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중 야구부 박철홍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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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2.20 11:20:55
  • 호수 11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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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포지션도 알아야 팀워크 좋아질 수 있다”

20115월 부임한 박철홍 감독. 날카로운 눈매와 저돌적인 외향의 이미지, 그리고 직선적인 말투와는 달리, 감독으로서 사춘기에 접어든 중학교 연령대의 선수들을 지도하는 그는 뛰어난 지략과 덕망을 갖춘 지도자다. 야구계 선후배와 동료 야구인들 사이에 신망이 높은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이사와 서울지역 중학교 감독자 협의회 회장을 맡아 그야말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박 감독을 만나봤다.

- 동계훈련은 잘 다녀왔나?

전남 영암지역으로 갔었다. 기후가 온화하고 경기장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해마다 영암으로 동계훈련을 간다.

- 선수 시절 실업야구 선동열이라 불릴 만큼 대단한 활약을 했다.

화계초등학교 5학년 때 야구를 시작했고, 이후 신일중학교와 신일고등학교, 그리고 고려대학교를 거쳐 실업야구 포스콘서 두 시즌을 뛰었다. 1994LG 트윈스에 2차 지명 3순위로 입단했다. 그 당시 입단 동기들이 인현배, 최동수, 박정현, 서용빈, 신윤호와 고졸 선수였던 김재현이었다. 그해 LG 트윈스가 리그 우승과 코리안시리즈 우승을 했다. 지금까지는 LG 트윈스의 마지막 우승 멤버다.

- 유망한 투수였는데, 고려대 졸업 후 왜 바로 프로구단에 입단하지 않았나.


LG 트윈스서 꼭 야구하고 싶었다. 그런데 나에 대한 우선지명권이 두산 베어스에 있었다. 당시의 규정에 2년이 지나면 우선지명권이 철회되기 때문에 그 기간을 기다렸다. 지명권이 철회된 후 드래프트서 LG 트윈스가 나를 선택했다.

- 고려대, 그리고 LG 트윈스와의 인연은?

초등학교 시절 나는 공부도 아주 잘하는 학생이었다. 어느 날 아버지와 함께 고려대 앞을 지나게 되었는데, 그때 아버지가 고려대를 가리키며 우리나라 명문대 중의 하나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때부터 내 인생의 목표는 고려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이었고, 결국 고려대에 들어가게 됐다.

이후 프로야구가 출범하면서부터 LG 트윈스의 광팬이 돼버렸다. 야구선수였으니 당연히 LG 트윈스에 들어가서 야구를 하고 싶었고, 또 그렇게 됐다. 선수시절 말년에는 다른 팀으로 이적했는데, LG트윈스의 유니폼이 아닌 다른 팀의 유니폼을 입는 것이 죽기보다 싫었다. 그래서 LG 트윈스의 유니폼을 딱 아홉 시즌 동안 입고 은퇴를 했다.

- 선수 시절에는 구속이 140km가 넘는 보기 드문 언더핸드의 투수였다.

사실 구속이 빠르다고 좋은 투수는 아니다. 나의 강점은 제구력과 완급조절에 있었다. 요즘 야구계의 이슈 중에 ‘왜 요즘엔 예전처럼 완투능력이 있는 투수가 없을까’하는 의문도 있던데, 나는 그 해답을 제구력과 완급조절 능력에 있다고 본다. 제구력이 없는 투수는 오래 던질 수 없다.

나도 처음에는 오버핸드의 투수였다가 점점 팔의 각도를 내려 언더핸드가 됐다. 성장기를 거치며 신장이 크지 않은 이유가 제일 컸지만, 어느 각도로 공을 던지건 제구력은 잃지 않았었다. 거의 마음먹은 곳으로 공을 던질 수가 있었다. 스피드는 밸런스가 잡히며 자연스럽게 따라온 것이다.


- 당시 최고의 무기는?

고인이 되신 김명성 감독(전 롯데 자이언츠 감독)의 지도를 받았던 일이었다. 그 분께서 나에게 싱커 구질의 공을 던지는 법을 전수해 주셨는데, 직구와 똑같은 스피드와 궤적으로 오다가 타자 바로 앞에서 딱 한 뼘 정도 종으로 떨어지는 구질이었다.

