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삼천리 자전거, 사람 잡는 접이식 자전거

“누굴 잡으려고 나사 빠진 자전거를…”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접이식 자전거 주행 중 반으로 접혀…골절상
사과는커녕 “빨리 자전거나 돌려달라” 재촉

A씨는 지난 8월 말 삼천리 접이식 자전거를 구입했다. 시간이 없어 타지 못하다 일주일 후인 지난 9월2일 처음으로 자전거를 타고 거리로 나섰다. 한참을 달리고 있는데 불현듯 몸이 공중으로 붕 떴고, 그대로 곤두박질 쳤다. 주행 중 자전거가 접혀버린 것이었다.

골절로 전치 6주

A씨는 정신을 차리고 일어서려 했다. 그러자 오른발에서 찢어지는 듯한 고통이 밀려왔다. 일어날 수가 없었다. 행인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지만 A씨는 그냥 그 자리에 주저앉아있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한참을 기다렸지만 오른발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점점 부풀어 오르기까지 했다. A씨는 그에서야 119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이내 앰뷸런스가 도착했고 A씨는 병원으로 후송됐다. 진단 결과, 오른쪽 발등이 부러졌다.

A씨는 삼천리 자전거에 전화를 걸었다. 상담원은 “모르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자전거를 구매한 이마트에도 연락을 취했다. 그러자 이마트 직원은 그길로 A씨가 입원한 병원으로 달려와 연신 사과했다. 그러나 정작 삼천리 자전거에서는 감감무소식이었다.

사건이 발생한지 일주일이 지나서야 삼천리 자전거 직원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이에 A씨가 “왜 이제야 전화를 했느냐”고 묻자 직원으로부터 “고객님이 화나셨을까봐 그랬다”라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이어 직원은 “증인이 있느냐”고 물어왔다. 이에 A씨가 “사건 발생 장소에서 기다리면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자 직원은 A씨를 비웃었다. 또 A씨가 자전거 결함여부에 대한 조사를 의뢰하자 직원은 “우리 기술팀에서 조사를 하면 어차피 믿지 않을 것 아니냐”며 “다른 기관에서 조사하면 그 비용은 다 고객님이 부담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A씨는 “사과는커녕 비용을 부담하라며 협박이나 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이에 A씨는 조사기관에 의뢰를 하기 위해 문제의 자전거를 집으로 가져왔다. 하지만 의뢰하기가 쉽지 않았다. 발등이 부러진 탓에 외부 출입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다시 삼천리자전거 측 직원에게 연락이 왔다. 직원은 “조사는 다 했느냐”며 “빨리 자전거를 돌려달라”고 재촉했다. 적어도 안부를 먼저 물어오리라고 생각한 A씨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졌다.

폭언 쏟아내

화가 난 A씨는 “언론에 제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직원은 “제보하려면 제보해라” “내가 그렇게 만든 것도 아닌데 왜 나한테 화를 내냐” “말꼬리 잡으면서 화내지 말라”는 등 폭언을 쏟아냈다. 자전거를 빨리 돌려달라는 독촉의 말도 잊지 않았다. A씨는 삼천리자전거의 소비자를 무시하는 막무가내식 고객응대에 분통이 터졌다. 

삼천리 자전거 측 해명
“자체 조사 결과 결함 발견 못했다”

소비자의 조속한 불만 해결을 위해 삼천리 자전거 측 관계자와 얘기를 나눠봤다. 아래는 일문일답.

- A씨는 삼천리 접이식 자전거가 주행 중 접혔다고 주장하고 있다.
▲ 우리 상식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접이식 자전거는 이중안전장치가 돼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펴면 첫 번째 장치가 자동 작동돼 자전거가 고정되고 사용자가 다시 레버를 채우는 식이다.


- 조사를 소비자에게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사실인가.
▲ 사실이 아니다. 자전거를 점검하기 위해 우리 직원이 A씨를 방문했다. 자전거를 점검해봤지만 육안·기능상으로 아무런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 A씨가 이미 자전거를 완벽히 수리해 놓은 상태로 보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행인이 공구로 수리해줬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쉽게 납득이 가지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A씨는 계속해서 조사를 요구했다. 우리의 조사결과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기관에 조사 의뢰하라는 조언을 한 것뿐이다.

- 고객응대 과정에서 폭언이 오갔다고 하는데.
▲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했으나 A씨가 화가 많이 난 상태라 나쁘게 받아들인 것 같다. 그럴 의도는 없었다.

- 향후 보상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아직 A씨가 조사결과를 가져오지 않은 상태라 확답은 내놓을 수 없다. 만일 제품에 결함이 있었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내규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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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