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중 야구부 박철홍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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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2.20 11:20:55
  • 호수 11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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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포지션도 알아야 팀워크 좋아질 수 있다”

20115월 부임한 박철홍 감독. 날카로운 눈매와 저돌적인 외향의 이미지, 그리고 직선적인 말투와는 달리, 감독으로서 사춘기에 접어든 중학교 연령대의 선수들을 지도하는 그는 뛰어난 지략과 덕망을 갖춘 지도자다. 야구계 선후배와 동료 야구인들 사이에 신망이 높은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이사와 서울지역 중학교 감독자 협의회 회장을 맡아 그야말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박 감독을 만나봤다.

- 동계훈련은 잘 다녀왔나?

전남 영암지역으로 갔었다. 기후가 온화하고 경기장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해마다 영암으로 동계훈련을 간다.

- 선수 시절 실업야구 선동열이라 불릴 만큼 대단한 활약을 했다.

화계초등학교 5학년 때 야구를 시작했고, 이후 신일중학교와 신일고등학교, 그리고 고려대학교를 거쳐 실업야구 포스콘서 두 시즌을 뛰었다. 1994LG 트윈스에 2차 지명 3순위로 입단했다. 그 당시 입단 동기들이 인현배, 최동수, 박정현, 서용빈, 신윤호와 고졸 선수였던 김재현이었다. 그해 LG 트윈스가 리그 우승과 코리안시리즈 우승을 했다. 지금까지는 LG 트윈스의 마지막 우승 멤버다.

- 유망한 투수였는데, 고려대 졸업 후 왜 바로 프로구단에 입단하지 않았나.


LG 트윈스서 꼭 야구하고 싶었다. 그런데 나에 대한 우선지명권이 두산 베어스에 있었다. 당시의 규정에 2년이 지나면 우선지명권이 철회되기 때문에 그 기간을 기다렸다. 지명권이 철회된 후 드래프트서 LG 트윈스가 나를 선택했다.

- 고려대, 그리고 LG 트윈스와의 인연은?

초등학교 시절 나는 공부도 아주 잘하는 학생이었다. 어느 날 아버지와 함께 고려대 앞을 지나게 되었는데, 그때 아버지가 고려대를 가리키며 우리나라 명문대 중의 하나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때부터 내 인생의 목표는 고려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이었고, 결국 고려대에 들어가게 됐다.

이후 프로야구가 출범하면서부터 LG 트윈스의 광팬이 돼버렸다. 야구선수였으니 당연히 LG 트윈스에 들어가서 야구를 하고 싶었고, 또 그렇게 됐다. 선수시절 말년에는 다른 팀으로 이적했는데, LG트윈스의 유니폼이 아닌 다른 팀의 유니폼을 입는 것이 죽기보다 싫었다. 그래서 LG 트윈스의 유니폼을 딱 아홉 시즌 동안 입고 은퇴를 했다.

- 선수 시절에는 구속이 140km가 넘는 보기 드문 언더핸드의 투수였다.

사실 구속이 빠르다고 좋은 투수는 아니다. 나의 강점은 제구력과 완급조절에 있었다. 요즘 야구계의 이슈 중에 ‘왜 요즘엔 예전처럼 완투능력이 있는 투수가 없을까’하는 의문도 있던데, 나는 그 해답을 제구력과 완급조절 능력에 있다고 본다. 제구력이 없는 투수는 오래 던질 수 없다.

나도 처음에는 오버핸드의 투수였다가 점점 팔의 각도를 내려 언더핸드가 됐다. 성장기를 거치며 신장이 크지 않은 이유가 제일 컸지만, 어느 각도로 공을 던지건 제구력은 잃지 않았었다. 거의 마음먹은 곳으로 공을 던질 수가 있었다. 스피드는 밸런스가 잡히며 자연스럽게 따라온 것이다.


- 당시 최고의 무기는?

고인이 되신 김명성 감독(전 롯데 자이언츠 감독)의 지도를 받았던 일이었다. 그 분께서 나에게 싱커 구질의 공을 던지는 법을 전수해 주셨는데, 직구와 똑같은 스피드와 궤적으로 오다가 타자 바로 앞에서 딱 한 뼘 정도 종으로 떨어지는 구질이었다.

