 “정치인들이 팬클럽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려 하거나 세를 과시하는 용도로 쓰는 것에 대해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심크러쉬’는 그와 달리 팬들과 찰지게 소통하며 심상정이 소망하는 정의로운 세상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대선은 지상파 TV토론회나 TV광고가 주를 이뤘다. 2012년 대선에선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가 활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선 아프리카TV와 페이스북 라이브, 유튜브 라이브 등 동영상 생중계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대선후보들이 선거에 무관심한 젊은층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다.

접근 변화가 이유

실제로 문재인 후보는 지난 2월 <JTBC> 뉴스룸 출연 직후 페이스북 라이브를 진행했는데 당시 조회수가 12만명을 넘길 정도였다. 한 방송학과 교수는 “지상파와 종이신문에 의존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SNS나 개인방송의 라이브 플랫폼 등은 대선주자뿐 아니라 정치인들을 인기인 반열에 올라놓았다”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