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가본 ‘2008 국감 현장’ ②재계의 야릇한 분위기

2008 국정감사 시즌이다. 10월6일부터 20일간 이어질 국감을 앞두고 여의도는 지금 ‘긴장 모드’다. 여야는 이미 국감 체제로 전환된 지 오래다. 상임위별로 증인 채택 등을 놓고 ‘힘겨루기’가 한창이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국감 이슈는 단연 국감장에 누가 불려올까다. 그중에서도 기업 CEO, 특히 재벌그룹 총수의 출석은 초미의 관심사다. 각기 다른 예민한 사안으로 여론의 도마에 오른 기업들이 10월만 다가오면 바짝 긴장하는 이유다. 하지만 올해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긴장은커녕 여유마저 흐른다. 왜 이렇게 달라졌을까. 국감을 앞둔 재계 분위기를 살펴봤다.

‘비즈니스 프렌들리’국감장서 통할까

10월만 되면 재계는 긴장한다. 코앞에 닥친 국정감사 때문이다. 해마다 단골 표적이 됐던 재계는 올해도 ‘뜨거운 감자’로 분류된다.
특히 검찰의 대대적 사정 기류에 휩싸인 기업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현재로선 수사 선상에 오른 기업들이 국감 도마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MB정권 출범 이후부터 ‘대기업 비리척결’을 목표로 대대적인 수사와 보이지 않는 내사를 벌이고 있다. 당장 얘기가 나온 기업만 수십 곳에 달한다.
‘P그룹, K그룹, I그룹, H그룹, D그룹, A그룹, T사, K사….’
또 LG가 구본호, 두산가 박중원씨, 한국도자기가 김영집, 현대가 정일선씨 등 재벌가 로열패밀리들도 검찰의 전방위 압박을 받고 있다. 여기저기서 첩보를 수집한 검찰은 내사를 거쳐 표적에 바짝 다가선 상황이다. 검찰 안팎에서 거론되는 ‘살생부’에 이름이 올라간 기업으로선 국감이란 또 한 번의 파고에 맞닥트린 셈이다.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모 그룹 관계자는 “안 그래도 사정기관 내사로 초긴장 상태인데, 국감까지 겹쳐서 죽을 맛”이라며 “수사가 완전 종결되지도 않았는데 검찰에서 조사를 받고 국감에서 또다시 집요한 추궁에 시달리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그룹 관계자도 “정·관계뿐만 아니라 재계도 ‘국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오너의 신변에 위기감이 감지, 그룹 전체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엔 뭔가 다르다. 여야는 각 상임위별로 증인 채택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지만, 재계는 예외인 분위기다. 여야를 막론하고 ‘호출’은 물론 쟁점 자체를 꺼리는 눈치까지 엿보인다. 정치권과 재계의 서먹서먹한 관계가 다시 회복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한나라당은 MB정부의 ‘비즈니스 프렌들리’정책을 그대로 국감에 반영할 태세다. ‘친기업’기류가 한나라당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 자칫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표방하는 MB정부의 친기업 정책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비즈니스 프렌들리 입법 활동에 나설 것”이라며 “기업들의 투자와 고용 등을 이끌어 내야 경기를 살릴 수 있는 만큼 금융개혁, 기업 투자유인, 감세법안 처리 등을 정기국회 중점 과제로 삼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사정기관에 오르내리는 기업을 괜히 건드렸다가 ‘긁어 부스럼’이 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실제 검찰의 타깃 대부분이 전 정권이나 전전 정권에서 특혜설이 나돈 기업들이다. 이른바 ‘친노 기업’을 정조준한 형국. ‘친 DJ 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검찰 내부에서 대검 중수부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등이 주축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노무현 정부까지 지난 10년 동안 불거진 각종 비리와 특혜 의혹 정보를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여기엔 L씨, K씨 등 전 정권 실세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무차별적인 국감을 가급적 자제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다만 정책감사가 목적이라면 실무임원을 부르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는 등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 범위에서 검토가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국감 시즌을 맞았지만 재계의 공기도 예전 같지 않다. 과거 국감 시즌만 되면 기업의 총수나 CEO 등 관련 인사들의 증인 채택을 두고 분주하게 움직였던 것과 달리 차분한 모습이다. 때마다 국감을 앞두고 정재계에 나돌던 여의도발 재벌그룹 총수 살생부도 보이지 않는다.
재계가 이렇게 여유로운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 재벌그룹과 재벌가를 향한 검찰의 수사가 MB취임 이후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이렇다 할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재벌그룹이 검찰 수사와 국감에 자신만만한 이유다.
재계 관계자는 “검찰이 친노 기업을 중심으로 무차별적 저인망식 수사에 나서고 있지만 변죽만 울리고 있다”며 “수사가 계속 확대되면서 ‘기획사정’ ‘보복 수사’란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정치권은 이번 국감에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서민경제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첫째도 서민경제, 둘째도 서민경제, 셋째도 서민경제”란 게 정부와 여야의 이구동성이다. 기업 대신 경제부처의 고초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한발 더나가 정치권은 ‘기업 잡는’걸림돌 제거에 나설 수도 있다. 과도한 금융규제 등이 그것이다.
대기업의 법인세 인하 등 규제 완화와 감세를 약속한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번 국감에서 쟁점이 될 부분은 과거 10년 간 반 시장, 반 기업 법안이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지 여부와 좌편향 법안의 개선”이라고 밝혔다. 같은당 김용태 의원도 “우리의 금융규제는 미국이 아닌 일본이나 유럽과 비교해도 과도하다”며 “금융선진화 방안은 미국 스탠더드가 아니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한국의 금융경쟁력을 확보하자는 것”고 강조했다.
특히 노회찬·심상정·임종인·김현미 전 의원 등이 이번 국감에서 빠진 것도 재계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4·9 총선에서 낙선한 이들은 17대 국회 때 ‘기업 저격수’로 명성을 날렸다. 재계에 대한 국감이 ‘김빠진 맥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까닭이다.
민노당 관계자는 “재계를 밀고 당기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무슨 국감에서 쓴소리를 할 수 있겠냐”며 “증인 신청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저었다.
다만 초선의원들의 각오는 남다르다. 이번 국감이 초선의원들에게 처음인 점을 감안하면 굵직한 치적을 만들기 위해
 


