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인용품몰 인기 끄는 이유

은밀한 비밀배송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대한민국 성 개방.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많이 들은 얘기다. 대한민국의 성 의식 개방은 양으로 음으로 사회적인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성인용품에 대한 이해와 사용도가 늘어난 것도 성 개방 풍조가 가져온 변화 중 하나다. 하지만 아무리 성 의식이 개방됐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당당하게 성인용품 가게에 들어가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익명이 보장되고, 얼굴을 맞대고 고르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성인용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일요시사>는 최근 온라인 성인용품몰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를 파헤쳐봤다.

오프라인 성인용품점 들어가기 눈치 보여
깔끔·세련된 ‘섹시토이’ 온라인 인기 절정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성인용품’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보이는 사이트는 손가락에 꼽는다. 하지만 시선을 조금만 돌리면 ‘성인용품’은 온라인 세상 깊숙이 들어와 있다. 블로그나 트위터를 통해서도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옥션이나 G마켓 같은 오픈 쇼핑몰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동네마다 한 개씩 혹은 골목마다 한 개씩 보일 정도로 성인용품 가게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성인남녀가 인터넷 사이트를 찾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익명성 보장 때문. 아무리 성 의식이 개방됐다고 하더라도 누가 볼까 겁이 나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의 성인용품 가게 문고리를 잡는 것조차 어렵다.

최고 장점은 익명성 보장

하지만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는 다르다. 얼굴 붉힐 일 없이 천천히 제품을 고를 수 있고, 제품 설명과 사용방법이 귀로 듣는 것보다 훨씬 자세히 되어 있어 제품 이해도도 훨씬 빠르다. 또 오프라인보다 많게는 20~30%정도 저렴하다는 점도 사이트 클릭수가 올라가는 비결 중 하나다.

실제 대부분의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는 고객의 주문을 받으면 제품 포장부터 배송까지 비밀배송을 철저히 지킨다.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기로 소문난 온라인 성인용품 쇼핑몰 ‘부르르’의 경우, ‘4단계 철벽비밀배송’으로 정평이 나있다. 무엇을 샀는지 택배 아저씨도 며느리도 모른다는 ‘안심배송’에 주안점을 뒀다.

먼저 일명 뽁뽁이로 내용물이 상하지 않도록 감싸고, 검정 봉지로 다시 한 번 더 감싸서 밀봉한다. 이어 철벽비밀배송의 핵심, ‘경고스티커’를 부착하는데 그 내용이 심상치 않다. “본인 이외 포장 개봉 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내용의 경고스티커는 혹시 다른 사람이 물건을 받았더라도 감히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게 만드는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마지막으로 포장 박스는 아무 그림도 글씨도 쓰여 있지 않은 것을 택하고, 운송장 품명 난에는 ‘사무용품’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집, 혹은 직장 어디에서든 제품을 받아보는데 문제가 없다.
‘사무용품’ 이외에 특별히 원하는 품명이 있다면 요구사항에 기재하면 된다. 실제 고시원이나 군부대에서 주문이 들어오기도 하는데 고시생들의 경우 ‘문구용품’이나 ‘사무용품’을 선호하고, 군인들은 ‘군용품’이라고 써줄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고객을 위해 ‘부르르’는 세 가지 배달 방법을 추가로 서비스 하고 있다. 먼저 오토바이 퀵 배송을 들 수 있다. 직접 수령을 원하는 고객에 한해 추가 배송비만 부담한다면 서울/경기 일부 지역은 오토바이 퀵으로 제품을 바로 발송해준다.
 
이어 사무실 근처인 명동역 직접 수령 방법이 있다. 명동역 1번 출구 무인보관함에 제품을 넣고 고객에게 핸드폰 문자로 보관위치 및 비밀번호를 전송하면 제품을 주문한 고객이 직접 찾아가면 된다. 입고 후 4시간 경과 이후에는 시간단위로 보관료가 발생하는데 이는 물론 고객이 부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 누구도 믿을 수 없는 고객이라면 부르르 사무실에 직접 방문해 주문 제품을 찾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과 맞지 않아 이용하는 고객이 많지 않다.

부르르 김종백 팀장에 따르면 남녀 고객비율은 6:4 정도로 남성이 앞서지만 생각보다 여성 고객이 많다. 직접 전화상담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자위기구를 구입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팀장은 “자위기구를 구입하는 여성들의 나이가 21~23세 정도로 어려 처음에는 좀 놀랐다”면서 “온라인 매장이긴 하지만 아직까진 비회원 구입이 더 많은 편이다. 고객들의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 행사를 자주 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성인용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는 매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호기심으로 시작한 제품 구입이 더 좋은,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 구입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단골이 된다는 것.

여성고객 생각보다 많아

온라인 성인용품 사이트의 또 다른 장점은 구매자들이 제품을 써본 뒤 후기를 올려 다른 사람들의 제품 이해와 선택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사생활이긴 하지만 옷이나 신발 등을 구입한 뒤 착용감, 장·단점을 알려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에도 자신이 구입한 제품의 디테일한 사용 후기를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와 관련 부르르 김 팀장은 “우리는 일명 ‘빠루타’라는 제품 체험단을 모집해 제품을 체험하게 해보고 체험단의 후기를 통해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 단점 보완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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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