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김문수 방미 성적표

물 건너 펼쳐진 라이벌전…승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나란히 미국 방문길에 올랐다. 지난 17일 출국해 각각 7박8일 일정을 마치고 24일 귀국한 것. 이들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나란히 재선에 성공한 수도권 지자체장인데다 친이계가 주목하는 차이 대선주자다. 게다가 이번 방문에서 차기 대선에 대한 의중을 드러내면서 이들의 ‘방미 성적표’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 차기 대선주자 중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손꼽힌다. 그러나 차기 대선을 둔 당내 경선에서 친이계 대표주자로 나설 인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최근 “킹메이커는 되지 않겠다”며 차기 대권에 대한 의중을 드러내기는 했지만 개인의 정치력 뿐 아니라 대중적인 인지도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한 발 앞서 있다.

공교롭게도 일정이…

오 시장과 김 지사의 정치적 출발점은 다르다. 그러나 이들은 비슷하게 정치 이력서를 채워가고 있다. 한나라당 후보로 지방선거에 출마해 각각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등 수도권 지자체장이 됐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는 재선에 도전, 연임에 성공했다.

나란히 차기 대선주자군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표가 30%대의 지지율로 선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4~5%의 지지율을 보이며 앞서거니 뒤서거니 뒤를 따르고 있는 것.

이들이 난 17일 나란히 미국 방문길에 올랐다. 오 시장은 미국 보스턴과 볼티모어, 워싱턴 등을 찾아 하버드대 강연과 매사추세츠 주, 메릴랜드 주와 각각 바이오산업 협력방안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키 위해서, 김 지사는 미국 뉴욕, 디트로이트, 로스앤젤레스와 캐나다 밴쿠버 등을 돌며 5개 기업과 2억1200만 달러 규모의 경기도 투자협약을 맺기 위해서다.

서로 다른 일정을 잡았지만 묘하게 겹치는 동선이 있다. 한반도 외교·안보 문제를 주제로 한 현지 석학들과의 만남 등이다.

오 시장은 19일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세계적 석학인 조셉 나이 석좌교수를 만나 “이명박 정부의 ‘비핵·개방·3000’ 구상이 다소 경직돼 있다”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논했다. 그는 “(북한과의 대화에서) 원칙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지만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선 포용도 필요하다”면서 보수 일각에서 주장하는 ‘전술핵 도입’에 대해서도 “현적·이론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22일에는 워싱턴 방문 중 차기 미국 국방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존 햄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소장과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을 만나 한반도 안보 문제를 논의키도 했다. 

나란히 7박8일 미국 방문길 오른 오 시장·김 지사  
‘투자유치’ ‘대권행보’…누구 귀국보따리가 더 클까


김 지사도 19일 미국 최고의 싱크탱크로 꼽히고 있는 미국외교협회(CFR) 초청으로 한반도의 미래와 김정일 이후 북한체제, 한미 FTA를 통한 경제협력 문제 등 양국 주요 현안 등에 관한 초청연설을 가졌다.

이 같은 행보로 정치권 일각에서는 오 시장과 김 지사의 방미 일정이 대권행보의 일환이 아니냐는 의혹어린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이들이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한 의중을 드러내는 발언을 나란히 쏟아내면서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실었다.

오 시장은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특강 뒤 학생들이 대선 출마 여부를 묻자 “서울시장직을 충실히 달성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나 정치 환경은 늘 유동적이고, 시대 상황도 변화하기 때문에 뜻한 바대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답해 여운을 남겼다.

그는 이어 “복지 포퓰리즘이 성장잠재력을 잠식하고 있는 우려스러운 상황에서 그동안 문제점을 제기해온 나로선 큰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해 대선 출마 의지를 한층 분명히 했다.

그동안 서울시장 임기를 채우겠다고 강조하며 차기 대선과는 거리를 둬 왔던 오 시장의 발언에 정치권의 술렁임은 커져가고 있다.

김 지사도 같은 날 뉴욕 주재 한국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차기 대권도전 의사를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김 지사는 이날 내년 대선에 나갈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나라를 구하는 일에 나서야 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그는 ‘대권도전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봐도 되느냐’는 확인 질문에는 “지금 내가 대선에 나간다, 안 나간다고 공개 선언하는 것이 뭔 의미가 있느냐”며 확답을 피했지만 대선주자로서 주안점을 주는 정책 방향을 묻는 질문에 “가장 중요한 것이 국가안보, 두 번째는 일자리 창출이며, 세 번째는 복지”라고 말해 대권 도전에 대한 뜻을 거듭 피력했다.
대권행보로 비춰질 수 있는 두 지자체장의 행보에 정치권은 이들의 ‘방미 성적표’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같은 기간 얼마만큼의 성과를 안고 돌아왔는지에 주목하고 있는 것.

하지만 오 시장과 김 지사 측은 정치권의 과도한 관심이 달갑지 않은 분위기다. 오 시장의 미국 방문 일정은 지난해부터 잡은 것이고 김 지사의 일정도 이전부터 추진해 온 투자유치 활동의 연장선에서 진행되는 등 우연의 일치로 미국 방문길이 겹친 것인데 일일이 비교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

선물 크기 “차이나네”

그러나 투자유치 활동의 성과는 당장 ‘성적표’로 드러난다. 이번 출장에서 그동안 진행해 온 투자유치 활동의 결실을 거둔 김 지사는 밴쿠버와 뉴욕, 디트로이트 등에서 현지기업 5곳과 2억1200만 달러 상당의 투자유치 MOU를 체결했다.

오 시장도 매사추세츠주 및 메릴랜드주와 바이오산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하지만 투자유치를 위해 미국 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한 ‘서울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투자유치의 ‘씨앗’을 뿌리기 위한 면이 두드러졌다.
 
차기 대권행보로 비춰지기도 한 외교·안보 일정에 대한 정치 성적표가 나오는데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현재 오 시장의 지지율은 5.2%로 차기 대선주자 중 5위, 김 지사는 4.0%의 지지율로 7위에 머물렀다”며 “이들이 본격적인 차기 대권행보가 미국 방문길에 시작됐으니 국내 정치권에서 보여줄 다음 행보로 대권경쟁에 불이 붙을 것”이라며 귀추를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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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