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0.07 08:35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난달 3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올해 첫 번째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폐업 소상공인의 보증만기 연장 조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폐업 증가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폐업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마저 중단할 경우 신용불량자가 대량 발생할 수 있어 전 금융권이 공동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폐업 소상공인의 보증 만기 도래 시 재창업 계획 약정을 통해 폐업 소상공인의 사업 재기 의지를 평가해 만기를 연장하고 올 7월부터는 사업자 보증에서 개인보증으로 전환해주는 브릿지 보증을 도입해 폐업 소상공인이 다시 재창업할 때까지 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시 금융애로 해소 적극 노력= 그동안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폐업 등 부실이 없는 경우 최소 6개월 이상 만기연장과 이자상환을 유예한다는 가이드라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행의 대출금 일부 상환 요구, 최소 연장 기간 미준수, 추가 담보 요구 등의 신고 사례가 있었다. 또, 매출 감소에 따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지난해 시범운영한 ‘가맹종합지원센터’가 본격 가동됐다. 가맹종합지원센터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고충을 상담하고 분쟁조정, 신고, 소송 등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됐다. 프랜차이즈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의 갈등 조정 및 피해 구제 기회가 확대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정위는 가맹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분쟁 발생에서 해결, 예방까지 분쟁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종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분쟁 발생 시 분쟁 조정 데이터 등을 활용해 가맹분야에 특화된 고충 상담 서비스를 상시 제공할 방침이다. 발생서 해결·예방까지 맞춤형 지원 특화된 고충상담 서비스 상시 제공 분쟁 조정으로 구제받지 못한 경우 공정위 신고나 소송 진행을 지원해 실질적인 분쟁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분쟁 사전 예방과 불공정 거래 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맹점사업자 피해 예방 교육, 공정위 교육 이수 명령과 연계한 가맹본부 법 준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공정거래 문화 정착에 귀감이 될 만한 상생모델을 적극 발굴·홍보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단체 간 간담회를 개최하며, 착한프랜차
부푼 꿈을 안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개업했는데 매출액이 턱없이 적게 나오면 당장이라도 사업을 접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계약해지 위약금 때문에 쉽게 결정을 못하고 속앓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서비스업종 중 자동차정비, 세탁업종에 대한 표준가맹계약서를 새롭게 제정하고, 편의점에 대해서는 표준가맹계약서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편의점·세탁소·카센터의 경우 첫해 매출이 부진하면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게 됐다. 개업하고 1년간 가맹점주가 가맹사업 의무를 성실히 준수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맹본부가 제시한 예상매출액 최저 수준에도 못 미칠 경우에는 손해배상 부담을 면제받을 수 있다. 공정위는 또 시설노후화 여부에 대한 가맹본부 입증 책임을 부여했다. 가맹본부의 리뉴얼 요구와 관련해 시설노후화에 대한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노후화 여부에 대한 판단시점을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하고, 점포환경개전 필요여부에 대해 다툼이 있을 경우 가맹본부가 입증하도록 했다. 영업표지 변경 시 예약종료 선택권도 부여했다. 편의점·세탁소·카센터 표준가맹계약서 개정 예상액 최저 수준에 못 미치면 손해배상
프랜차이즈 창업은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본사의 노하우를 통해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예비 창업자에게 인기가 많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가맹 본사와의 창업 계약으로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지난해 <골목식당>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 나왔던 포항의 ‘덮죽’ 메뉴와 조리법을 그대로 표절해 ‘덮죽덮죽’이라는 상호로 가맹점주를 모집하다 논란이 된 사건이 있었다. 논란이 일자 브랜드를 출원한 ㈜올카인드코퍼레이션이 모든 잘못을 인정하고, 해당 프랜차이즈 사업을 중단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창업 시 세부 사업 관련 사항들을 알 수 있는 제대로 된 정보가 없다면, 덮죽덮죽과 같은 검증되지 않은 가맹본부와 계약을 맺게 될 우려가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 가맹 분야의 불공정 관행을 효과적으로 예방 및 개선하고 가맹점 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가맹사업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1개 직영 1년 이상 운영시 정보공개서 등록 국내외 1년 이상 가맹점 운영 가맹본부 예외 최근 국회에서 의결된 이 개정안으로 앞으로는 사업 노하우 없이 유명 프랜차이즈를 무작정 베끼는 &
