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OCI그룹 악재들

해가 바뀌어도 ‘갑갑하네∼’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정유년 새해가 밝았지만 OCI그룹의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해 기분 좋은 실적이 전망돼 힘차게 한해를 시작할 것 같지만 정작 속내는 그렇지도 않다. 사드발 중국 제재 및 트럼프발 미국 악재 등이 OCI그룹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인 요소부터 업황까지 어느 하나 OCI그룹에 우호적이지 않다.

최근 몇 년간 OCI는 큰 부침을 겪었다. 2013년 적자에 들어선 OCI는 2015년까지 3년 연속 적자(영업이익 기준) 늪에 빠졌다. 이우현 OCI 사장은 상황을 타개하고자 지난 2013년 3월, 취임 이후 비주력 자회사를 잇달아 매각하며 태양광 산업에 주력하고 있다.

위기의 태양광

하지만 올해는 OCI에게 쉽지 않은 한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OCI의 주력사업인 태양광 사업에 먹구름이 짙게 드리우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OCI는 OCI머티리얼즈와 OCI리소스 등 계열사 및 자산을 매각해 1조원이 훌쩍 넘는 총알을 마련, 새만금 열병합발전소 등에 투자했다. 하지만 내년 글로벌 태양광 시장이 지난 2000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나타낼 것이란 전망이 쏟아지면서 OCI의 방향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우선 미국 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태양광 관련 사업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전망이다. OCI는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트럼프로 인해 새롭게 변화될 정책구조에 취약한 사업구조다.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고 OCI의 매출 50%를 차지하는 폴리실리콘 생산부문은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는 트럼프의 영향으로 성장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친환경이라는 민주당 주도사업을 공화당이 계속 지지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실제 OCI는 주력 상품인 폴리실리콘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가격 하락으로 몇 년째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정부의 정책적 판단에 따라 시장의 확대가 결정되는 태양광 발전이 트럼프의 영향으로 위축될 경우에 OCI가 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 시장 상황도 불확실성이 부각되고 있다. 중국도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무역 보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지난해 중국 상무부가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에 착수하며 국내 태양광 기업을 압박한 바 있다. 이는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 차원서 반덤핑 재조사에 나선 것이라는 업계의 시각이다.

업황·재무구조·사업재편 골머리 앓아
중국 사드제재에 미국 정책변화 직격탄

실제 <디지털타임즈>에 따르면 중국 장쑤중넝구이예커지, 장시웨이사이LDK광푸구이커지, 뤄양중구이가오커지, 충칭다취앤신능위앤 등 4개 업체는 “2014년 1월부터 적용해온 반덤핑 세율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폴리실리콘의 수입량이 지속해 늘어나고 있으며 이미 중국 내 수입 시장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재조사를 요구했고, 중국 감독 당국도 이를 수용했다.

업계선 이를 중국의 국내 태양광 기업 압박이라고 해석하는 분위기다. 과거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 마찰을 빚을 당시 반덤핑 재조사를 통해 무역제재를 가한 바 있다. 2014년 중국 정부가 미국이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대해 반덤핑 관세 부과 결정을 내리자 미국에 대한 보복조치를 내리기 위해 반덤핑 조사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REC와 햄록, MEMC 등 미국 업체가 50%의 관세를 부과받았는데, 당시 한국 기업도 타격을 받았다. OCI와 한국실리콘은 각각 2.4%, 2.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았고, 한화케미칼과 SMP(옛 삼성정밀화학)는 12.3%의 관세율을 적용받았다.

당시 중국 당국의 칼날이 미국을 향해 있었기 때문에 관세 적용 폭은 크지 않았지만 현재 중국의 칼날이 한국을 향해 있는 만큼 국내 태양광 업체에게 큰 근심거리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중국이 국내 태양광에 대한 제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경우 OCI의 매출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중국 시장서의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OCI의 계열사 매각 일정도 차질을 빚고 있다.

OCI가 2012년 7월 집단에너지 사업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OCI SE의 매각은 매각 희망가와 인수 희망가의 격차가 커 매매 성사까지 난항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 OCI의 미국 내 자회사 OCI Solar Power LLC의 100% 자회사인 태양광발전소 Alamo 6를 지난달 24일까지 4500억원에 팔려고 계획했지만 내년 1월 말까지로 지연되면서 유동성 공급에 차질을 빚게 됐다.

찬바람만 쌩쌩

업계 관계자는 “OCI의 주요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의 기반 여건이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가운데 여러 매각건에도 잇따라 제동이 걸리는 등 OCI의 현실이 녹록치 않다”며 “새해부터 OCI에 유독 찬바람이 불고 있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경영능력 의심받는 이우현 OCI 사장

OCI는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이우현 OCI 사장의 뱃심이 있다. 이 사장은 OCI머티리얼즈(현 SK머티리얼즈)를 SK그룹에 매각했다.

하지만 이 사장은 매각 직후 ‘헐값 매각’ 논란에 시달려야 했다. OCI가 SK그룹에 OCI머티리얼즈를 매각한 가격은 4816억원이었다. 매각 당시 OCI머티리얼즈가 3분기 누적 매출 2411억원, 영업이익 766억원을 각각 기록한 알짜 회사였던 것을 감안하면 헐값 매각 논란은 불가피했다.

이에 따라 이 사장의 경영능력에 의심에 눈길이 쏠렸다. 사실 이 사장은 2013년 3월 사장에 취임하며 의욕적으로 OCI그룹 전반의 경영을 이끌고 있지만 이렇다할 성과가 없었다는 게 증권가의 일반적인 평이다. 특히 그가 사장에 취임한 2013~2015년까지 매해 적자(영업이익 기준)를 기록하며 굴욕을 맛보기도 했다.


이 사장의 바람대로 그룹은 사업 다각화가 아닌 본원 경쟁력 강화에 방점이 찍혔다. 하지만 올해 업황 전망이 좋지 않아 그의 선택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이 사장이 난관을 뚫고 OCI그룹을 잘 이끌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는 대목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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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