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발언 논란' 박근령 직격 인터뷰

"국익 위한 소신발언, 왜곡 말아 달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일본은 더 이상 우리나라에 사과할 필요가 없다. 신사참배를 비판하는 것은 내정간섭이다?'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이 한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위와 같이 파격적인 발언들을 쏟아냈다. 박 전 이사장은 현재 일본과 과거사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친동생이어서 더욱 화제가 됐다. 박 전 이사장은 왜 그런 주장을 하고 나선 것일까? <일요시사>가 박 전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가 됐던 발언들의 진위가 무엇인지 조목조목 따져봤다.

박근혜 대통령의 친동생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이 지난 4일 공개된 일본 포털사이트 <니코니코>와의 인터뷰에서 일반적인 국민들의 정서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파격적인 발언들을 쏟아냈다.

박 전 이사장은 해당 인터뷰를 통해 일본은 이미 일왕을 포함해 4번이나 사과를 했기 때문에 더 이상 사과를 할 필요가 없으며,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후손이 조상을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비판하면 내정간섭이라는 발언 등을 했다.

당장 국내에선 박 전 이사장을 향한 비판 여론이 들끓었고, 해당 인터뷰의 여파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3%가량이나 급락하기도 했다. 그동안 정치 현안들에 대해 좀처럼 자기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박 전 이사장이 왜 갑자기 이런 충격적인 주장들을 하고 나선 것일까? <일요시사>가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박 전 이사장을 만나봤다. 다음은 박 전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 일본 포털 사이트 ‘니코니코’와 가진 인터뷰에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사죄할 필요가 없다는 식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시 인터뷰에서 그런 발언들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일본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 사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아니다. 이미 여러 차례 과거사에 대해 사과를 했으니 더 이상 과거사를 문제 삼지 말고 발전적인 한일 관계를 형성해나가야 한다는 뜻이었다. 해당 인터뷰는 종전 70주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진행된 인터뷰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한일국교정상화를 이룬 만큼 자녀인 저를 만나 최근 한일관계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자는 취지의 인터뷰였다. 일본이 국교 정상화 이후 한국의 근대화나 한센병 퇴치 등에 큰 도움을 줬는데 이런 사실이 잘 알려지지 않아 안타깝게 생각해왔다. 그동안 생각해왔던 소신을 말한 것이다.

- 해당 인터뷰의 내용이 국내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현직 대통령의 친동생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란 지적이 많다. 
▲ 파장은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정말 속 시원하게 할 말을 해줬다고 격려하는 전화도 많이 받았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동맹관계의 나라인데, 국교정상화를 한 지 50년이 지나도록 과거사 문제에 발이 묶여 양국 관계가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한일 관계가 냉각되면서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 타격을 받았다. 과거사 때문에 한일 관계가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 경제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한다. 양국 관계가 냉각되면서 입는 경제적 피해가 상당하다.

- 인터뷰에서 일본은 이미 일왕을 포함해 4번이나 사과를 했기 때문에 더 이상 사과를 할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 예를 들어 할아버지 시대에 이웃 할아버지가 우리 할아버지에게 잘못을 해서 이미 사과를 했으면 후손들도 그 사과를 받아줘야 한다. 몇십년이 지나서 그 손자가 이웃 손자에게 과거에 너희 할아버지가 우리 할아버지에게 잘못을 했으니 다시 사과하라고 하면 시비 거는 것밖에 안 된다. 이미 사과를 했으면 받아줘야 한다.

- 하지만 독일은 역대 총리가 바뀌어도 계속 사과하고 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일본이 그렇게만 해주면 정말 좋을 것이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통치스타일이 다르지 않나? 일본이 사과를 안 했으면 모르겠지만 이미 사과를 했는데 자꾸 또 사과하라고 하면 일본 입장에서는 “이미 사과를 했는데 왜 또 사과를 하라는 거지? 날 망신시키려고 그러는 건가?”하고 반발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니 일본 내에서 반한감정이 생기고 그러는 거 아닌가? 지금 우리나라는 북한과 대치하고 있고 가장 인접한 러시아와 중국은 북한과 동맹을 맺고 있다. 그나마 인접국 중 유일한 동맹국인 일본과 사이가 틀어지면 우리나라가 무조건 손해다.

