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한국영화 대해부

흥행공식은 방학+시기+입소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으로 68월까지 극장을 찾은 관객수는 6800만여명에 달한다. 사상 첫 여름 관객수 7000만명 돌파도 목전에 두고 있다. 1994년 이후 최악의 더위라는 날씨까지 극장가 흥행몰이에 단단히 한몫을 했다. 영화 관계자는 이미 1000만 관객을 돌파한 <부산행>에 이어 추석 연휴에도 1000만 영화의 등장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놀랄 일도 아닌 1000만 영화, 그 흥행 공식을 해부해봤다.

지난 7일 영화 <부산행>이 개봉 19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003<실미도>가 처음 1000만 관객을 달성한 이후 역대 1000만 영화 중에는 열여덟 번째, 한국 영화 중에서는 열네 번째다.

하늘의 힘?

1000만 영화는 2003<실미도> 이후 2004<태극기 휘날리며> 2005<왕의 남자> 2006<괴물>까지 매년 1편씩 나왔다. 이후 2년간 그 명맥이 끊겼다가 2009<해운대> <아바타> 등 극장가를 휩쓴 1000만 영화가 재등장했다. 다시 2011년까지 없었던 1000만 영화는 2012년을 기점으로 2015년까지 매년 2편 이상씩 꾸준히 극장가를 강타했다.

1000만 영화는 하늘이 내린다는 말이 있다. 일각에서는 애초부터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수많은 상황을 저울질하며 ‘1000만용 영화를 만든다는 말도 있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니다.

최근 영화 산업과 관련된 기사를 보면 텐트폴 영화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등장한다. 텐트폴이란 텐트를 칠 때 지지대 역할을 하는 막대기를 말한다. 이 단어에서 파생된 텐트폴 영화는 투자배급사가 꾸리는 1년 라인업 중 가장 흥행 가능성이 높은 작품을 말한다. 투자배급사가 중요하게 보는 게 개봉 시기다.


<부산행> 개봉 19일 만에 대기록
2003년 <실미도> 후 14번째 등극

18편의 역대 1000만 영화를 보면 그 중 7편이 7월 말부터 8월 초 사이 개봉했다. 이 시기는 무더위가 한창이라 시원한 극장가를 찾는 사람들에 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더해져 수요가 폭발한다. 1760만명을 동원해 역대 관객수 1위에 빛나는 <명량> 730, <베테랑>(1340) 85, <괴물>(1300) 727, <도둑들>(1290) 725, <암살>(1270) 722일 등 이 시기에 개봉한 작품들은 여름 장사서 대박을 쳤다.

올해만 봐도 뉴(NEW), 씨제이(CJ), 롯데, 쇼박스 등 메이저 배급사들은 <부산행> <인천상륙작전> <덕혜옹주> <터널> 등 빅4 영화를 1주일 간격으로 극장에 내놨고, 이들은 총 27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겨울방학 시즌도 여름 성수기 못지않다. <국제시장>(1420), <아바타>(1360), <7번방의 선물>(1280), <겨울왕국>(1020) 8편은 122월 사이에 개봉해 1000만 관객을 동원했다. 역대 1000만 영화 중 여름·겨울방학 이외의 시기에 개봉해 1000만 관객을 불러 모은 영화는 <광해, 왕이 된 남자>(9), <어벤져스>(4), <인터스텔라>(11) 등 세 편에 불과하다.

물론 개봉 시기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1000만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남녀노소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토리의 힘도 필요하다. 특히 한 명의 주인공이 영화 전체를 끌고 나가는 영화가 관객의 높은 호응을 얻는다.

12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동원해 역대 최단 기록을 갖고 있는 <명량>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소재로 하고 있다. <명량>은 왜군과의 전쟁뿐 아니라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과 고뇌를 부각하며 국내 영화의 흥행사를 새로 썼다.


파독 광부 이야기를 그려 우리나라 현대사를 조명한 <국제시장>은 평범한 가장을, <암살>은 여성 독립군 총잡이를, <변호인>은 불의에 맞서 싸우는 변호사를, <베테랑>은 안하무인 재벌 3세의 앞을 가로막는 정의로운 형사를 내세워 재미를 봤다.