소진공 전국 59개 센터 운영 상담 후 분야별 전문가 연결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경영이나 매출 문제로 겪는 어려움만 있는 게 아니다. 시장 지배자의 불공정 거래 행위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불공정 거래 유형에는 특정한 사업자에게 명확한 사유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거래 거절’, 사업자가 동일한 상품에 대해 가격 또는 거래 조건을 부당하게 설정하는 ‘차별적 취급’ 등이 있다. 이러한 불공정 거래는 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만, 복잡한 법률 관계나 정보 부족 등으로 사업자가 직접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그럴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센터’이다. 피해상담 센터는 소상공인의 울분과 화를 해결·지원해주는 통로라는 의미를 담아 ‘소상공인 울화통’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다.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소상공인의 권익 보호 및 피해 대응력 제고를 위해 전국에 59개 센터를 설치했다. 상담은 주로 불공정거래 피해 관련 일
코로나19 여파로 서울 시내 골목상권의 지역별·업종별 명암이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지·생활권에 가까울수록 매출이 상승·유지된 골목상권이 많았고, 도심에 가까울수록 매출 감소폭이 컸다. 매출이 상승한 골목상권은 중고가구, 조명, 식자재 같은 ‘소매업’ 비중이 41.5%로 가장 컸다. 매출 감소폭이 큰 골목상권에서는 ‘외식업’ 비중이 65.3%로 가장 컸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식 소비가 위축되고, 집콕 시간이 많아지면서 재료를 사서 직접 요리하거나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수요가 커진 것이 배경으로 분석된다. 서울시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내 골목상권 월평균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지난 18일 공개했다. 서울 시내 1009개 골목상권의 2019년 10월∼2020년 12월 신한카드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도심 가까울수록 감소폭 커 주거지·생활권 근처는 선방 분석 결과 코로나19 이전 대비 골목상권 총매출은 약 2조원에서 1.6조원으로(19.6%), 월 평균 점포당 매출도 1900만원에
코로나19로 많은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호황을 누리는 산업도 있다. 가구·인테리어 업계가 특히 그렇다.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가구 구매나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가 지난해 발표한 ‘리빙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전국 2050 남녀의 과반수(53.4 %)가 코로나19 이후 인테리어 변경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인테리어를 변경한 장소는 거실과 침실이 각각 56.9%, 49.6%로 조사됐다. 두 장소는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경험자들이 주로 재택근무를 한 곳이기도 하다. 재택근무 등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공간에 대한 인테리어 수요가 높았다는 것이다. 거실, 침실, 서재… 재택근무 공간 변경 재택근무를 한 비중은 약 31% 정도로, 남성 30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으며, 재택근무 시 주로 근무하는 장소는 거실, 침실, 서재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는 침실에서, 30대 또는 50대는 서재에서, 40-50대는 거실에서 근무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코로나19 이후 인테리어를
식품·외식업계에서 색다른 조합의 메뉴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중에게 친숙한 메뉴 간의 콜라보 등을 통해 익숙하지만 낯선 신개념 메뉴를 속속 출시하며 소비 주축으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은 지난 1월 ‘포테킹 후라이드’를 출시하며 프라이드 치킨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bhc치킨의 포테킹 후라이드는 육즙 가득한 치킨에 얇게 썬 국내산 감자를 묻혀 튀겨내 치킨의 바삭함과 감자의 담백함을 모두 살린 올해의 첫 신메뉴다. 포테킹 후라이드는 치킨과 감자를 동시에 맛볼 수 있어 기존 프라이드 치킨을 재해석했다는 평을 받으며 2030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식품·외식업계 밀레니얼 세대 공략 bhc치킨, ‘포테킹 후라이드’출시 GS25는 국물요리의 마무리에 밥을 말고 죽과 누룽지를 후식으로 즐기는 등 쌀을 선호하는 한국인 특유의 식습관을 반영해 지난해 누룽지탕면을 개발했다. 지난해 말 출시된 ‘꼬꼬누룽지탕면’은 ‘참깨누룽지탕면’에 이은 누룽지라면 시리즈 2탄
