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산 생참치’ 국내시장을 평정하다

(주)유정월드,‘다옴 생참치’ 한국대표 생참치 브랜드로 우뚝

중소기업청, 지자체와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로 다진 창업노하우
한국음식문화연구소 운영 예비창업자에 경영 컨설팅 ‘효력’

꿈의 고기, 바다의 귀족으로 불리며 지구상에서 가장 귀한 먹거리로 꼽히는 참치가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시장에서 99.9%가 냉동으로 유통되어온 것이 ‘생참치’로 바뀌고 있는 것. 대표적 참치소비국인 일본의 경우 참치시장에서 생참치 점유율이 34%를 웃돌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지각변동’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새로운 맛과 신선함 등으로 냉동하지 않은 ‘자연산 생참치’가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것. 국내 참치시장은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생참치가 새로운 창업의 품목으로 떠오르며 생참치 창업시대를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생참치 시장이 큰 확산 조짐을 보이며 이를 공급하는 무역 유통회사와 함께 생참치 전문점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생참치 붐이 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생참치 붐 조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주역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0여년간 한국음식문화연구소를 운영하며 중소기업청, 지자체와 연계해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 등을 추진, 예비 창업자와 음식점 창업에 경영컨설팅을 통한 저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생참치 시장을 개척, 괄목할 만한 시장 형성을 이뤄낸 양온식 소장이 주인공이다.

그는 ‘다옴 생참치’라는 브랜드로 국내시장 효시로 불리는 (주)유정월드(www.daom21.co.kr)를 설립하기 전 생참치 사업을 위해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조사를 끝내고 해외 50척 이상 소유 선단과 독점계약을 체결, 본격적인 국내 생참치 시장을 열고 리드해오고 있다.

가맹점 큰폭 증가 예상

이 시장에 새로운 바람과 함께 가장 많은 보급률과 매장오픈 실적을 보이며 한국대표 생참치 공급 창업전문 컨설팅사로, 시장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동안 양 소장이 중소기업청 및 지자체와 협력해 창업컨설팅을 해오며 창업자 음식점 경영인들에게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여 온 ‘저력’이 주효했다는 게 창업해 성업 중인 생참치 점주들과 주위의 전언이다.

광주광역시와는 세계 음식테마파크사업 조인을 통해 지역음식문화 발전에도 기여한바 있다. 생참치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의 비결인 셈이다. 외식 컨설팅에 일가견을 갖고 (주)유정월드 ‘다옴 생참치’를 전국에 확산시키며 그동안 성과를 보여 온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의 ‘영향’을 접목시킨 결과, 자연산 생참치의신선하고 부드러운 맛·영양과 함께 전국 가맹점들도 더불어 ‘잘되는 음식점’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생참치 붐 조성이 일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옴 생참치’는 지난해에만 70여개의 체인점과 현재 시 단위별로 22개 지사가 오픈된 상태이고 취급점이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는 ‘로드샵’ 점포 확대를 계획하고 있어 취급점이 상당히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귀한 먹거리를 꼽는다면 참치를 꼽을 수 있고 그중에서도 생참치가 단연 으뜸이라고 봅니다. 필리핀, 인도네시아 현지 선단과 직접 계약을 통해 바로 냉장상태로 비행기로 가져와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예비 창업자를 위한 음식점 창업 및 경영컨설팅과 부진업소 위탁경영 브랜드 런칭 관련 컨설팅,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 행사 등 오랜 기간 경험을 쌓았고 생참치 시장 조사, 샘플매장 운영 후에 ‘다옴 생참치’를 브랜드 런칭했지요. 최고로 신선한 품질과 맛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매장을 운영하는 데 있어 성공 창업으로 가는 올바른 방향도 제시하겠습니다.”

국내 생참치 개척자로 남다른 긍지를 갖는 양온식 한국음식문화연구소장 겸 (주)유정월드 대표의 말이다. 창업전문 컨설턴트로서 그의 긍지는 생참치 개척 및 확산 1인자로서뿐 아니라 김치세계화추진위원회와 일등맛집추진위원회 위원을 맡고 경기도, 숙명여대, 상명대,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등 공공기관과 각 단체에서도 많은 노하우로 강연을 통해 인정을 받아오면서 자연스럽게 축적됐다.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자문위원 등을 맡고 일련의 사명감으로 좋은 먹거리 보급에 앞장서온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그는 생참치 붐 조성의 비결로 전문가답게 신선한 생참치 수급을 우선 꼽는다. 그리고 점포가 성공할 수 있는 컨설팅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추진,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을 통해 생참치 확산과 성공하는 점포로 이어가는 것을 철칙으로 꼽고 있다.(02-3789-3798)

그러한 것들이 어우러져 시장 개척뿐 아니라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함으로써 생참치 확산 성공을 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부진한 기존 음식점이나 경영 어려움에 처한 점포의 업종전환에서도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IMF 당시에는 창업 컨설팅업무가 아닌 거의 ‘인생 상담’이 주를 이뤘습니다. 지금에 와 생각하니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이었고 절박한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새로운 전기가 됐다고 봅니다.”

‘다옴 생참치’ 런칭 전 IMF 당시 음식문화연구소장으로서 이런저런 어려움으로 먹고 살기 위해 상담을 해온 이들에 ‘인생의 조언자’ 역할도 기꺼이 ‘사명감’으로 상담해주며 어려운 예비 창업자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지도를 통해 상담자들이 창업에 성공하도록 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으로도 명성을 쌓은 그는 생참치 창업 컨설팅에도 나름대로의 일가견과 창업 성공의 길을 자부하기도 한다. 실제 현재 (주)유정월드의 수많은 체인점 및 지사가 원활히 가동되는 것과 맥을 같이하는 대목일 수 있다. 혹여나 안전에 대비, 1억원의 배상책임보험에도 가입돼 있기도 하다.


좋은 식단 먹거리 최선

양 대표의 마인드와 비전의 발로인 셈이다. 생참치에 대한 인식이 없던 수년 전 ‘과연 생참치가 가능하겠는가’라는 의심을 받기도 했던 그는 당당하게 국내 생참치의 개척자로서뿐 아니라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리더와 리딩 컴퍼니’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양재 하나로마트와 롯데백화점, 기타 대형마트 외에도 국내 최대 참치 원조격 회사인 동원, 사조참치에 생참치를 공급하는 등 ‘국내 대표 생참치 공급사’로 우뚝 서게 됐다.

대서양의 최상급 빅아이(눈다랑어)를 현지 책임자 상주 선단을 통해 직접 비행기로 들여와 항상 8시간 내 안정적인 공급으로 먹거리 시장에 새로운 획을 긋게 된 양 대표는 “보다 좋은 식단과 먹거리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며 자긍심과 사명감을 피력했다. 이 회사는 양식이 아닌 자연산의 생참치와 안정적 물류로 강남, 마포, 수원 고색 등에 직영점도 운영, 매니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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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