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재보선 정국 ‘박근혜 몸값’ 급상승 까닭

“뭐니뭐니 해도 ‘선거의 여왕’께서 납시셔야…”

4·27 재보선이 목전으로 다가오면서 박근혜 전 대표를 향한 한나라당의 구애가 뜨거워지고 있다. 재보선 지원에 나서달라는 요청이 물밀듯 몰려들고 있는 것. 박 전 대표의 직·간접적인 지원 뿐 아니라 이번 재보선이 차기 대선 전초전임을 강조, 박 전 대표를 지지하는 이들의 결집을 촉구하는 등 갖은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위태로운 재보선에 속 탄 당 지도부 지원 요청 
강원도 특위 활동, 분당을 손학규 견제론 활용?

시시각각 다가오는 4·27 재보선에 한나라당이 속울음을 삼키고 있다. 재보선에 뛰어든 후보들이 당의 지원을 거부하는 등 지역 민심이 한나라당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경고음이 계속해서 들려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재보선 전망이 악화일로로 치달으면서 박근혜 전 대표를 향한 구애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이 상황을 반전시킬만한 ‘히든카드’가 될 수 있다는 판단 탓이다.

그러나 현 정권 출범 후 “선거는 당 지도부의 몫”이라며 내내 고개를 저어왔던 박 전 대표인지라 “박 전 대표가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던 당 지도부의 애타는 목소리는 메아리조차 들리지 않는 상태다.

당은 우선 박 전 대표의 ‘측면지원’을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박 전 대표의 당 평창동계올림픽유치특위 활동을 활용, 강원도지사 재보선에 ‘반사효과’를 주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 박 전 대표가 재보선 지원 요청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특위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젠 ‘선거의 여왕’ 뿐?

안상수 대표는 이번 재보선에서 박 전 대표에게 지원유세를 요청할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지원 요청할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박 전 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특위 위원이니 유치 지원을 위해 강원도에 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원희룡 사무총장은 한 발 더 나아가 “올림픽에 대해서는 어떤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박 전 대표의) 입장을 전달 받은 것으로 안다”며 “(특위 회의는) 기회가 있는 대로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당초 특위 활동을 위해 일주일에 한차례 강원도를 방문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특위 활동이 강원도 재보선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 여론을 의식, 지난달 이후 특위의 강원도 방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아직 강원도 방문 일정이 세워지지 않았지만 박 전 대표가 강원도를 찾을 때마다 재보선에도 적잖은 후광효과를 봤던 만큼 재보선이 치러지기 전 특위 관련 일정을 잡아 박 전 대표의 발길을 강원도로 이끄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장수를 잡으려면 말부터 쏘아야 한다’는 속담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원 사무총장은 지난 10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재보선 판세와 관련, “한나라당에 대한 비판과 실망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바닥 정서와 표심은 처음부터 매운 어렵다”면서 “어느 선거구 하나 쉽게 이길 수 있다고 여기는 곳이 하나도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야당이 정권심판론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대선 전초전으로 끌고 가고 있다”며 강원도와 분당을 재보선을 거론했다.

그는 특히 “분당을 지역은 대선 전초전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박 전 대표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결집이 진행될 수밖에 없고, 이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지지자들이 정부에 대한 거리감 때문에 당초 재보선과 거리감을 두고 있었지만 최근 분당에 출마한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움직임이 진행되는 것을 보고 조용하지만 광범위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원 사무총장은 “(이번 재보선 결과가) 2012년 대선주자들의 운명과 직결된 만큼 박 전 대표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결집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적극적인 동기를 가진 지지층들이 투표장에 나올 것이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욱 결집하느냐에 따라 승패는 순식간에 갈라질 것”이라며 재차 박 전 대표 지지자들의 결집을 촉구했다.

정치권은 “말(박 전 대표 지지자)을 쏘았지만 실상은 장수(박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며 “손학규·유시민 대표가 전면에 나서며 대선 전초전이 됐다는 점을 부각시켜 박 전 대표의 선거 지원을 이끌어 내려는 의도가 아니겠냐”고 보고 있다.

정두언 최고위원도 차기 대권을 언급하며 박 전 대표를 불러냈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대구를 찾아 “당의 환골탈태를 조건으로 박 전 대표가 당을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더니, 지난 13일 “지금 선거가 어렵고 후보가 필요로 하면 지도자로서 당연히 도와야 할 의무가 있다. 이제 박 전 대표가 적극 지원해야 하며, 지원 강도는 강하면 강할수록 좋다”면서 재차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을 촉구했다. 
 
‘대선전초전’ 강조하지만…
 
애타는 당 지도부의 구애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표와 그의 지지자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여전히 재보선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의 책임”이라며 선을 긋고 있고, 친박계 인사들도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고개를 젓고 있다. 선거철 박 전 대표의 강력한 지원군으로 활약하는 박사모도 “이번 4·27 재보선에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했다”며 한 발 물러섰다.

정광용 박사모 회장은 “박사모 뿐 아니라 시민포럼이라는 박사모의 한 단체도 일체 지원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다”며 박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재보선을 도울 것이라는 원 사무총장의 발언을 일축했다. 

정 회장은 또 분당을 재보선을 뛰고 강재섭 전 대표에 대해 “당대표 시절 처신했던 일이 박 전 대표 지지자들 중에서는 좋아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을 것”이라며 “그 당시에 우리가 다 이기고 1인 2표제라는 이상한 경선 룰에 의해서 승리를 강탈당했기 때문에 아마 지지해달라고해서 지지해 줄 사람이 한명도 없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정치권도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 가능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만, 박 전 대표가 지난 14일 이명박 대통령의 특사 제의를 수락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보선 행보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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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