"사과도 안한 북한과는 왜 화해했나?"
"한일관계 이간질 하려는 세력 있어"

- 일본이 사과는 했지만 과거사에 대한 정치인들의 망언은 계속되고 있다. 일본 내에서조차 현 아베 총리는 전쟁에 대한 반성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과연 일본의 사과를 진정성 있는 사과라고 볼 수 있는가?
▲ 이미 일왕이 직접 사과를 했다. 일본에서 일왕의 존재는 절대적이다. 일부 우익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일본 국민들은 자신들의 과거를 반성하고 있다. 일부 우익들의 급진적인 주장이 나오는 것까지 모두 막을 수는 없지 않나? 이미 가장 상징적인 존재인 일왕이 사과를 했는데 일부에서 그런 주장이 나온다고 해서 한일 관계를 아예 파탄시키려 해서는 안 된다.

야당에서 저를 비판하는데 야당은 북한의 사과도 받지 않고 5·24대북조치를 풀자고 하고 있지 않나? 국익을 위해 5·24대북조치를 풀자는 야당이 왜 과거사를 이유로 일본과의 관계 회복은 막으려 하나? 북한은 6·25남침으로 우리나라에 엄청난 피해를 입혔지만 지금까지 사과 한 마디 하지 않았다. 이해할 수 없는 이중 잣대다.


-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는 후손이 조상을 찾아가는 것으로 이를 비판하면 내정간섭이라는 발언도 했다.
▲ 저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총에 맞아 돌아가셨지만 제가 김 전 부장의 유족이 그의 묘소를 참배하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후손이 자신의 선조를 참배하는 것을 막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 일이다.

- 하지만 신사에는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다. 신사참배를 단순히 조상참배와 예절 문제로 치부할 수 있는가?
▲ 설마 일본 정치인들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면서 ‘당신들의 뜻을 받들어 또다시 전쟁을 일으키겠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겠나? 그들로서는 전쟁 범죄를 저질렀지만 어찌됐든 국가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분들에 대해 예를 갖추고자 하는 것뿐이다.

정작 신사참배를 비판하는 야당 정치인들은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하자 북한까지 가서 조화를 전달하고 오지 않았나? 김정일 위원장 시절 우리나라 관광객이 피살당하고,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폭격 등이 있었지만 북한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

- 위안부 피해자들도 이제는 우리나라가 돌봐야 한다고 했다. 일본에 면죄부를 주자는 의미인가?
▲ 일본에 면죄부를 주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나라가 해방된 지 벌써 70년이 넘었다. 언제까지 일본 책임만 주장하며 위안부 피해자들을 방치할 것인가? 이제 우리나라도 경제적으로 엄청나게 발전했는데 몇 분 남지도 않은 피해자들을 충분히 챙길 수 있는 여력이 있다. 그 분들이 남은 여생이라도 편하게 사실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정부가 나서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 일본이 제철소를 지어주고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많이 했는데 피해의식만 갖고 산다면 국익에 도움이 안 된다는 주장도 했다. 식민 사관에 기초한 주장이 아닌가?
▲ 한일국교정상화 이후 일본이 우리나라 발전에 큰 도움을 준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밀알이 되었던 포항제철도 일본의 기술과 자본으로 지었다.

6·25전쟁으로 초토화 되어 절망적인 상황이었던 우리나라가 이만큼 성장한 것에 일본의 역할이 컸던 것은 인정해야 한다. 이웃끼리는 마음에 안 들면 이사라도 갈 수 있지만 이웃국가는 바꿀 수 있나? 일본과 불편한 관계가 되면 국익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된다.

- 어찌됐든 박근혜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일본의 진정성 사과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인데?
▲ 대통령께서는 국내 여론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가 지나치게 좌경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여론은 불과 몇 년 전에 우리나라 국군 장병을 죽인 북한과의 교류는 찬성하면서,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는 반대한다. 좌경화되었다는 증거가 아닌가? 북한보다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를 하는 것이 경제적 파급효과도 훨씬 크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자꾸 제가 친일발언을 했다고 하는데 친일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다. 해방 전의 친일과 해방 후의 친일은 분명히 다른 개념이다. 현재는 오히려 반미, 반일하는 것이 이적행위다. 우리나라는 정전국가가 아니고 휴전국가다.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미, 반일하는 것은 북한의 전략의 말려드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일본과 사이가 멀어지면 북한이 가장 좋아한다. 자꾸 5·24조치는 해제하라고 하면서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는 왜 과거사 문제를 이유로 반대하나?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종북세력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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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