앞으로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네이버, 쿠팡, 11번가, 배달의민족 등 온라인 플랫폼 운영사업자가 입점업체와 연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을 다음달 14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회 통과와 공포 1년 이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먼저 공정위는 중개 플랫폼 운영사업자의 책임을 현실화하기 위해 중개거래와 직매입을 분리해 표시·고지하도록 했다. 지금까지는 플랫폼 사업자가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제품과 오픈마켓 제품을 쉽게 구분하지 못해 분쟁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명확하다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개정안에서는 플랫폼 운영사업자가 자신이 거래 당사자인 것으로 소비자의 오인을 초래하거나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과 관련해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친 경우, 이용사업자와 연대책임을 지도록 했다. 소비자는 입점업체와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선택적인 배상청구가 가능해진다.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개정안 입법예고 입점업체-플랫폼 사업자 선택적 배상청구 가능 소비자 검색 시 가장 먼저 노출되는 상품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장기화로 간편식,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레스토랑 간편식(RMR)이 확대되는 추세다. 유통·외식업계에서는 브랜드 철학을 살린 프리미엄 도시락 등을 선보이며 레스토랑 수준의 음식 맛을 원하는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bhc’가 운영하는 ‘창고43’은 청정지역에서 자란 최고 품질 토종 한우만을 선보이는 브랜드로, 지난해 9월 ‘프리미엄 양념 소갈비 도시락’을 출시했다. 프리미엄 양념 소갈비 도시락은 창고43의 고기 품질을 그대로 적용한 양념 소갈비를 메인으로 꽈리고추 멸치볶음, 명란젓 더덕무침 등 반찬 6종에 샐러드 2종, 미역국, 흑미밥으로 구성된 고품격 메뉴다. 이번 도시락은 메뉴 품질 및 구성, 주문과 동시에 조리하는 신선함을 강점으로 창고43 매장 주변 오피스 상권 내 직장인들에게 인기다. 특히 평일 점심 주문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고43 도시락은 전국 직영 17개 매장에서 판매되는 포장 및 배달 전용 상품으로 네이버 예약, 매장 방문, 전화 등을 통해 주문 가능하다. 레스토랑 간편식 확대 프리미엄 도시락 출시 송연우 bhc 직영사업본부 상무는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잡기 위한 식품·외식업체들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겨냥해 이들의 소통 창구인 SNS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개발기업 ㈜행길이 운영하는 ‘모범떡볶이’는 국내 최초로 차돌 떡볶이를 선보인 즉석떡볶이 프랜차이즈로, 지난해 말 본격적인 가맹 확대에 앞서 MZ세대를 대상으로 트렌디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모범떡볶이는 이미지로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스타그램 특성에 맞게 대표 메뉴인 떡볶이를 활용한 재치 넘치는 게시물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시즌 이슈나 인터넷상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를 활용해 이미지를 제작해 흥미를 유발하고,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밀레니얼·Z세대 핵심 소비층 부상 SNS 통해 광고 캠페인 영상 공개 ㈜행길 관계자는 “외식업계에서 SNS는 소비자와 가장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창구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수단”이라며 “모범떡볶이는 SN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며 일상생
대면 업종 줄고 비대면 증가 숙박·음식점·개인서비스업↓ 코로나19 사태에도 지난해 창업기업이 150만개에 육박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난해 창업기업이 148만4667개로 전년 대비 15.5% 증가했다고 지난달 24일 밝혔다. 지난해 연 2000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 과세 시행으로 임대사업자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대폭 증가한 부동산업을 제외하면 증가율은 4.1% 수준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업종 창업은 줄고 비대면 업종은 늘었다. 전자상거래업 등이 포함된 도소매업 창업기업은 39만55개로 17.0%, 기술창업 기업은 22만8949개로 3.8% 증가했다. 반면에 숙박·음식점업은 16만6548개로 10.0%, 개인서비스업은 5만3962개로 4.7%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함에 따라 정보통신업(21.2%)과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17.2%) 창업이 늘었지만 대면 업종인 교육서비스업(-8.9%)과 창작·예술·여가서비스업(-3.5%)은 줄었다. 