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경북야구소프트볼협회장기> 구미 도개고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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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4.10 10:59:17
  • 호수 110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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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단 4개월 만에 경북 최강자로

지난해 11월 우리나라 고등학교로는 72번째로 야구부를 창단한 경북 구미의 도개고등학교 야구부가 지난 3월15일부터 17일까지 포항야구장서 열린 ‘2017 경상북도야구소프트볼협회장기 고교 야구대회’서 창단 후 첫 번째 우승을 했다.

한국리틀야구 대표팀의 감독을 수차례 역임하며 지도자로 명성을 휘날린 이상찬 감독이 이끄는 도개고 야구부는 이로써 창단 후 4개월 만에 경북지역 고교야구의 최강자로 떠올랐다.

본대회는 우승팀인 도개고와 포항제철고, 경주고, 안동 영문고, 글로벌선진고 등 경상북도에 소재한 총 5개 고등학교가 참가했다. 도개고 야구부는 우승 직후 열린 시상식서도 개인상들을 거의 독식했다. 최우수선수(MVP)로 최민석(3학년, 포수)이, 우수투수로는 한태일(3학년), 타격상에 김지훈(3학년, 2루수)이 선정됐다.

명장 이상찬 감독 진두지휘

감독상을 수상한 이 감독은 과거 10여년간 경기도 남양주리틀야구단 감독을 역임하며 40여 차례의 우승을 이끌었던 명장으로, 지난해 도개고등학교의 야구부 초대 감독으로 부임했다.

남양주리틀야구단과 한국리틀야구연맹의 국가대표 감독을 수차례 역임하며 세계대회 우승의 영예를 차지하는 등 국내 유소년 야구계의 독보적인 지도자로 야구계의 신망이 두터운 지도자다.


현재 한국프로야구(KBO)서 활약하고 있는 박준영(NC 다이노스), 서희태(kt위즈), 김재웅(넥센히어로즈), 길민세(전 넥센히어로즈) 등이 그가 남양주리틀야구단의 감독 시절 키워 낸 제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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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속 기사> 일본선발 경식야구대회 포니야구연맹 대표팀 준우승
'아쉽지만 잘싸웠다'

지난 3월25일부터 27일까지 일본의 오키나와에서 개최된 ‘제1회 전국 일본선발 경식야구대회(All-Japan Baseball Tournament Junior High School)’에 초청팀으로 참가했던 서울지역 중학교 대표팀이 준우승을 거두고 돌아왔다.

일본포니야구연맹이 주최한 본대회에,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와 선수선발 및 대회참가에 관한 협정을 맺은 바 있는 한국포니야구연맹의 요청으로 서울지역 중학교 선수들로 대표팀을 구성해 참가한 우리나라 대표팀은 더블헤더 형식으로 치러진 예선리그 2개의 시합과, 이어진 결승토너먼트의 8강전, 4강전에서 일본의 각 지역대표 팀들을 누르고 결승까지 진출했으나 상대인 오키나와 대표팀에 석패했다.

우리나라 대표팀을 이끌었던 대치중학교의 박철홍 감독은 이번 대표팀의 에이스 역할을 했던 유휘서(상명중학교)가 예선리그와 준결승까지의 연투로 인해 결승전에 등판하지 못했던 점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그래도 이찬희(이수중)-이호원(배명중)-정태현(청량중)으로 이어진 투수진이 일본의 강타선을 효과적으로 잘 막아줬다”며 “야수들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경기 종료 직전까지 일본팀을 추격하였으나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했다.


한편,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와 한국포니야구연맹은 ‘2017 포니야구월드시리즈 아시아태평양지역 콜트리그 대회(U15)’를 오는 6월26일부터 30일까지 서울의 목동야구장과 구의야구장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12개국 팀들이 참가한 가운데 공동 주최할 예정이다. 우승팀은 8월 미국에서 열리는 월드시리즈에 진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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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