총수 부르나” 여야 상임위 기업별 쟁점 논의 ‘실종’

여권, 친기업 정책 반영… 야권, “긁어 부스럼 될라”
재계가 느긋한 이유
검찰 수사 ‘지지부진’
국감, 서민경제에 초점
기업 저격수’부재

‘폭로형태’로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인들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차기 확고한 기반을 만드는 데는 사회적 이슈 양성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재계를 관리 감독하는 사정기관의 ‘컨트롤타워’격인 정무위원회를 중심으로 몇몇 초선의원들은 기업들의 숨은 문제점을 찾기 위해 혈안이다.
설사 총수나 CEO 등 기업 인사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더라도 증인석에 앉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해외출장이나 건강상의 사유로 불출석할 게 뻔하다 관측이다. 이는 기업인들이 국감 출석을 피하기 위해 이용했던 전형적인 수법. 잠시 자리를 피한 뒤 상황이 정리된 후 돌아올 요량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국감에 불려갈 기업 인사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 한결 홀가분한 입장”이라며 “여야 협상 과정에서 기업인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하더라도 굵직한 인사들은 매번 단골손님으로 등장한 인물이고, 현재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어 해당 기업의 움직임은 거의 없다”고 전했다.
그렇다고 ‘해볼 테면 해봐라’식의 재계라도 마냥 손 놓고 기다릴 수만은 없는 일. ‘국감 희생양’이 되지 않기 위해 자체 안테나를 여의도에 맞추는 등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저마다 정보력을 총동원하고 있는 것.
국내 굴지의 기업마다 직원을 붙여 정보 수집 활동을 벌이는가 하면 각 의원들의 미세한 움직임 하나하나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원실 탐색은 기본. 의원 측 진영의 숨은 실세들을 찾아내기 위한 정보전도 뜨겁다. 흡사 정보기관의 첩보활동을 방불케 한다. 대기업이 검찰·경찰·국정원 등 수사·정보 인력을 대거 영입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벌그룹들의 힘은 안테나의 높이, 즉 정보력에서 비롯된다”며 “국감 전부터 마무리 될 때까지 사전 정보수집을 통해 국감의 표적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를 별도로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재계는 온갖 ‘괴담’으로 떠들썩했다. 10월로 접어들었지만 기업들은 아직 상황을 주시하며 바짝 엎드려 있다. ‘9월 괴담’이 국감을 타고 10월까지 이어질지 시선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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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