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900만원 심리실험 알바 참가남의 고백

최신판 ‘올드보이’“독방서 30일 버티면 900만원?”


현대판 ‘올드보이’가 떴다. 아르바이트를 이유로 사회와 단절된 채 독방에서 17일을 보낸 한 남성이 게시판에 글을 올린 것. TV는 물론 컴퓨터, 라디오 심지어 시계조차 없는 20평 독방에서 30일을 버티면 무려 900만원을 지급한다는 아르바이트였다.

국내 모 의과대학과 외국 대학이 진행한 이번 심리실험에 겁도 없이 참가한 20대 남성은 독방 생활 17일째 중도 포기를 선언하고 세상 밖으로 나왔지만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고백했다. 스스로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과 작은 소리에도 소스라치게 놀라는 등 강박증이 생겨 현재 병원을 오가며 심리치료를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독방 생활 17일 동안 그에겐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일요시사>가 돌아봤다.


인터넷 게시판 후끈 달군 ‘올드보이’ 후기 눈길
20평 방에서 사회 접촉 차단, 교수 지시 따라 생활
참가남 17일 만에 중도 포기…꿈으로 인한 강박증


한 달에 900만원을 벌 수 있다는 아르바이트가 세상에 공개된 것은 지난 8월17일 한 유머사이트에서였다. 아이디 ‘LA○○○○○’는 ‘놀고 먹고 자고 월급 900만원짜리 알바 실사판’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은 국내의 한 의과대학과 외국의 유명 대학이 함께 진행하는 심리실험 프로젝트로 30일간 모든 외부 자극을 차단하고 먹고, 자기만 하면 900만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독방 30일에 900만원?

다만 외부의 자극이라는 범주가 상당히 넓었다. TV는 물론 라디오, 컴퓨터, 신문, 사람들과의 대화, 심지어 20평 상당의 방 안에는 시계조차 없다는 조건이었다. 뒤이어 글쓴이가 밝힌 프로젝트 참가자 공지사항 및 유의사항도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실험 진행 주최측은 “사회와 차단된 상태에서의 자기개발이나 심리변화, 또 상황에 따른 판단능력과 남녀의 다면적 사고능력, 심리분석 등 여러 분야의 학술연구를 위해 진행 된다”고 프로젝트의 목적을 설명했다.

프로젝트는 20대, 30대, 40대 24명의 남녀를 고학력자와 저학력자로 나눠 30일간 시행되며, 첫 일주일간 실험에 중도포기란 있을 수 없고, 이후부터는 중도포기가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급은 주별로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30일째 실험 완료시까지 독방에 남아있으면 총 900만원의 보수를 받게 된다. 내용 중 ‘자해 등으로 생긴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는다’는 문구가 있었지만 글쓴이는 이 부분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 듯 보였다.

해당 아르바이트의 참가 여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실상 마음은 이미 참가 쪽으로 굳힌 것 같았기 때문이다. LA○○○○○가 올린 이 글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일파만파로 퍼졌고, ‘그런 아르바이트가 있으면 나도 하고 싶다’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정말 위험한 짓인 것 같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받았다.

일부 네티즌은 프로젝트 유의사항에 적힌 ‘자해 등으로 인한 피해는 책임지지 않는다’는 대목을 거론하며 글쓴이를 극구 말렸다. 고도의 심리적 압박으로 스스로를 해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실험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으로 매우 위험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글쓴이는 흔들리지 않았고, ‘실험에 참가하기로 했다’ ‘갔다 오면 후기를 쓰겠다’는 글을 남기고 유머 사이트를 떠났다.
 
이후 해당 사이트를 즐겨 찾는 네티즌들은 LA○○○○○의 후기를 애타게 기다렸다. 실험이 시작되면 첫 일주일은 무조건 버티고 난 다음에야 중도 포기가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네티즌들의 일차적인 화두는 글쓴이가 일주일 뒤 실험을 중도 포기한 채 돌아오느냐는 데 있었다. 일주일이 지나고 또 시간이 지나도록 그의 후기는 올라오지 않았고 사람들의 궁금증이 커져가던 지난 9월9일 드디어 글쓴이의 글이 사이트에 등장했다.

그런데 해당 글을 본 네티즌 대부분은 ‘내용이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일단 오타가 너무 많았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접속사나 문맥도 맞지 않았다. 처음 글쓴이가 이번 실험에 대해 올렸던 글과 비교해 봐도 어투나 표현력에 차이를 보였다. 왠지 낯설고 불안정한 모습처럼 비쳐진다는 것. 중도 포기하고 왔다는 내용의 간략한 글이었지만 본인은 술을 마시고 나서 쓰는 것이라 정신이 없다며 자세한 후기는 나중에 쓰겠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글쓴이의 글을 두고 의문을 표했지만 나흘이 지난 9월13일 LA○○○○○는 약속했던 ‘진짜 후기’를 올렸다. 후기에 따르면 그는 독방에 들어간 지 17일째 포기를 선언했다. 처음 이틀 정도는 내리 잠만 잤고, 시계가 없기 때문에 날짜 개념은 물론 낮과 밤의 구별이 무너졌다. 하지만 놀라운 점이 발견됐다. 한 번도 그림을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는 글쓴이가 뉴욕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그린 그림의 25%가 실제 뉴욕의 건물모습과 맞아떨어진 것.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교수도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물었고, 그는 “미국 드라마에서 본 것을 상상해서 그렸다”고 답했다. 이에 교수는 자기개발의 성과가 나타난다며 좋아했다고 전했다. 그림그리기와 성경읽기, 공부 등을 하며 버텼던 글쓴이에게 위기가 찾아온 것은 중도 포기를 선언하기 전 마지막 3일이다. 평소 꿈을 잘 꾸지 않는 그였지만 정말 무서운 꿈을 꿨고, 꿈속에서 들었던 ‘딱딱딱’이라는 소리는 그를 공포의 소용돌이로 몰아갔다.

꿈을 꾼 이후 글쓴이는 계속 심장이 두근거리고, 볼펜이 굴러가는 작은 소리에도 비명을 지르는 등 강박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유일한 필기도구였던 A4용지에 ‘에이포’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대화를 나누는 등 혼자 있을 때의 두근거리는 마음을 달래기도 했지만, 강박증이 심해지자 ‘에이포’가 자신을 쳐다보고 있다는 느낌에 A4용지를 갈기갈기 찢어버렸고, 그 후에도 공포감이 사라지지 않자 정신건강의 위협을 느낀 그는 결국 중도 포기 벨을 눌렀다.

돌아온 참가자 그런데…

어쨌든 이번 실험에서 17일을 버틴 LA○○○○○는 약 500만원의 큰 돈을 벌게 됐지만 현실세계로 돌아온 지금도 혼자 있을 때면 그 꿈이 기억나고 갑자기 두근대는 심장을 주체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또 실험 이후 자신의 친구들이 자신을 볼 때마다 “많이 변했다”고 한다며 자신의 상태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했다. 현재 모 대학병원에서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그는 “후회는 없지만 좋은 경험은 아닌 것 같다”면서 “뭔가 굉장히 찝찝하다”고 최종 소감을 밝혔다.

글쓴이의 마지막 후기를 접한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무사히 돌아와 다행”이라는 댓글로 그를 환영했지만 일각에서는 “돈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실험 이전에는 없었던 강박증과 지속적인 심리치료를 계속하는 등 그의 실험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걱정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LA○○○○○의 최종 후기 2편은 9월16일, 해당 사이트에서 삭제되어 더 이상 볼 수 없게 조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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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