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음란 알바의 세계

주부도 청소년도 돈이라면 ‘헤벌레∼’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경제난에 주부들과 대학생들이 음란 알바의 유혹에 빠지고 있다. 육아비,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음란 사진 모델을 하거나 음란 방송을 하는 등 새로운 범죄에 가담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노인들까지 가담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은 더해졌다. 음란 알바는 쉽게 버는 만큼 후폭풍도 거세다. 음란 알바를 했던 사실이 드러나 자살을 시도하는 사례까지 있었다. 충격적인 음란 알바의 세계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지난 15일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여성의 중요 부위 등의 노출한 사진을 제작·유포해 돈을 번 전모씨(50)를 음란물을 제작해 온라인상에 유포한 혐의(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법률 위반)로 구속했다. 모델 계약을 맺은 뒤 음란물 제작을 도운 여성 14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음란 사진 제작 모델로 일한 14명의 여성 중에는 30대 주부도 포함됐다.

가슴 노출부터
수위 높여가∼

시간당 10만원을 받는 조건으로 자신의 나체를 촬영하게 한 주부 박모(37)씨는 4살 난 딸을 둔 평범한 주부다. 박씨는 “딸을 키우면서 생활비가 부족해 평범한 모델일로 돈을 벌려고 했지만 음란물 촬영을 하면 고액을 받을 수 있다는 제안에 솔깃해 나체 촬영을 하게 됐다”며 “딸과 남편에게 미안하다”고 경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박씨는 6시간 촬영에 60만원을 받아 아이 육아비와 생활비로 사용했다고 한다.

박씨를 비롯한 여성들을 촬영한 음란 사진들은 얼굴의 눈, 코를 보정하는 작업을 거친 뒤 인터넷에 게재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보정하면 실제 얼굴과 달라져 못 알아볼 것이라는 전씨의 말을 믿고 범행에 가담했다”고 진술했다. 또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들의 행위가 범죄행위에 해당되는 줄 모르고 가담했다고 한다.

그보다 앞선 지난 11일에는 한 인터넷 방송 사이트서 개인방송 채널을 열고 음란방송을 한 주부가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20대 주부 A씨는 회원들이 주는 사이버머니로 육아비를 벌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가슴 노출부터 점점 수위를 높여가는 방식으로 음란 방송 BJ(인터넷 1인 방송 진행자) 활동을 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음란 알바가 유행이다. 방학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서 최대한의 돈을 벌기 위해 단가가 높은 곳으로 알바가 몰린다. 무엇보다 높은 비용을 주는 곳은 다름 아닌 화류계다. 돈을 벌기 위해 일부 여대생들은 방학 때만 되면 화류계 알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음란 알바를 하게 된다.

최근 알바를 찾던 여대생 B양은 시간당 꽤 높은 비용을 주는 알바를 접하게 됐다. 업체 측의 설명에 따르면 ‘남성과 대화를 하는 것만으로 알바비용을 준다’는 것이었다. 업체 측의 설명도 그럴 듯했다. 요즘에는 워낙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사는 남성도 많고 외로움을 타는 경우도 많으니 그저 적절하게 남성과 대화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B양은 실제 면접까지 봤고 일하기로 했다. 하지만 막상 현장에 가 보니 단순히 대화만 하는 알바는 아니었다. 그곳은 속칭 변태 서비스의 하나였던 ‘키스방’이었던 것. 이곳은 대화가 주 목적이 아니라 키스와 스킨십 그리고 ‘자플’이라고 불리는 남성들의 자위행위가 주목적인 곳이었다.

육아비 벌려고 아찔한 사진 모델
생활비 벌기 위해 ‘키스방’ 취업

결국 그녀는 기겁을 한 채 현장을 빠져나오고 말았다. 방학을 앞두고 이런 일을 겪는 여대생들이 한두 명이 아니다. 단가가 높은 알바를 찾으려는 여대생들과 이 같은 처지를 이용한 변태 업소 업주들의 욕망이 있는 한 이러한 일은 계속해서 벌어질 수밖에 없다. 현실을 알면서도 일하러 가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 비록 자존심도 상하고 도덕적인 부분도 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짧은 기간에 돈을 벌기 위해서 어쩔 수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자신이 입던 속옷 등을 팔아 수입을 올리는 여성들도 있다. 자신의 속옷을 팔아 4000만원을 챙긴 여성들이 경찰에 덜미를 잡히기도 했다. 이 여성은 이른바 ‘우수고객’만 따로 모아 자신의 노출 사진 등을 팔기까지 했다. 20대 여성 D씨는 지난 2010년 8월부터 지난 4월까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카페를 만든 뒤 자신이 입던 속옷, 스타킹, 노출 동영상 등을 판매해 4380여만원을 챙겼다.

D씨는 5만원 이상 중고 속옷을 산 남성들을 비공개 카페에 초대해 자신의 알몸 사진을 보여주며 유혹하기도 했다. 또 다른 여성 이모(26)씨는 스마트폰 메신저프로그램을 이용, 자신이 착용한 팬티와 음란물을 판매했다.


대학생 위험하다
노인들까지 이용

이씨는 인터넷 한 카페 게시판에 ‘입던 팬티 5만원, 대소변 하루치 3만원 판매’ 등의 글을 올려 이 게시글을 보고 접근한 남성에게 메신저로 속옷 및 음란물을 판매, 190만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이씨는 자신이 속옷을 입은 일수에 따라 가격에 차등을 뒀고 그 기간에 실제 착용하고 있음을 확인해 주는 ‘인증샷’을 이메일로 보내줘 남성 구매자들을 확보했다. 이씨는 또 팬티나 스타킹을 구매한 남성들에게 패키지 형식으로 아동음란물도 함께 판매했다.

