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압박에도 입 꽉 다문 박근혜 ‘크렘린 요새’ 전략

미래권력은 공공의 적?…닫으면 살고 열리면 죽는다



최근 각종 정치 현안 관련 ‘자나 깨나 말조심’
속으로 ‘백번’ 생각하고 결국 ‘딱 한마디’ 뱉어

‘크렘린(Kremlin)’이란 원래 방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성벽을 뜻한다. 하지만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크렘린의 이미지로 인해 우리에게는 ‘크렘린’이 러시아의 심장부를 대표하는 고유명사가 됐다. 삼각형 모양으로 둘러싸인 성벽 장막의 총 길이는 2.25Km로 스무 개의 성문을 갖추고 있으며, 높이 9~20m 두께 4~6m 크기의 연와조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과거에는 크렘린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황제는 구제주 망루 밑의 문을, 총 대주교는 삼위일체 망루 밑의 문을 일반인들은 보로비츠카야 망루 밑의 문을 이용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한마디로 정치권의 ‘공공의 적’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3년째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지지율을 끌어내리려는 세력들에게서 전방위 공격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혹은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다수의 국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입을 통해 ‘견고한’ 국민적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그의 발언을 ‘촉구 및 압박’하기도 한다.

최근 박 전 대표를 떠올릴 때 주로 연상되는 게 ‘침묵의 정치’다. 침묵도 정치라는 표현이 그로 인해 나오게 됐다. 박 전 대표의 ‘진중함’이 장점으로 부각되기도 했으나 일각에서는 그의 신속하지 못한 언행으로 인해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친박 세력 제외한 전방위 ‘박근혜 때리기’

그러나 전반적인 분위기상 박 전 대표의 침묵과 단답형 대답은 단순한 침묵이 아닌 ‘소리없는 아우성’ 혹은 ‘참다 못해 던진 한 마디’ 정도로 인식돼 그의 지지자들에게 큰 파급력을 미쳤다. ‘참 나쁜 대통령’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정치권의 가장 큰 화두인 ‘개헌’ ‘과학비즈니스벨트’ ‘영남권 신공항’ 등과 관련된 ‘작심 발언’을 듣기 위해 여·야 가릴 것 없이 박 전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같은 당 출신인 이재오 특임장관을 필두로, 홍준표·정두언 최고위원 등이 박 전 대표의 현안 관련 발언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 최고위원은 지난달 15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 문제, 동남권 신국제공항 유치 문제 등으로 지역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박근혜 전 대표가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많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 말이 맞다”며 “박근혜 대표는 대권주자이기 때문에 대구뿐만 아니라 부산에서도 표를 받아야 되고, 충청도에서도 표를 받아야 되기 때문에 침묵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꼬집었다.

정 최고위원도 지난 1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박근혜 전 대표는 국민의 신뢰를 크게 받는 분이기 때문에 (정치 현안에) 목소리를 내줬으면 하는 게 개인적 생각”이라면서 “국민들의 민심을 대변하는 것이 정치인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박 전 대표의 의도와 달리 일각에서 ‘현안에 대한 침묵은 복잡하게 꼬인 현 정국을 외면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옴에 따른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박 전 대표도 정치를 아니까 국민을 보고 하는 정치를 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동안 전략적 연대를 위한 ‘위장 협력’ 관계를 맺어온 민주당도 최근 박 전 대표 때리기로 돌아선 모양새다.
민주당 측은 지난해 막바지 박 전 대표의 `한국형 복지’ 구상에 대해 무차별 폭격을 퍼부은 뒤 한동안 잠잠하다 그의 측근인 이정현 의원이 “(현안 언급은) 아직 때가 아니다”라는 주장을 빌미로 비판의 포문을 다시 열었다.

지난달 28일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 기간 내내 박 전 대표를 ‘박 의원’이라 칭하며 “국민이 구제역, 전세난, 물가 대란으로 신음하고 있을 때 여당의 가장 유력한 대권 후보가 아직 말할 때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박 의원의 행태는 한가한 대권 행보로만 보인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국정을 최대한 돕기 위해서라는데, 그렇다면 대통령의 독선적, 반서민적 국정 운영에 동의하고 있는지 답해야 한다”면서 “정치 지도자로서 본분을 외면하면서 큰일을 하겠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오랜만에 비판의 날을 세웠다.

또한 박 전 대표의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문제는 대통령 책임’이라는 발언 관련,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권선택 원내대표·김창수 의원 등은 한 목소리로 “박 전 대표는 과학비즈니스벨트 관련해 구체적인 발언을 하라”고 박 전 대표를 향한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이처럼 한나라당 친박계와 미래희망연대를 제외한 여의도 정가 전 세력의 ‘비판과 견제’를 받고 있는 박 전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안 관련 멘트를 철저히 자제하고 있다. 마치 어떠한 공격에도 든든히 방어해 낼 수 있는 ‘크렘린 요새 방어 전략’을 취하고 있는 형국이다.


조기 대선 붐 경계? MB 부담 안주기?

박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달 27일 비로소 입을 열었다. 그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다.

이 의원은 자신의 홈피에 올린 ‘대통령 임기 40% 남은 시점, 대선 붐(boom)을 경계한다’는 글을 통해 “박 전 대표가 현안 언급과 현장 방문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은 때가 아니다’”라면서 박 전 대표의 소극적 행보에 대한 적극적 설명에 나섰다.

이 의원은 그동안 박 전 대표가 각종 강연 및 행사 참석과 인터뷰 요청 등 시·공간적인 압박을 강하게 받고 있지만 일절 응하지 않고 있다면서 “박수갈채를 받고 지지세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박 전 대표가) 모르는 바는 아니나 (적극적으로 발언할 경우) 대통령과 주요 국정은 관심 밖으로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즉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박 전 대표가 자제하고 있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그는 이어 “대선을 1년10개월 남겨두고 대선 운운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면서 ▲과열된 조기 대선 정국 형성 우려 ▲당 지도부의 역할과 시스템 중시 ▲험한 표정과 격렬한 말투로 정치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박 전 대표의 ‘침묵 행보’ 배경으로 내세웠다. 그는 또 “대선 관련 정치인 지지율 1위가 벼슬이나 당직은 아니다”라면서 박 전 대표의 절제된 행보에 대한 정당성을 강조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 이 의원이 이같은 해명성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이 의원의 전반적 문체로 미루어 봤을 때 아무래도 박 전 대표의 의중이 담긴 것 같다”라는 주장이 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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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