타자 입장에선 직구라고 판단해 히팅 포인트를 맞췄는데 임팩트 순간 공이 밑으로 떨어지며 빗맞은 타구의 땅볼이 되는 것이었다. 그 싱커가 여러 고비의 순간에서 타자와의 승부구로 나를 이끌줬다. 그런데 그 싱커조차 통하지 않는 선수가 있었다.

지략과 덕망 갖춘 지도자
야구인들 사이 신망 높아

바로 양준혁(전 삼성 라이온즈)이다. 양준혁은 눈과 힘이 좋은 선수였다. 코너로 유도하는 공은 전부 커트해내고 더 이상 던질 곳이 없어 정면 승부를 걸면 바로 받아 쳐서 장타를 만들곤 했다. 양준혁과의 승부에서는 언제나 내가 밀렸다.

- 은퇴 후에는 어떻게 지냈나?

모교인 고려대학교와 서울 성남고등학교 등에서 투수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했다. 2011년 이곳 대치중학교에 감독으로 부임했다.

- 대치중 선수들의 현황은?

올해 3학년 선수 12, 2학년 선수 15, 새로이 입학하는 신입생 선수 13명 등 30명의 선수단으로 운영된다. 신입생들은 강남구와 서초구에 있는 역삼초, 도곡초, 학동초, 방배초 등의 야구부서 진학 올 예정이다.

올해 졸업생들은 모두 신일고와 장충고, 성남고, 배명고 등으로 진학했다. 초등학교나 리틀야구, 유소년팀에서 진학해 오는 선수들은 반드시 내 눈으로 플레이를 확인하고 대치중에 입학시킨다. 직접 찾아가서 선수들을 꼭 확인한다.

-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부분은?


팀워크와 투수력이다. 모든 선수들을 거의 모든 포지션에서 뛰게 하며 훈련하는데, 이것은 두 가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다. 첫 번째는 팀워크인데 모든 포지션을 겪어 보며 해당 포지션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해 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구력이 안 좋은 투수가 마운드에 올라가 사구를 남발하면 포수가 짜증을 낸다.

그럴 때면 그 포수를 마운드에 올려 투수의 역할을 경험하게 한다. 투구의 제구력이 얼마나 어려운 것이고 투수가 그런 상황에서 얼마나 심리적인 고통을 갖게 되는지 직접 체험해 보라는 것이다. 다른 포지션도 마찬가지다.

경기 중 실수가 나오면 그 포지션의 선수를 향해 동료끼리 비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서로의 포지션을 경험해 보면 결국 상대방의 실수도 이해하게 되고 서로 감싸주게 된다. 팀워크는 거기서부터 생기는 것이다. 그러면 팀분위기가 달라지고 전체 전력이 올라가게 된다.

두 번째는 선수 개개인마다 어울리는 포지션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선수는 외야서 날아오는 타구 처리에 적합하고 또 어떤 선수는 내야에서 땅볼로 굴러오는 타구의 처리에 적합하다. 그래서 새 시즌이 시작되기 직전의 모든 연습시합에서는 특히나 수비 포지션을 로테이션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시즌에 돌입하면 그동안 축적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선수들에게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지정해주는 것이다. 이 연령대의 선수들에게는 대단히 효과가 좋은 훈련방법이다.

- 투수의 조련과 훈련은?


투수는 제구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그 다음이 타자와 상대할 때의 완급조절과 경기 운용능력이다. 나는 현역시절 상대하는 타자들이 짜증을 낼 정도로 몸 쪽 공을 던지지 않았다. 계속해서 바깥쪽으로 유도를 하다가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만든 다음 싱커를 비롯한 결정구로 평범한 땅볼 타구를 유도했다.

당시 LG 트윈스에는 3루수에 한대화, 유격수로는 유지현이라는 최고의 내야수들이 있어서 정말 쉽게 타자들을 땅볼로 유도하며 아웃 처리시킬 수 있었다.

-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 주최 중학교 춘계대회에 출전하는 대표팀 감독을 맡았는데?

해마다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은 오키나와서 만 15세 이하의 춘계대회를 개최하는데 이번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초청을 받았다. 앞으로 참가를 정례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과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사이의 협정에 따라 현재 서울시의 중학교 야구팀 23개 팀에서 한 명씩 선발해 참가한다. 코치로는 덕수중학교의 공태웅 감독이 선임되어 함께 코칭스태프를 이룬다. 대회 기간은 324일부터 27일까지이고, 우리는 45일의 일정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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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