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더민주 정춘숙 의원

“대통령이 물러나야 나라가 산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고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스물두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을 만나봤다.

최악의 상황이 벌어졌고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탄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지는 중이다. 정치권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 대부분은 대통령의 2선 퇴진을 강도 높게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 신뢰가 바닥을 친 현 상황을 풀어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 촛불집회의 열기가 채 가시지 않은 지난 1일, <일요시사>는 정 의원을 만나 일련의 사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정 의원과의 일문일답.

- 국회 국정감사와 예산안 심사는 처음이다.
▲행정부를 견제·감시하는 국회 본연의 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됐다. 국민의 입장에서 마땅히 물어볼 만한 사안인데도 국무위원들이 답변을 교묘히 피해가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또한 피감기관서 자료를 제때 안주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틀린 자료를 주는 경우도 있었다.

새누리당이 일주일 동안 국감을 거부하는 사태도 일어났다. 대부분 언론서 이번 국감 성적을 F학점으로 줬는데, 나름 열심히 국감에 임했던 우리(민주당) 입장에선 억울한 면이 있다.

예산 심의 과정에선 ‘과연 충분히 검토가 된 것일까’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 새로 편성된 예산의 경우 그것이 왜 필요한지 기관에서 설명해줘야 하는데, 무턱대고 가지고 오는 경우가 있다. 그런 예산에 대해선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예산은 국민의 세금을 쓰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특히 한번 편성된 예산은 엎어지지 않고 계속 집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더욱 꼼꼼히 따져봤다.


- 야 3당 원내대표 합의문을 보면 ‘최순실 예산’을 삭감한다는 내용이 있다.
▲최순실·차은택 예산은 곳곳에 숨겨져 있다. 이를 테면 해외 ODA(개도국 개발협력사업)를 주관하는 ‘국제보건의료재단’이 올해 박 대통령 아프리카 순방 때 갔던 우간다, 케냐 등을 대상으로 ‘아프리카 소녀보건’ 사업을 실시했다.

보건교육 프로그램 영상물 등을 해당 국가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그 영상물을 제작한 곳이 ‘플레이그라운드 커뮤니케이션즈’라고 실질적으로 차은택의 회사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 업체였다. 영상물의 수준이 매우 떨어져 도저히 9900만원의 예산을 들였다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다.

9900만원이 적을 수도 있고 클 수도 있다. 그러나 국민의 세금이기 때문에 단 한 푼도 허투루 쓸 수 없다고 생각했다. 심지어 해당 사업 예산이 이번에 11억9000만원으로 증액됐다. 9900만원이 11억원짜리가 된 것이다. 그래서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얘기했다. 이렇듯 말도 안 되는 예산은 적극 삭감하고 신규 예산도 설명이 안 되면 못 들어오게 했다.

최순실·차은택 예산 “절대 못 넘어가”
9900만원이 11억…곳곳에 숨은 그림자

-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취임한지 10개월이 지났다. 여가위원으로서 평가해 주신다면?
▲여가부 장관이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느낌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의혹이 많은데도 끝까지 자신들의 선택이 맞았다고 주장하고 변명한다. 심지어 여가위 국감은 정부·여당의 버티기로 증인·참고인 없이 진행되기도 했다.
 

역사상 이런 일이 없었다. 야당에서 화해·치유재단의 김태현 이사장 한 명만 부르자고 제안했지만, 끝까지 반대하더라. 또한 일·가정 양립을 주장하는데, 사실 출산·육아를 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오히려 짐을 지우는 정책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

4대악과 관련해서도 지표가 전혀 나아진 부분이 없다. 강남역 살인사건도 그렇다. 문제는 여가부가 이런 수많은 여성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적극성, 사명감이 없다. 여가부가 처음 만들어질 때 외부에서 지지하고, 이명박정권에서 여가부를 폐지하려 할 때 반대 시위도 했지만, 내가 했던 선택들이 과연 옳았는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지금 여가부는 정말 아무것도 하는 게 없다.


- 최근에 스토킹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일명 스토킹방지법)을 발의했다.
▲그동안 발의된 법안들은 ‘가정폭력 범죄 처벌에 관한 특례법’을 모델로 삼아 처벌 규정이 약했다. 가정폭력 특례법상 구속률은 0.1% 정도에 그치는 수준이다. 스토킹은 결코 가벼운 사안이 아니다. 심한 폭력을 당하는가 하면 살인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번 스토킹방지법에는 아주 제한적인 부분을 빼고 기본적으로 처벌을 강화한다는 게 기본 내용이다. 또한 피해자들이 자기 보호를 요청할 수 있는 규정을 넣었다.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소식을 접한 심정이 어땠는지 궁금하다.
▲부끄러웠다. 그리고 정치를 하는 사람으로서 국민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국민들이 뼈빠지게 일해서 낸 세금을 그 사람들이 다 먹은 것 아닌가. 도대체 그 사람들이 노동을 했나, 뭘 했나. 허탈함이 밀려들었다. 나도 그런데 국민들은 오죽했겠나.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국감에 나와서 거짓말 한 사람들 모조리 처벌해야 된다. 국민들의 자부심을 한번에 날려버린 일이다. 이는 박 대통령이 버틴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토요일날 집회(지난달 29일 촛불집회)에 갔다. 같은 당 표창원 의원과 나란히 앉아 있었는데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주셨다. 그 사람들의 분노, 허탈감, 수치심이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박 대통령은 아직도 상황판단이 안 되는 것 같다.

- 결국 박 대통령에 대한 특검과 직접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인가.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지 않나. 대통령이라고 예외가 될 순 없다. 당연히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 헌법 71조를 보면 총리의 권한 대행이 가능하다고 규정돼 있다. 대통령이 임명한 특검과 민정수석이 어떻게 대통령을 수사고 진상규명을 할 수 있겠나.

무엇보다 국민들이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찌라시가 전부 진짜였다는 걸 이번 사태를 통해 알게 됐지 않나. 박 대통령은 어서 2선으로 물러나 조사 받고, ‘책임총리’든 ‘거국내각’이든 해서 정국을 바로 세워야 한다. 지지율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9∼10% 정도라고 한다. 현 상황을 보면 더 내려가면 내려갔지 올라갈 일은 없다고 본다.


<chm@ilyosisa.co.kr>

 

[정춘숙은?]

▲강남대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졸업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여성인권위원장
▲전 서울시성평등위원회 위원
▲전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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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