타자 입장에선 직구라고 판단해 히팅 포인트를 맞췄는데 임팩트 순간 공이 밑으로 떨어지며 빗맞은 타구의 땅볼이 되는 것이었다. 그 싱커가 여러 고비의 순간에서 타자와의 승부구로 나를 이끌줬다. 그런데 그 싱커조차 통하지 않는 선수가 있었다.

지략과 덕망 갖춘 지도자
야구인들 사이 신망 높아

바로 양준혁(전 삼성 라이온즈)이다. 양준혁은 눈과 힘이 좋은 선수였다. 코너로 유도하는 공은 전부 커트해내고 더 이상 던질 곳이 없어 정면 승부를 걸면 바로 받아 쳐서 장타를 만들곤 했다. 양준혁과의 승부에서는 언제나 내가 밀렸다.

- 은퇴 후에는 어떻게 지냈나?

모교인 고려대학교와 서울 성남고등학교 등에서 투수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했다. 2011년 이곳 대치중학교에 감독으로 부임했다.

- 대치중 선수들의 현황은?

올해 3학년 선수 12, 2학년 선수 15, 새로이 입학하는 신입생 선수 13명 등 30명의 선수단으로 운영된다. 신입생들은 강남구와 서초구에 있는 역삼초, 도곡초, 학동초, 방배초 등의 야구부서 진학 올 예정이다.

올해 졸업생들은 모두 신일고와 장충고, 성남고, 배명고 등으로 진학했다. 초등학교나 리틀야구, 유소년팀에서 진학해 오는 선수들은 반드시 내 눈으로 플레이를 확인하고 대치중에 입학시킨다. 직접 찾아가서 선수들을 꼭 확인한다.

-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부분은?


팀워크와 투수력이다. 모든 선수들을 거의 모든 포지션에서 뛰게 하며 훈련하는데, 이것은 두 가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다. 첫 번째는 팀워크인데 모든 포지션을 겪어 보며 해당 포지션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해 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구력이 안 좋은 투수가 마운드에 올라가 사구를 남발하면 포수가 짜증을 낸다.

그럴 때면 그 포수를 마운드에 올려 투수의 역할을 경험하게 한다. 투구의 제구력이 얼마나 어려운 것이고 투수가 그런 상황에서 얼마나 심리적인 고통을 갖게 되는지 직접 체험해 보라는 것이다. 다른 포지션도 마찬가지다.

경기 중 실수가 나오면 그 포지션의 선수를 향해 동료끼리 비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서로의 포지션을 경험해 보면 결국 상대방의 실수도 이해하게 되고 서로 감싸주게 된다. 팀워크는 거기서부터 생기는 것이다. 그러면 팀분위기가 달라지고 전체 전력이 올라가게 된다.

두 번째는 선수 개개인마다 어울리는 포지션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선수는 외야서 날아오는 타구 처리에 적합하고 또 어떤 선수는 내야에서 땅볼로 굴러오는 타구의 처리에 적합하다. 그래서 새 시즌이 시작되기 직전의 모든 연습시합에서는 특히나 수비 포지션을 로테이션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시즌에 돌입하면 그동안 축적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선수들에게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지정해주는 것이다. 이 연령대의 선수들에게는 대단히 효과가 좋은 훈련방법이다.

- 투수의 조련과 훈련은?


투수는 제구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그 다음이 타자와 상대할 때의 완급조절과 경기 운용능력이다. 나는 현역시절 상대하는 타자들이 짜증을 낼 정도로 몸 쪽 공을 던지지 않았다. 계속해서 바깥쪽으로 유도를 하다가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만든 다음 싱커를 비롯한 결정구로 평범한 땅볼 타구를 유도했다.

당시 LG 트윈스에는 3루수에 한대화, 유격수로는 유지현이라는 최고의 내야수들이 있어서 정말 쉽게 타자들을 땅볼로 유도하며 아웃 처리시킬 수 있었다.

-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 주최 중학교 춘계대회에 출전하는 대표팀 감독을 맡았는데?

해마다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은 오키나와서 만 15세 이하의 춘계대회를 개최하는데 이번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초청을 받았다. 앞으로 참가를 정례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과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사이의 협정에 따라 현재 서울시의 중학교 야구팀 23개 팀에서 한 명씩 선발해 참가한다. 코치로는 덕수중학교의 공태웅 감독이 선임되어 함께 코칭스태프를 이룬다. 대회 기간은 324일부터 27일까지이고, 우리는 45일의 일정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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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