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드레, 시래기…웰빙 메뉴가 뜬다!

최근 급부상한 인기 식재료는?

산나물이 외식가의 주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불과 1~2년 전까지만 해도 시래기나 곤드레 등으로 만든 요리를 맛보고 싶어도 판매 식당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곤드레 등 산나물밥 등을 메인으로 내세운 곳이 인기몰이를 하더니, 작년 말부터는 시래기를 요리로 승격시킨 전문점 등이 하나둘 생겨나기 시작했다.

칼슘, 비타민 풍부한 곤드레밥 인기 고공행진
곳곳에 생겨나는 국산 시래기 요리 전문점

곤드레나 시레기의 인기가 높아진 것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거보다 웰빙음식을 찾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 따르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 중 62.8%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2~3년 전부터 패밀리레스토랑이 퇴조하고 한식뷔페가 자리를 메우는 것도 이를 증명한다. 웰빙식품으로 조명받고 있는 곤드레와 시래기 등을 내세운 매장이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한식뷔페 ‘풀잎채’는 곤드레솥밥과 수제냉면, 직화구이 등의 웰빙 한식메뉴를 내세우며 건강을 중시하는 40~50대 중장년층에게 인기몰이 중이다. ‘풀잎채’에서는 참나물, 취나물, 방풍나물 등 맛깔나는 나물반찬을 비롯, 신선한 재철 식재료로 만든 100여 가지 다양한 한식메뉴를 1만2900~1만6900원의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다. 간판메뉴 곤드레솥밥은 1인용 솥에 담아 매장에서 즉석으로 지어낸다. 곤드레 나물은 강원도 농가와 일대일 계약을 맺고 무농약 친환경으로 재배한 원료를 산지와 직접 거래하고 있다.

한식뷔페 흥행


지역농산물 직거래로 영세농가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소득을 높이고, 소비자들은 신선하고 우수한 품질의 강원도 나물을 풀잎채에서 맛볼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게다가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산지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하기 때문에 본사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곤드레를 활용해 밥, 반찬 등을 다양하게 내놓는 식당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서울 성수동의 쇼핑몰 ‘커먼그라운드’에 있는 한식 백반집 ‘소녀방앗간’은 ‘산나물밥’이 인기다. 월산댁 뽕잎, 화곡댁 다래순, 일포댁 취나물, 청송삼거리방앗간 햅쌀, 방위순 할머니 간장 등 로컬 재료만을 사용해 직접 밥을 짓는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본도시락’은 곤드레 나물을 넣은 자연미인 도시락을 판매한다. ‘산채향기’는 곤드레밥과 산채정식전문점이다. 곤드레밥 정식을 비롯, 메밀전병, 녹두전, 장단콩청국장 등 토속적인 음식을 선보인다. 곤드레는 강원도 정선과 인제, 평창에서 나는 것을 주로 사용한다.

식품업계도 냉동 나물밥 제품 출시에 한창이다. 대상은 작년 ‘밥물이 다르다’를 콘셉트로 곤드레나물, 취나물, 무청 등 생나물을 넣은 냉동밥 시리즈를, 풀무원은 ‘곤드레 보리밥’ ‘산채나물 비빔밥’ 등 다양한 냉동밥을 내놨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건강 산나물을 즐길 수 있어 간편함을 추구하는 혼밥족과 맞벌이 가구 등에게 잘 나간다.

지자체도 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수도권에 강원나물밥 맛집을 선정해 레시피를 전수하는 등 나물밥을 쉽게 맛볼 수 있도록 해 강원도 대표음식으로 키워갈 방침을 발표했다. 그리고 푸른색이 살아있는 고품질 나물을 건조할 수 있는 자체 특허기술을 활용했다.

프랜차이즈 ‘순남시래기’와 ‘미스터시래기’는 건강밥상을 콘셉트로 시래기와 곤드레 등을 활용한 메뉴를 주력으로 한다.

순남시래기는 강원도 양구에서 자란 시래기만을 사용한 메뉴를 선보인다. 시래기국과 수육정식, 떡갈비정식 등이 간판메뉴다. 유자와 복분자, 오미자 등으로 만든 칵테일 막걸리를 더해 인기다. 부뚜막 셀프바에는 각종 나물, 잡채, 도토리묵 등을 무제한으로 맛볼 수 있으며, 후식으로 옛날 과자도 제공한다. 최근 봄을 맞아 씨앗된장 시래기밥, 봄향쑥국, 봄 골뱅이 무침 등의 제철나물을 이용한 신메뉴를 선보인 바 있다.


미스터시래기는 시래기와 불고기를 접목한 ‘시래기 불고기전골’과 ‘곤드레 양념불고기’ 등을 메인으로 한다. 서울 반포동 고속터미널 2층에 위치한 시래기 요리 전문점 ‘시래마을’도 강원도 양구 손덕수시래기덕장에서 나는 시래기만을 사용한 웰빙밥상을 선보인다.

재료 안정성 중시

부식재료이자 값싼 식품으로 취급되어왔던 곤드레와 시래기가 재조명받고 있다. 곤드레는 쌀이나 곡물보다 몇 배나 더 넣어 굶주린 배를 불렸던 구황식물 중 하나였다. 주산지는 정선으로 2010년 산림청에 지리적표시등록이 됐다. 주로 생으로 데치거나 말린 나물을 불려서 데친 후 나물밥이나 밑반찬으로 만들어 먹는다.

최근에는 웰빙 열풍에 힘입어 곤드레밥이 인기를 얻고 있다. 곤드레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등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이다. 또 소화가 잘돼 노인들에게 좋고 섬유소를 다량 함유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

시래기는 강원도 등지에서 밑반찬으로 사용되던 향토 식재료다. 강원도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시래기는 푸른 무청을 엮어 겨우내 말린 것으로 국거리, 찌개, 생선절임 등 다양한 반찬으로 이용되어 왔다. 나물이나 조림 등에 밑반찬 혹은 부재료로 사용되며, 소비 또한 동절기나 대보름 같은 특정시기에 집중되고, 주로 중장년층에 한정되어 왔다. 예전에는 무청은 버리고 무만 사용했지만, 지금은 무청용 품종을 재배할 정도로 시래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 시래기 최대 주산지인 강원도 양구와 홍천 등에서는 시래기 채취량과 판매량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웰빙 식품 소비 확산에 따라 시래기가 건강 다이어트 식재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래기에는 비타민과 칼슘,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포만감은 크지만 열량은 낮다. 메뉴 폭도 넓어졌다. 밥과 국, 나물 등에 시래기를 넣어 다양하게 내놓는다. 전골, 불고기 등에 넣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불고 있는 시래기 붐에 따라 시래기 가격급등이나 과잉생산 등에 따른 재료공급의 안정성을 우려하고 있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웰빙 코드만 내세워서는 성공을 장담하기 어렵다. 불황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만큼 예비창업자들은 메뉴의 적정 가격을 고려해야 한다”며 “가맹 본사가 적정한 가격에 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는지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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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