조직 형태별로 보면 개인 창업기업이 136만136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해 12월28일 소상공인 현황과 실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향후 지원정책 마련키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 소상공인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58.4%가 자신만의 사업을 직접 경영하고 싶어서 창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이 더 많을 것 같아서 창업한 사람이 33.3%, 취업이 어려워서 차선책으로 창업을 택한 사람이 5.8%였다. 전년에 비해 수입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은 2.2%p 증가하고, 취업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은 2.0%p 감소했다. 창업 준비 기간은 평균 0.7개월 증가했다. 2019년 사업체당 평균 창업 준비 기간은 10.2개월로, 2018년 대비 평균 0.7개월 늘어났다. 1~2년 미만이 2018년 25.2%에서 2019년 28.7%로 가장 크게 증가했고, 이어 6~12개월 미만이 24.4%에서 25.8%로 증가했다. 3개월 미만은 16.3%에서 12.9%로 줄어, 전반적으로 창업 준비에 쏟는 시간이 길어졌음을 알 수 있다. 업종별로 보면 교육 서비스업에서 2.3개월, 도·소매업에서 0.8개월, 수리·기타 서비스업에서 0.8개월 증가했다. 소상공인 실태 조사 결과 준비 기간 평균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식료품몰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온라인 채널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구입 품목도 신선식품 전반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온라인식료품구매 트렌드리포트 2021’에 따르면 식료품 구입 시, 오프라인 채널 이용은 감소하고, 온라인 채널 구매는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코로나19는 이를 더욱 가속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까진 과반수의 소비자가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구매한다’ 혹은 ‘오프라인을 좀 더 많이 이용한다’고 응답한 반면(각 22.5%, 38.9%), 올해는 ‘온/오프라인을 비슷하게 이용한다’와 ‘온라인에서 더 많이 구매한다’는 의견이 눈에 띄게 늘었다(각 +4.3%P, +6.0%P). 더불어 온라인으로 식료품 구매를 하는 빈도 또한 크게 증가했다(4.4회->5.4회). 양·질 모두 성장 구매 지속 확대 가구별로는 특히 온라인 중심의 구매가 1인 가구에서 많긴 하나, 전체 온라인 식료품 구매 빈도 기준으로는 가구 구성원이
설 이후 본격적인 분양절차에 들어가면 수도권 어느 지역, 어떤 상품에 관심이 쏠릴까. 내 집 마련 열기로 인해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은 물론, 규제를 피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실속형 수익형 부동산도 투자 열기에 힘입어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다. 아파트 분양시장의 경우 2~3월 전국에서약 8만 가구 아파트 가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명절 연휴에다 2021년 들어 첫 부동산 정책 발표가 맞물리면서 건설사들이 연휴가 끝난 후 본격적으로 개시하기 위해 분양을 미뤄둔 상황. 전국적으로 신규 단지 분양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돼 대기 수요자들의 관심도 크다. 본격적으로 분양 개시 부동산114에 따르면 2~3월 전국에서 7만9819가구(임대 제외)가 분양될 예정이다. 지난해 설 연휴 이후 같은 시기의 분양물량(2만2256가구)과 비교하면 3.6배 늘어난 수치다. 입주 물량 폭탄 우려를 낳았던 지난 2016년 4만2603가구보다 2배가량 많고, 앞서 20년간 설 이후 공급된 물량들과 비교해도 가장 많은 수준이다. 특히 전국에서도 가장 많은 분양이 예정된 지역은 경기도(3만1768가구)다. 이어 인천 5690가구, 서울 3458가구 등 수도권에서만 총 분양
코로나19가 기술기반 기업인 스타트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로운 분야 수요 창출은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6월 스타트업·벤처기업·혁신형기업의 창업자, 대표이사, 임원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도 스타트업 지원방안’을 발간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4.0%는 코로나19가 스타트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어려운 요소로는 ‘수요 감소(고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32.0%)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대면활동 제약으로 마케팅 위축’(23.5%), ‘글로벌 진출 계획의 연기·취소와 해외 교류 제약’(17.5%) 순이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경기도와 정부에서 지원해야 할 요소로는 과반수가 ‘긴급 운영자금 지원’ (59.0%)을 꼽았고, 다음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존 지원사업 확대’(18.0%)라고 응답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한 산업 분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난 10일부터 소상공인의 신속한 재기를 지원하는 2021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희망리턴패키지는 