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찬’ 소년원의 현실

교화? 적당히 시간 때우다 출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소년원이 과포화 상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관리인원도 턱없이 부족해 교화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정원을 훌쩍 초과하는 인원에 인권침해 주장도 잇따른다. 일각에선 제2의 부산소년원 난동사건이 터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 소년원은 지금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다.

전국 소년원 수용 인원이 20% 정도 포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소년원 내 교화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년원은 소년 교도소와 달리 수용경력이 전과로 남지 않아 교화의 목적이 강하다.

20% 포화 상태

최근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소년원별 수용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11개 소년원 중 대전소년원과 제주소년원 두 곳을 제외한 9곳의 소년원이 과밀수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초과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안양소년원(191%)이고, 이어 서울소년원(154%), 부산소년원(132%), 춘천소년원(128%) 순이다. 소년과 관계자는 “소년원의 과포화상태로 인해 소년범 교화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맞물려 소년원 내 폭력행위, 난동, 반항, 고참행위 등의 사건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소년원에 수용돼도 관리인원 부족으로 소년원 내에서의 교화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해마다 수용인원이 초과하지만 관리인원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정원에 비해 수용 인원수가 약 2배 가까이 많다보니 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과거에 비해 비행 청소년들을 소년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 과밀의 원인으로 꼽았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최근 가정법원 소년부에서 비행 청소년에 대해 보호처분 9호, 10호 즉 소년원에 보내는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6개월이든 2년이든 일단 소년원에 넣고 보호하자는 생각이 판사들 사이에 팽배해 있는 게 큰 원인”이라고 했다.

과밀화로 인해 소년원에는 어떤 잠재적인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을까.

우선 학생들 간 잦은 충돌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년원 관계자는 “충동·폭력성향이 강한 청소년기인 데다 소년원 학생들 중엔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이 상당수”라며 “한 곳에 다수가 밀접해 있으면 충돌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큰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고 말했다.

‘소통 부족’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꼽힌다. 소년원은 교정기관이라기보다 교육기관의 성격이 강하다. 한 소년원 원장은 “우리 학생들 대부분이 마음 아픈 아이들이기 때문에 담임선생님과 대화시간을 정기적으로 마련하는 등 ‘교사와의 소통’을 매우 중요시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과밀화 때문에 사제 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양소년원의 한 학생은 “고민이 생기거나 진로 상담을 하고 싶을 때 선생님을 찾아가지만 학생이 많아 아무 얘기도 못할 때가 많아 아쉽다”고 털어놨다.

전국 11개 소년원 중 9곳 과밀수용
제2의 부산소년원 난동사건 터질라

한 청소년 심리 전문가는 “학생들이 선생님과 속내를 자주 나눠야 각 학생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며 “대화시간이 부족하면 소년원의 목적은 단순한 ‘가둠’밖에 안 된다.충분한 상담이 이뤄지지 못하면 학생들 안에 갈등·불만이 쌓여 재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집단 난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진단도 있다.

천종호 부산가정법원 부장판사는 “2013년 5월에 발생한 부산소년원 집단난동 사건은 과밀화서 비롯됐다”며 “다른 소년원서도 학생들의 탈출 시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과밀화가 해소되지 않으면 ‘집단 이탈’이라는 시한폭탄이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 얘기다. 인원초과로 학생들이 겪고 있는 고충이 격화될 뿐 아니라 향후 일어날 수 있는 문제도 속속 제기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소년원 과밀화 해소가 ‘발등의 불’이라는 데 입을 모은다. 그렇다면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

한 법학전문대학교 교수는 해소 방안으로 ‘사회 내 처우를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비행 청소년들을 소년원에 보내는 시설 내 처우보다 사회 속에서 보호관찰관의 지도·감독을 받으며 생활토록 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소년원 확충엔 시간이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과밀화 해결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소년원 시설 확충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연구원은 “소년원 시설 확충은 정말 시급하다”며 “어느 정도 편리함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학생들이 소년원서 보낸 시간을 ‘고통’으로 기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소년원 과밀화 해소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예산 결정권을 쥐고 있는 정부서 소년원 복지 향상을 위한 ‘투자’에 관심이 적다는 지적이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정부 부처 관계자들을 보면 주목 받을 수 있는 성인 강력범죄 대책에 중점을 두지, 소년원 청소년 처우개선 대책에는 관심이 매우 부족하다”며 “정부는 관심이 적은 소년사법 분야에 예산 편성을 제대로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볼멘소리를 냈다.

실제로 법무부 소년과에 따르면 아직 예산확보가 되지 않아 소년원 시설 개선을 추진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뿌리 깊은 사회적 인식이 과밀화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연구위원은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범죄 청소년에 대해 굉장히 폐쇄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며 “소년원 아이들이 죄 지은 대가로 인권침해 당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인식이 깊다”고 꼬집었다.

인권침해 논란도

청소년 협회 관계자는 “수용자 신분이라 해도 헌법에서 명시하는 기본권은 침해당할 수 없다”며 “과밀수용을 해선 안 된다는 원리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헌법적 정신서 나온다”고 말했다.

결국 소년원 과밀화 해소의 열쇠는 크게 두 가지. 정부의 정책 개선과 더불어 우리 안에 뿌리내린 시선의 변화다. 현장 전문가들은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소년원 학생들도 ‘우리의 미래’라는 인식이 시급히 싹 터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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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