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투성 '이창명 포르쉐' 미스터리

고급 스포츠카 탈 급이 아닌데…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개그맨 이창명이 교통사고를 냈다. 음주운전 의심까지 받고 있다. 최근 여러 사건으로 세간의 질타를 받던 이창명. 결국, 나락까지 추락하고 말았다.

이창명이 외제차를 타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한 횡단보도에 있는 신호등을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로 이씨가 몰던 고급 외제차의 앞범퍼 등이 크게 파손됐으나 다친 사람은 없었다. 이씨는 사고 직후 매니저에게 연락해 사고수습을 맡기고 현장을 떠났다. 그런데 바로 이 부분에서 이씨의 음주운전 의혹이 제기됐다.

줄행랑 왜?

단순 교통사고였다면 현장을 떠날 이유가 없을 것이라는 게 세간의 추측이다. 이 부분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조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경찰이 음주측정을 위해 이씨에게 계속 연락하고 집에도 찾아갔지만, 연락이 두절됐다.

이 가운데 이씨의 탈세 의혹까지 제기돼 이목을 끌었다. 이씨가 사고 당시 타고 있던 고급 외제차가 법인차량이란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령회사를 통한 세금탈루 가능성이 있다는 정황이 포착된 것. 이씨가 사고를 낸 고가 외제차량은 ‘주식회사 한국문화공연’ 명의로 등록된 차량이다.

주식회사 한국문화공연은 공연기획사로 이씨가 유일한 등기이사로 등록됐지만, 한국문화공연이 실제 영업을 하는 법인인지는 불확실하다. 주소지로 등록된 서울 마포구의 사무실은 연관이 없는 개인이 거주 중인 주택이며 전화번호 역시 불분명했다. 이창명의 소속사 대표는 이와 관련해 “아는 바 없다”는 말만 전했다.


이창명의 소속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도 기사를 보고 이창명의 사고를 알았다”면서 “현재 이창명의 휴대전화가 꺼져 있는 상태로 사실확인이 되는 대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가 진행 중인 KBS 2TV 예능프로그램 <출발 드림팀 시즌2> 측은 “아직은 아무 것도 판단하기 어렵고,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알렸다. 이 프로는 최근 폐지설이 불거진 가운데 진행자 악재까지 발생하며 프로그램 존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잠적했던 이창명은 21시간 만에 나타났다. 경찰은 그를 도로교통법 위반(사고 후 미조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창명은 경찰서에 출석해 “음주운전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빗길에 미끄러져 에어백이 터질 정도로 세게 부딪쳤다. 가슴이 너무 아파 매니저에게 맡기고 인근 병원에 가서 CT(컴퓨터단층촬영)를 찍었다”고 말했다.

21시간 동안 잠적한 이유에 대해서는 “사업 때문에 대전에 내려갔다. 휴대전화 배터리가 없어서 이런 일이 있는 줄 몰랐다”고 해명했다.

약 4시간에 걸쳐 경찰 조사를 받은 이창명은 “의혹을 풀기 위해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면서 “음주 운전은 하지 않았다. 술도 못 마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그의 음주운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채혈검사를 실시했다.

한밤 교통사고 매니저에 맡기고 도주
혹시 음주운전? 외제차 출처도 불분명

이창명의 교통사고 이슈는 음주운전 여부를 떠나 이미 사람들의 구설수에 올라 있다. 단순한 교통사고라고 판단하기에는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 일차적으로 사고 이후 그가 현장을 떠나고 매니저가 사고를 하면서 음주운전으로 의심을 샀다.


의심받는 이유는 또 있다. 그의 매니저가 이창명이 술자리에 있었다고 언급했기 때문. 이창명이 담당 피디와 술자리를 가졌단 사실은 이미 매니저를 통해 여러 미디어를 통해 알려졌다. 이창명이 술을 먹은 뒤에 운전했는지 안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매니저의 술자리 언급은 이창명이 음주운전을 했다는 데 큰 힘을 실었다.

물론 그가 음주운전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비가 내리는 시간에 운전했기 때문에 우발적으로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것. 하지만 이창명이 현장을 떠나면서 매니저에게 뒤처리를 맡긴 것은 이미 대중들에게 좋게 보이지 않았다.

더 이상 대중들에게 안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지 않으려면 그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거짓없이 전해야 한다는 게 대다수의 지적이다.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다른 업종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를 요구받기 때문이다.

특정 사고로 구설수에 올랐던 일부 연예인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 좋지 않았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온라인에 이어 SNS까지 활성화된 최근에는 그런 경향이 더욱 짙어졌다.

지금이야 기억하는 사람이 드물겠지만, 이창명은 유명 예능인이었다. <출발 드림팀>을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이창명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했다. 물론 그 이전에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이창명은 찾고 싶은 사람을 찾아주는 리포터로서 대중에게 눈도장을 받았고 CF에서도 대박을 터뜨리는 등 대단한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아쉬운 면도 없지 않았다. 대체적으로 인성과 관련한 평판이 좋지 않았던 것. 과거 <드림팀> 때도 일반인과 방송인을 대하는 태도가 달랐다는 증언이 많았다. 과거 프로게이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당시 이들을 대놓고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렸던 시청자들이 한두 명이 아니었다.

요즘처럼 인터넷이 발달된 상황에서 방송 안팎의 언행 일거수일투족 하나하나가 모두 여과없이 온라인상에 퍼지기 때문에 소위 '이미지로 먹고사는' 연예인들은 더욱 평판에 조심해야 한다.

대포차 의혹

이창명의 위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이 가장 큰 위기일 수도 있고 그에겐 더 이상 기회가 없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엔 반드시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을 명쾌하게 대중들에게 설명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무혐의가 된다 하더라도 대중의 눈길은 더없이 매서워지고 차가워질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ktikti@ilyosisa.co.kr>

 

[이창명 포르쉐는?]

이창명의 교통사고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의 차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창명이 타고 있던 차량은 독일의 자동차제조업체 포르쉐가 만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카이엔의 구형 모델로, 강력한 퍼포먼스와 높은 연비라는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갖춘 완벽한 모델로 평가받는다.


가격은 1억1000만 원에서 1억8000만 원이다. 포르쉐 카이엔은 최고 550마력의 엔진 성능을 보유해 SUV임에도 일반 스포츠카의 성능을 능가한다. 2013년에 출시된 카이엔S 디젤의 경우 다이내믹한 성능과 효율 면에서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먼저 바이터보 차지 4.2리터 V8엔진을 탑재해 382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는 850Nm다.

정지에서 시속 100 킬로미터 가속까지 5.7초가 걸리며 최고속력은 252km/h다. 포르쉐 카이엔은 다재다능한 오프로드 성능과 높은 수준의 승차감, 한층 개선된 견인력 등으로 유명인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전 축구 국가대표인 박지성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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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