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인용품몰 인기 끄는 이유

은밀한 비밀배송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대한민국 성 개방.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많이 들은 얘기다. 대한민국의 성 의식 개방은 양으로 음으로 사회적인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성인용품에 대한 이해와 사용도가 늘어난 것도 성 개방 풍조가 가져온 변화 중 하나다. 하지만 아무리 성 의식이 개방됐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당당하게 성인용품 가게에 들어가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익명이 보장되고, 얼굴을 맞대고 고르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성인용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일요시사>는 최근 온라인 성인용품몰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를 파헤쳐봤다.

오프라인 성인용품점 들어가기 눈치 보여
깔끔·세련된 ‘섹시토이’ 온라인 인기 절정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성인용품’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보이는 사이트는 손가락에 꼽는다. 하지만 시선을 조금만 돌리면 ‘성인용품’은 온라인 세상 깊숙이 들어와 있다. 블로그나 트위터를 통해서도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옥션이나 G마켓 같은 오픈 쇼핑몰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동네마다 한 개씩 혹은 골목마다 한 개씩 보일 정도로 성인용품 가게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성인남녀가 인터넷 사이트를 찾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익명성 보장 때문. 아무리 성 의식이 개방됐다고 하더라도 누가 볼까 겁이 나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의 성인용품 가게 문고리를 잡는 것조차 어렵다.

최고 장점은 익명성 보장

하지만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는 다르다. 얼굴 붉힐 일 없이 천천히 제품을 고를 수 있고, 제품 설명과 사용방법이 귀로 듣는 것보다 훨씬 자세히 되어 있어 제품 이해도도 훨씬 빠르다. 또 오프라인보다 많게는 20~30%정도 저렴하다는 점도 사이트 클릭수가 올라가는 비결 중 하나다.

실제 대부분의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는 고객의 주문을 받으면 제품 포장부터 배송까지 비밀배송을 철저히 지킨다.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기로 소문난 온라인 성인용품 쇼핑몰 ‘부르르’의 경우, ‘4단계 철벽비밀배송’으로 정평이 나있다. 무엇을 샀는지 택배 아저씨도 며느리도 모른다는 ‘안심배송’에 주안점을 뒀다.

먼저 일명 뽁뽁이로 내용물이 상하지 않도록 감싸고, 검정 봉지로 다시 한 번 더 감싸서 밀봉한다. 이어 철벽비밀배송의 핵심, ‘경고스티커’를 부착하는데 그 내용이 심상치 않다. “본인 이외 포장 개봉 시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내용의 경고스티커는 혹시 다른 사람이 물건을 받았더라도 감히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게 만드는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마지막으로 포장 박스는 아무 그림도 글씨도 쓰여 있지 않은 것을 택하고, 운송장 품명 난에는 ‘사무용품’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집, 혹은 직장 어디에서든 제품을 받아보는데 문제가 없다.
‘사무용품’ 이외에 특별히 원하는 품명이 있다면 요구사항에 기재하면 된다. 실제 고시원이나 군부대에서 주문이 들어오기도 하는데 고시생들의 경우 ‘문구용품’이나 ‘사무용품’을 선호하고, 군인들은 ‘군용품’이라고 써줄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고객을 위해 ‘부르르’는 세 가지 배달 방법을 추가로 서비스 하고 있다. 먼저 오토바이 퀵 배송을 들 수 있다. 직접 수령을 원하는 고객에 한해 추가 배송비만 부담한다면 서울/경기 일부 지역은 오토바이 퀵으로 제품을 바로 발송해준다.
 
이어 사무실 근처인 명동역 직접 수령 방법이 있다. 명동역 1번 출구 무인보관함에 제품을 넣고 고객에게 핸드폰 문자로 보관위치 및 비밀번호를 전송하면 제품을 주문한 고객이 직접 찾아가면 된다. 입고 후 4시간 경과 이후에는 시간단위로 보관료가 발생하는데 이는 물론 고객이 부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 누구도 믿을 수 없는 고객이라면 부르르 사무실에 직접 방문해 주문 제품을 찾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과 맞지 않아 이용하는 고객이 많지 않다.

부르르 김종백 팀장에 따르면 남녀 고객비율은 6:4 정도로 남성이 앞서지만 생각보다 여성 고객이 많다. 직접 전화상담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자위기구를 구입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팀장은 “자위기구를 구입하는 여성들의 나이가 21~23세 정도로 어려 처음에는 좀 놀랐다”면서 “온라인 매장이긴 하지만 아직까진 비회원 구입이 더 많은 편이다. 고객들의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 행사를 자주 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성인용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는 매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호기심으로 시작한 제품 구입이 더 좋은,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 구입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단골이 된다는 것.

여성고객 생각보다 많아

온라인 성인용품 사이트의 또 다른 장점은 구매자들이 제품을 써본 뒤 후기를 올려 다른 사람들의 제품 이해와 선택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사생활이긴 하지만 옷이나 신발 등을 구입한 뒤 착용감, 장·단점을 알려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성인용품 사이트에도 자신이 구입한 제품의 디테일한 사용 후기를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와 관련 부르르 김 팀장은 “우리는 일명 ‘빠루타’라는 제품 체험단을 모집해 제품을 체험하게 해보고 체험단의 후기를 통해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 단점 보완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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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