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세태> 안방극장은 지금…

드라마 보면 우리가 보인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9일 열린 케이블 채널 티비엔(tvN)의 개국 10주년 페스티벌 <tvN10 어워즈>는 화려한 출연진으로 영화제를 방불케 한다는 평을 받았다. 시상식서 단연 주목을 끈 것은 지상파와 맞먹을 정도의 시청률과 인기로 티비엔을 안정 궤도에 올려놓은 드라마.

사건 중심의 형사물서부터 현 세태를 반영한 생활물까지, 클리셰 범벅의 신데렐라 스토리서 벗어난 드라마의 향연에 시청자들은 열광했다.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변화를 꾀하고 있는 현 시점의 드라마를 <일요시사>가 따라가 봤다.

지난 2월24일 첫 방영된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16회를 끝으로 종영할 때까지 숱한 화제를 낳았다. 첫회 시청률 14.3%로 시작, 마지막회 시청률 38.8%의 기록은 이변이 없는 한 올해 최고 시청률이 될 가능성이 높다. 남자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배우 송중기는 각종 시상식에서 상을 거머쥐며 최고 인기 배우로 떠올랐다.

케이블의 변신

시청률이 요일 단위로 널뛰는 우리나라 드라마 시장서 사전 제작 드라마는 위험 부담이 상당히 높다. 누리꾼의 반응에 따라 전개나 러브라인 등을 바꾸는 ‘피드백’이 어렵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100억원이 넘는 돈을 들여 사전 제작 후 방영한 2010년작 <로드 넘버 원>은 초반 1·2회를 제외하고 10% 이하의 저조한 시청률(최저 시청률 4.4%)로 흥행에 참패했다. 일주일에 두 번 방영하는 우리나라 드라마 특성상, 제작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라도 사전 제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시청률이 발목을 잡았던 것.


하지만 <태양의 후예>의 성공으로 사전 제작을 시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최근 사전 제작 드라마 비율이 늘어나는 건 중국 시장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제작사인 영화 투자배급사 NEW에 따르면 <태양의 후예>는 회당 25만달러에 중국으로 수출됐고 19개국에 판권이 팔렸다. 판권 수입만으로 130억원 제작비는 방송 시작과 동시에 절반 이상 회수했다. 시청자 수가 우리나라와는 자릿수부터 다른 중국 시장을 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중국은 드라마를 방영하기 전 완성본을 사전에 심의한다. 중국에선 국무원 직속기구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라디오·TV·영화 산업 등을 관리·감독하는데, 심의 기간만 6개월 정도 걸린다. 이 때문에 한·중 동시방영이라는 타이틀을 걸기 위해서는 국내 방영 전 완성본이 나와야 한다.
 

최근 대부분 드라마가 중국 시장을 겨냥하면서 사전 제작이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사전 제작 드라마 방식은 방송사 입장에선 여전히 ‘양날의 검’이다. 최고가 중국 판권 판매로 방영 전부터 화제를 모은 사전 제작 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가 국내서 부진한 시청률로 고전하는 등 위험 부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사전제작·웹드·리메이크
플랫폼 다양화 치열한 경쟁

그렇기에 방송사들이 중국 시장만큼이나 새로운 활로로 보고 있는 곳은 모바일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성인의 89%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올 6월 기준). 모바일 사용의 증가는 웹툰, 웹소설, 웹 드라마 등 웹 시리즈의 발전을 가져왔다.

웹 드라마는 보통 한 회에 10∼15분이지만 짧게는 3분 길게는 30분까지 방영 시간이 다양하다. 2010년 윤성호 감독의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가 초기작으로 손꼽힌다.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는 매회 5∼7분가량의 러닝타임으로 12편이 만들어졌다. 그로부터 3년 뒤 LTE 서비스의 발달로 웹 드라마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3년 7편에 불과했던 웹 드라마는 2014년 23편, 지난해 67편으로 제작 편수가 늘었고 올해는 200편이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10여년간 큰 인기를 끈 조석 작가의 웹툰 <마음의 소리>도 동명의 웹 드라마로 제작돼 방영을 앞두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심의 규제가 엄격하고 외교 상황에 따라 마음 졸여야 하는 중국 시장보다 모바일 시장이 장기적으로 볼 때 콘텐츠 유통에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사전 제작으로 기대를 모은 <사임당>이 중국 심의 문제로 편성이 미뤄진 반면, 미주 지역 K콘텐츠 플랫폼인 드라마피버서 방영했던 웹 드라마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가 특집으로 지상파에 편성된 것이 단적인 예다. 최근 방송사들이 웹 드라마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어 모바일 시장은 더욱 팽창할 것이라는 분석도 눈여겨 볼만하다.

또 지상파·케이블·종합편성채널(종편)·모바일 등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콘텐츠 세분화가 빨라지고 있다. 한때 인기 드라마의 공식처럼 여겨졌던 가난한 여주인공의 신데렐라 스토리는 ‘식상하다’며 외면받고 있다.

그에 반해 마니아층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은 형사물 <시그널>을 비롯해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다뤄 사회에 경종을 울렸던 <원티드>, 대중에게 생소했던 법의학물 <싸인>, 최근 시청률 고공 행진을 벌이고 있는 보디가드 액션 <The K2> 등 장르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서 빠질 수 없는 요소였던 사랑, 질투 등의 클리셰가 없어도 인기몰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1인 가구, 공시생(공무원 시험 준비생) 등 현실 세태를 적나라하게 반영한 드라마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 수의 4분의 1에 달한다. 취업 준비생 10명 중 4명은 공시생이라는 통계도 있다. 혼자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며 작은 원룸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20~30대를 찾는 건 너무나 쉬운 일이 됐다.
 

이런 현실을 적나라하게 반영한 JTBC <청춘시대>는 20∼30대의 뜨거운 지지를 받았다. <청춘시대>는 20대 여자 다섯 명이 쉐어하우스 ‘벨 에포크’에 모여 살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작품이다. 드라마를 본 누리꾼들은 “너무 현실적이라 오히려 보기가 힘들다”는 반응을 드러내기도 했다.

매회 혼자 술을 마시며 사연을 늘어놓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혼술남녀>는 노량진 학원 강사들과 공시생들의 삶을 담은 드라마다. 시험 때문에 사랑, 인간관계, 가족 등 주변의 모든 끈을 잘라내야 하는 공시생들의 애환을 그린 이 드라마는 자체 최고 시청률을 여러 차례 경신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혼술남녀> 최규식PD는 “공시생 이야기는 그동안 많이 다뤄지지 않은 신선한 소재”라며 “그분들이 봤을 때도 재밌고 공감할 수 있고 위로가 될 수 있는 드라마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랑·질투 없다

이외에도 원작 바탕의 드라마 역시 여전히 활발히 제작되고 있다. 최근에는 소설, 웹소설, 웹툰뿐만 아니라 미드(미국 드라마), 일드(일본 드라마) 등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다.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구르미 그린 달빛>은 부동의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미드를 원작으로 한 <굿와이프> 역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이후에도 소설 원작의 <왕은 사랑한다> 미드 원작의 <안투라지> 등이 방영될 예정이어서 리메이크 드라마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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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