이씨에게서 팬티나 스타킹, 음란물 등을 구매한 남성들은 모두 20대 중반부터 30대 후반 사이의 평범한 직장 남성들로 경찰조사에서 “호기심에 속옷을 샀다”고 진술했다. 대소변은 이씨가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판매한다고 했을 뿐 실제 거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지난해 6월 경남 진주경찰서는 인터넷 웹하드 사이트를 운영하며 음란 동영상을 유통한 혐의로 웹사이트 운영업체 대표이사 윤모(43)씨 등 임직원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 이들에게 활동지원금 등을 받는 대가로 음란물을 비공개 카페에 대량으로 올린 김모(40)씨 등 5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피해자 속출
자살시도까지

윤씨 등은 헤비 업로더들에게 매달 100만원에서 200만원의 활동지원금을 주고 이들이 아동·청소년 음란물을 올리도록 한 뒤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2만7000여편의 자신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비공개 카페를 통해 음란물을 유통, 4억5000여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김씨 등은 카페 운영자에게 활동지원금과 무료이용권을 받는 대신 음란물을 올리고 자신들이 올린 음란물 1GB를 비공개 카페 회원들이 내려받으면 1000원씩 받는 방법으로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30만원에서 1000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붙잡힌 헤비 업로더 중에는 가모(62)씨와 이모(72)씨 등 노인들도 포함돼 음란물 유통이 노인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적발된 노인들은 경찰 조사서 “특별한 수입이 없어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 이러한 음란 알바의 덫에 걸려 인터넷에 떠도는 음란물의 희생이 된 사람들도 적지 않다. 영상이 삭제되지 않고 온라인으로 떠돌자 당사자 일부가 자살을 결심하기도 하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

피해 여성들은 잘못된 길에 들어왔다 싶어 후회하며 영상 삭제를 요청했으나 제작자들은 음란 영상물을 사이트 운영자에게 그대로 팔아넘겼다. 이후 온라인을 통해 떠돌던 영상은 결국 주변인에게까지 알려져 이들의 피해가 속출했다. 직장 동료에게 영상 내용이 알려져 직장을 그만두는가 하면 남자친구의 지인이 이 영상을 보고 남자친구에게 알려줘 헤어진 사례도 있었다.

또 누가 알아볼까봐 아예 집 밖으로 외출하지 않아 갇혀있다시피 하고 자살을 결심하는 등 심한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혼을 앞둔 한 여성은 얼굴이 알려질까 전전긍긍하며 취업을 아예 포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경남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여대생 등 20대 여성의 취업을 미끼로 구인·구직 인터넷 사이트에 허위 광고를 게재, 이를 보고 찾아온 여성의 음란 영상을 제작한 혐의(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이모(35)씨 등 2명을 구속했다. 또 다른 영상 제작자 1명을 포함해 영상을 온 라인으로 유포한 혐의로 김모(29)씨 등 28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대화만 해도 하루에 수십만원
입던 속옷 팔고 거액 벌기도

경찰에 따르면 고교 동문인 이씨 등은 2004년 12월 구인·구직 인터넷 사이트에 ‘아마추어 이벤트 피팅·사진 모델을 구한다’는 광고를 실은 뒤 이를 보고 찾아온 C(22)씨 등 20대 여성 20여명을 대상으로 음란 영상 200여편을 제작한 뒤 1000여만원을 받고 캐나다에서 운영하는 음란 사이트에 공급했다.

이씨 등은 청년실업이 심각한 점을 악용했다. ‘얼굴과 신분 노출 없이 촬영 3시간당 15만∼50만원 당일 지급’이라는 문구를 내세워 여대생 등을 유혹했다. 이들은 처음에는 평상복 차림의 야외 사진 촬영으로 여대생을 안심시킨 뒤 안대를 씌운 채 서울 시내 여관 등으로 유인, 건장한 체격의 남자 2~3명을 동원해 반항하지 못하도록 하는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음란영상을 제작했다.

이들은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영상 제작 과정에서 자신은 복면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여성의 신체만 노출시키기도 했다. 김씨 등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은 수천편의 음란 사진과 동영상을 온라인 카페 등에 유포했다.

음란물을 유포한 이들은 30대 14명, 20대와 40대 각 6명 등의 순으로 많았고 회사원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대학생과 여성 1명도 각각 포함돼 있었다. 음란 영상의 희생이 된 피해자는 모두 23명으로 20대 초반의 여대생이거나 대학을 졸업하고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여성이 대부분이며 직장을 구하던 중 구인·구직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했다가 고액의 아르바이트 허위 광고에 속아 음란 영상을 찍는 꾀임에 빠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최근 사례 급증
온라인의 영향


음란 알바의 유혹에 대해 한 전문가는 “인터넷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한 사람들이 범죄인지 모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 사회학과 교수는 “경력 단절을 겪는 여성들이 소득이 줄고 가계가 어려워지면서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음란물 제작 등 범죄에 가담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범죄학연구소 관계자는 “성매매 업소에 나가서 돈을 벌어 자녀들을 학원에 보내는 사례들이 과거에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의 영향으로 더 많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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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