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아이폰4’로 고객 농락한 KT<풀스토리>

“나는 블랙컨슈머 취급을 받았다”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구입 시부터 전화 송수신에 문제 발생해
불량확인서 떼 가니 “직접 쓴 거 아냐?”

지난달 9일 A씨는 예약했던 아이폰4를 배송 받았다. 문제는 다음날 아이폰4가 개통되면서부터 터져 나왔다. 통화 품질, 송수신에 문제가 발생한 것.
전화를 걸 때 통화실패 되는 일은 다반사였고 통화중 전화가 끊기는 문제도 심각했다. 가장 큰 문제는 울림현상이었다. 통화 시 본인과 상대방의 목소리가 울려 알아듣지 못할 정도였다. 10년 넘게 핸드폰을 써온 A씨였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다.

울림현상 심각

참다 못한 A씨는 지난달 14일 KT에서 통화품질 관련 상담을 받았다. 상담원에게 통화품질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자 상담원은 차후 연락을 주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전화를 끊었다. 하지만 5일이 지나도록 A씨의 전화는 울리지 않았다. 결국 A씨는 지난달 19일 다시 상담원에게 전화를 걸었다.

당시 상담원은 “수신테스트 상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며 “애플 서비스센터에 가서 불량확인을 받아 볼 것”을 권했다. 이어 상담원은 “문제가 발견되면 기기교체나 개통취소가 가능하다”고 귀띔했다.

이에 A씨는 다음날인 지난달 20일 애플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기기테스트를 받았다. 테스트 결과 ‘기기불량’으로 판정났고 확인증을 받았다.
그길로 A씨는 아이폰4를 구매한 대리점으로 달려갔다. 대리점 직원에게 불량확인증을 제시한 뒤 상황을 설명하고 개통취소서류를 작성했다. 판매직원은 “1시간 정도가 지나면 예전에 사용하던 핸드폰이 개통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2시간이 지나도 A씨의 핸드폰은 개통되지 않았다. A씨는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 아이폰4의 취소 가능한 기한인 14일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대리점에 전화를 걸어 문의했다. 그러자 직원은 “서류 처리중이라 그럴 것”이라며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핸드폰은 개통되지 않았다. 결국 A씨는 다시 대리점으로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

대리점 직원은 반납했던 아이폰4를 돌려주며 “개통될 때까지만 써 달라”고 했다. A씨는 ‘울며 겨자 먹기’로 이를 받아들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A씨는 앞으로 벌어질 일을 상상조차 못했다.

개통취소 기한을 이틀 앞둔 지난달 21일, 대리점 직원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전화 잘 되시죠”라고 물어온 직원의 목소리엔 짜증이 묻어났다. 그리고 A씨가 “왜 기존 핸드폰이 개통되지 않느냐”고 묻자 돌아온 답변은 황당했다. 불량확인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다.

어이가 없었다. 애플 서비스센터로부터 직접 불량확인증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리점 직원은 대뜸 “불량확인증 사유를 고객님이 적은 것 아니냐”고 물어왔다. A씨는 모욕감이 치밀고 분통이 터졌다. 이어 대리점 직원은 “애플서비스센터 방문했을 때 받은 명함은 있느냐” “전화번호나 이름을 말해보라”라는 등 취조하듯 캐물었다. 실랑이를 벌였지만 대리점 직원은 “이 서류는 안 된다”며 “불량확인증을 다시 받아오라”고 말했다.

화가 난 A씨는 KT본사에 연락해 따졌다. 하지만 KT 측 상담원은 책임을 대리점에 돌리는데 급급했다. 결국 A씨는 다시 한번 애플 서비스센터를 찾아야 했다. 애플 서비스센터로부터 불량확인증과 개통취소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에 A씨는 불량확인증과 아이폰4를 반납하기 위해 대리점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대리점 직원은 사과 한마디 없었다. “우린 잘못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A씨를 ‘위조범’ 취급한 것도 전부 KT에서 그렇다고 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A씨는 고객을 블랙컨슈머로 몰아갔던 KT와 대리점의 태도에 분통이 터졌다.
문제는 피해자가 A씨뿐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온라인 상에는 아이폰4의 수신불량문제를 제기하는 사용자들의 불만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심지어 ‘아이폰4 피해자 카페’가 생길 정도다.

이 카페를 통해 아이폰4 사용자들은 “수신감도를 나타내는 안테나바가 정상수준으로 표시되는데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제대로 수신하지 못한다” “통화중 또는 통화불가 지역에서 있을 때 걸려온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알려주는 캐치콜이 한꺼번에 쏟아진다” 등의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통화불량을 호소하며 개통취소를 요구해도 여간해선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KT 이용약관에 따르면, 개통한지 14일 이내 ‘통화품질 불만’의 경우만 개통 철회가 가능하다. 여기서 문제는 KT가 통화품질 문제를 특정 지역의 수신율 저하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수신율에 문제가 없다면 A씨의 경우처럼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여겨져 개통철회는 절대 불가하다.

개통취소 어려워

또 KT는 통화품질에 문제가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네트워크 점검 시 통화 감도에 대한 수치적 자료)를 확보해야만 개통철회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개통 철회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아이폰4의 성능에 한 번, KT에 또 한 번, 고객들의 실망과 불만은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다.
그럼에도 KT는 고객들의 불만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아예 귀를 막고 있는 모습이다. KT가 아이폰4의 위세를 등에 업고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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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