<도둑들>처럼 소위 말하는 떼주물’(주연이 떼로 등장하는 작품) 1000만 영화도 하나의 목표를 향해 구성원이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전면에 부각, 이야기의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했다.

여기에 관객이 공감하기 쉬운 익숙한 소재를 사용하면 1000만 영화가 될 확률이 더 올라간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다뤄 화제를 모았던 <변호인>은 사회적 상황, 시대상과 맞물려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화 속 주인공 송우석의 대사인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고, 이는 관객수 증가로 이어졌다.

국내 영화 중에서는 드물게 여성 히로인을 전면에 내세운 <암살> 역시 일제강점기 시대에 나라가 처한 상황을 걱정하고 개인의 가정사에 번뇌하는 인물의 갈등을 부각하면서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주인공의 12역 연기로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상을 그려냈다는 평을 받았고 <베테랑>에서는 돈이 득세하는 시대에 결국 정의가 이긴다는 내용으로 관객들의 카타르시스를 자극했다.

<아바타>는 아름다운 자연을 망치는 인간의 이기심이라는 단순한 소재를 화려한 화면과 독특한 상상력으로 포장했다. 한강에 나타난 괴물을 소재로 한 <괴물>은 인간이 만들어낸 괴물로 인해 한 가족이 겪는 비극을 코믹하면서도 서글프게 그려냈다.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들은 대체적으로 정의, 권선징악, 가족애, 인류애 등 하나의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때 관객들은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이면서 재밌다는 반응을 보인다. 이로써 주변 사람들에게 영화를 권하는 일이 복잡한 메시지를 가진 영화에 비해 쉬워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관객들의 입소문 마케팅이 시작된다.

여름·겨울 시즌 흥행
스토리·주인공도 중요

<왕의 남자>1000만 영화가 되리라고 예상한 사람이 개봉 전에 몇 명이나 있었을까. <왕의 남자>20051229일에 개봉해 45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입소문 마케팅이 제대로 주효한 영화를 헤아릴 때 <왕의 남자>는 첫 손가락에 꼽히는 작품이다. 조선 연산군 시절 길거리 광대들이 궁궐로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 영화는 여타 영화에 비해 화려한 편은 아니다.

하지만 권력층을 풍자하는 내용, 동성애 요소 등에 젊은 층이 호응하면서 영화를 수십 번씩 관람하는 왕남폐인들이 생겨나는 등 입소문을 타게 된다. 그 결과 <왕의 남자>는 개봉 당시 255개 스크린으로 시작했지만 이후 몇 주간 스크린이 오히려 늘어나는 기현상을 보이며 기어코 1000만 관객을 끌어 들인다.

<왕의 남자>는 총 제작비가 100억이 훌쩍 넘어가는 대작 영화에 비해 71억이라는 비교적 적은 돈을 쓰고 그에 9배에 달하는 660억원을 벌어들였다. 수익률 부분에서는 <7번방의 선물>을 제외한 여타 1000만 영화를 압도한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순도 100% 알짜배기수익을 거둔 셈이다.

1000만 영화 중 유일한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 역시 제대로 입소문을 탄 경우다. <겨울왕국>은 주인공 엘사가 부른 렛잇고(Let It Go)’가 큰 인기몰이를 하면서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줬다. 당시 렛잇고는 멜론 등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차트 순위 1위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국내 연예인들이 렛잇고를 부른 영상 또한 SNS를 통해 퍼지면서 대중들의 궁금증을 자아냈고, <겨울왕국>은 개봉 46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모았다.


열아홉 번째는?

1000만 영화의 흥행 공식이 지금까지의 모든 1000만 영화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개봉 시기, 스토리, 입소문 등의 삼박자가 고루 갖춰졌지만 1000만 목전에서 고개를 숙인 영화도 부지기수다. 개봉 전에는 무조건 1000만이라고 기대를 모았던 작품도 뚜껑을 연 뒤 흥행에 실패하는 일도 많다. 영화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부산행> 같은 좀비 호러 영화가 관객 1000만명을 모으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열아홉 번째 1000만 영화는 관객들이 단 한 번도 보지 못한 새로운 장르의 어떤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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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