영업 여건 악화 등으로 인한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사업정리부터 취업·재창업 교육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부는 그동안 집기·시설 처분 방법 등 사업정리 컨설팅, 점포철거 소요비용(최대 200만원), 노무·금융 등 법률 자문을 통해 폐업 부담을 완화하고, 직업 정보 탐색 교육과 전직 장려수당(최대 100만원)을 통한 취업 지원과 업종 전환·재창업 실무교육, 멘토링을 운영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소비 감소와 비대면 경제 확대 등 경영에 애로가 있는 소상공인이 취업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업종 전환과 재창업의 비용 경감에 집중할 계획이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등 기관과 협업해 폐업으로 인해 재기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채무조정·회생 등을 빠르게 해소하고 취업·재창업 지원까지 연계할 예정이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운영 취·재창업 프로그램 마련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의 카페 취업&mi
코로나19 이후 뷰티 시장 전반에 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제품 카테고리별 온도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지난해 이후 립·블러셔 등 색조 제품 이용은 크게 줄었지만, 선크림이나 앰플·세럼 이용은 오히려 늘었다. 이 조사는 국내 20~49세 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8~11일 사이에 이뤄졌다.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스킨·토너, 크림, 로션·에멀전, 에센스, 마스크팩 등 평균 5.1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킨케어 라인은 수분라인 이용이 가장 많았고, 안티에이징·탄력, 화이트닝 순으로 이어졌다. 연령이 높을수록 스킨케어 사용 제품 수가 증가했고, 30대부터 안티에이징·탄력 라인의 관심이 시작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년 대비 사용 제품이나 라인에 큰 변화는 없으나, 트러블 케어 라인은 사용률이 증가했다. 이는 마스크 착용에 따른 영향으로 추정된다.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1’ 발표 마스크 착용으로 트러블 케어 라인 사용 증가 색조 제품
전월 대비 15.8포인트↓ 전통시장은 11.3포인트↓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지난달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체감경기가 10개월 만에 최악을 기록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 1월 소상공인의 경기체감지수(BSI)는 35.8로 전월대비 15.8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코로나19 1차 유행기인 지난해 3월(29.7) 이후 10개월 만의 최저치다. BSI가 100 이상이면 경기가 호전됐다고 보는 사람이 더 많고, 100 미만이면 악화했다고 보는 사람이 더 많다는 뜻이다. 이번 조사는 1월18~22일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2400명과 전통시장 상인 1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BSI는 2차 유행기인 지난해 9월 54.9로 떨어졌다가 11월 79.9까지 회복했다. 하지만 12월 다시 51.6으로 급락한 데 이어 지난 1월에도 하락세가 이어졌다. 업종별 BSI를 보면 수리업이 31.1로 전달보다 28.3포인트 급락했다. 부동산업(-22.3포인트), 전문기술사업(-20.6포인트) 등의 하락 폭이 컸다.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업종(-2.5포인트), 음식점업(-14.6포인트), 개인서비스업(-13.8포인트) 등은 하락 폭이 작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딸기가 겨울철 식음료업계 구원투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체 품목별 매출 순위에서 딸기가 쌀·빵·우유 등 전통 식재료를 제치고 4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딸기는 껍질이 없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간편함에 호불호가 적어 가정 내 소비도 많지만, 특유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무기로 겨울이면 식음료업계 신메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단골 과일이 됐다. 올해도 식음료업계는 관련 메뉴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디야커피’의 ‘딸기라떼’가 출시 3주 만에 10만잔을 돌파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이디야커피의 딸기라떼는 국내에서 재배한 고품질 딸기에 국산 우유를 사용해 신선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초 출시한 ‘봄딸기 라떼’가 3개월간 75만잔 이상 판매되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자, 기존 대비 딸기 베이스 원재료 함량과 용량을 높인 딸기 신메뉴를 지난해보다 더욱 앞당겨 출시했다. 강렬한 레드 컬러를 강조한 이디야 딸기음료 사진이 SNS에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등 지난 봄딸기 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