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이후 주류시장 트렌드를 주도해 온 퓨전 주점들의 성장세가 한풀 꺾이고 일본식 선술집인 이자카야 역시 뚜렷한 선도 브랜드가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새로운 대안 찾기에 한창이다.
신개념 미디어영상클럽 블랙펀(www.blackfun.co.kr, 대표: 김일용)은 평범하고 식상한 스타일의 주점에 질린 젊은 층을 위하여 3차원 미디어영상을 통해 환상적인 분위기를 구현해낸 신개념 주점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또 다년간의 노하우로 완성된 본사만의 부킹 시스템으로 새로운 이성과의 만남을 망설이지 않는 20대 감성세대와 30대 신세대 직장인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특수영상 월 스크린 활용해
클럽의 현란한 분위기 구현
블랙펀 김일용 대표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비슷한 분위기 일색의 주점으로는 절대 성공을 이뤄내기 힘들다”면서 “젊은이들이 감성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미디어감성클럽을 완성해냈다”고 자평했다.
블랙펀은 자체 제작한 다양한 영상스크린으로 벽면을 비추고 다이나믹한 음향과 환상적인 조명을 통해 독특한 영상미디어클럽 시스템을 완성시킴으로써 홍대클럽이나 나이트클럽을 가기에는 부담이 되고, 그렇다고 밋밋한 호프집에는 거부감을 가진 까다로운 신세대를 주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8포트 영상송출 시스템을 갖춰서 화질도 선명하고 매장면적에 따라 화질이 떨어지는 기존의 단점도 극복했다. 뿐만 아니라 매월 영상콘텐츠를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형광 캐릭터나 LED를 활용한 비주얼 장식을 통해서 고객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성공해 다시 찾고 싶은 매장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넓혀가고 있다.
부평 본점은 지난해 8월 오픈 이래 짧은 시간 안에 지역의 대표적인 주점 명소로 자리 잡아 주말이면 줄을 설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감성 충만한 20대 여성들에게 새로운 아지트로 입소문이 나며 친구모임, 생일파티, 데이트 장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블랙펀 김창용 이사는 “본사는 특수 영상의 월 스크린을 이용해 환상적인 인테리어와 클럽을 방불케 하는 현란한 분위기를 구현해내는 데 성공했다”며 “일반 호프집과 다르지 않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지금까지 느낄 수 없었던 전혀 색다른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랙펀은 주 고객층이 20~30대 젊은 층임을 감안, 어두운 분위기의 조명으로 호기심을 한껏 자극하고 젊음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선남선녀 연결하는
부킹 이벤트ㆍ시스템 도입
이에 따라 젊은 남녀 사이에 부킹 또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사에서도 이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놓았다.
부킹을 원하는 남성이 신청을 하면 상대 여성은 부킹카드 1장에 1000원씩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부킹에 성공한 커플들에게는 매장에서 마련한 별도의 이벤트 선물도 제공된다.
본사의 독특한 부킹시스템과 관련해 김일용 대표는 “분위기 있는 주점과 톡톡 튀는 나이트클럽의 분위기가 어우러지며 선남선녀가 만나는 젊음의 향연이 펼쳐지게 됐다”고 분석했다.
블랙펀은 만남을 위해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역세권이 최적의 입지이며 외부 유입이 활발한 유명 대학가상권이나 젊은 직장인이 자주 찾는 오피스상권도 고려해볼 만하다. 음식백화점을 방불케 하는 음식로데오상권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1층이 아니어도 2층이나 지하에 50평 이상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나 확보가 가능한 신규창업자라면 가맹점주가 될 수 있다.
점포 임대비용을 제외한 총 창업비용은 50평 매장 기준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600만원, 계약이행보증금 500만원, 인테리어비 6000만원, 주방설비 2500만원, 미디어시스템 1500만원, 홍보판촉물 200만원 등 1억2950만원이며 최대 1억원까지 창업대출도 가능하다.
미디어시스템을 제외하면 인테리어나 설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마진을 최소화시켜 창업자에게 부담을 크게 낮춘 것이 큰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10호점까지는 6개월 동안 로열티를 면제해주고 있다.
블랙펀 부평 본점의 월 매출액은 2010년 2월 기준 약 5700여만원이며 영업이익은 1500만원이었다.
매월 1째와 3째주 목요일 오후 3시부터 본사에서 성공창업설명회(문의 02-2666-0067)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투어를 통해서 시식과 함께 점포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