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났다” 돈에 눈멀어 국민 건강 외면하는 ‘악덕상술’

이마트, ‘옥수수맛전분’서 이산화황 검출 논란

또 이마트다. 생쥐가루, 대장균가비리살에 이어 이번엔 ‘옥수수전분’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이산화황이 검출됐다. 이제는 ‘식품사고’라는 말을 들어도 자연스레 이마트가 연상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식품업계에서는 유독 이마트에서 식품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까닭에 대해 무분별하게 PB, OEM 제품을 늘리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PB, OEM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관리가 허술하며 저가의 원료를 사용하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럼에도 이마트는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점을 들며 PB, OEM제품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결국 돈 때문에 국민 건강을 외면했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이마트 측의 식품사고 사후처리도 도마에 올랐다. 5월에 있었던 식품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준 것. 이처럼 이마트에서 끊임없는 잡음이 흘러나오면서 소비자는 비난의 목소리를 한층 높이고 있다.

천식질환자의 경우 호흡곤란 등 유발할 수 있어
즉석밥 제품서 구더기 발견…소비자에 책임 전가


지난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신세계이마트에서 위탁(OEM)생산해 판매하는 ‘옥수수전분’ 제품을 조사한 결과, 식품첨가물인 기준치를 초과하는 이산화황이 검출돼 해당제품의 제조정지 및 회수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늘푸른이 생산하고 신세계이마트가 판매중인 ‘옥수수맛전분’(350g) 320개 제품에서 기준치의 2.5배를 넘는 0.08g/㎏의 이산화황이 검출됐다.


이산화황은 전분제품의 품질향상이나 보존, 표백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다량 섭취 시 천식질환자의 경우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PB·OEM제품 관리 허술

식약청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해당 제품들을 모두 회수조치 했다. 또 제조업체들의 옥수수전분 전품목 제조를 한 달간 정지시켰으며 이마트 측도 해당 품목류에 대해 한 달간 판매정지 처분을 내렸다.
식약청은 해당 제품을 취급하거나 구매한 소비자는 사용·섭취하지 말고 가까운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마트 측 관계자는 “해당 제품 원재료의 이산화황 함유량은 기준치의 10분의 1에 불과해 문제가 없었다”며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마트에서 벌어진 식품사고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25일 신세계 이마트가 일본 소지쯔에서 수입·판매하는 ‘자숙 냉동가리비살’에서 대장균군 기준치의 18배가 검출돼 회수 조치했다.

이에 앞서 삼양밀맥스가 제조·생산해 신세계이마트에 납품·판매한 PB상품 ‘이마트튀김가루’에서 쥐가 발견돼 해당제품 전량회수 및 유통판매금지 조치를 받은 바 있다.
이처럼 이마트에서 연이은 식품사고가 발생한 까닭은 품질보다는 양적 성장에만 급급한 나머지 무분별하게 PB나 OEM제품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대기업의 경우 자사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제품들은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등에 의해 엄격히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OEM이나 PB제품의 경우 생산라인 관리가 비교적 허술한 편이다.
실제로 직접 생산의 경우 공장장 등 본사 직원 수십명 이상이 직접 관리하는 데 비해 OEM방식은 본사 직원 1명이 1∼3개 공장을 관리하고 있다. 1개 공장에서 3∼10개의 제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관리공백은 훨씬 크다.
또 PB, OEM제품은 일반 상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매출 증대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종목이다. 그러나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으로 선택된 것은 원자재의 질을 낮추는 것이었다. 이 무리한 ‘단가 낮추기’는 품질 저하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식품 대기업들은 OEM, PB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초기 생산시설 투자비용이 없고 마진이 좋은 것이 그 이유다. 결국 이득을 위해 국민의 건강을 외면했다는 얘기다.

그 사이 벌어진 식품사고는 크게 보도된 것만 3건. 여기에 언론에서 다뤄지지 않은 사고까지 더하면 그 횟수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지난 5월 ‘생쥐가루’로 세상이 떠들썩하던 당시 이마트 PB상품인 ‘뜸 잘들인 가마솥에 밥 한 그릇’에서 구더기가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명희(가명)씨는 지난 4월11일 이마트 용인점에서 즉석밥 ‘뜸 잘들인 가마솥에 밥 한 그릇’ 3개를 구매해 보관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지난 5월초 즉석밥을 먹기 위해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하자, 얼마 지나지 않아 온 집안에 악취가 가득 찼다. ‘타닥타닥’하며 뭔가 타는 소리에 놀라 황급히 뚜껑을 열어본 명희씨는 기겁했다. 누렇게 변색된 밥 사이로 구더기로 추정되는 물질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이에 명희씨는 지난 5월10일 이마트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담당자에게서 “해당제품을 지점에 가져다주면 조사해서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에 명희씨는 집 근처에 위치한 이마트 고잔점에 방문, 정확하게 조사해주리란 믿음을 가지고 제품을 맡겼다. 그리고 조사결과는 최소 2주에서 3주 정도 후에 받을 수 있으리란 설명을 들었다.

하지만 불과 3일만인 지난 5월13일 이마트 용인점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대답은 간단했다. 소비자의 부주의로 인한 곰팡이라는 것.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명희씨는 황당함을 감출 수 없었다. 곰팡이는 최초 즉석밥을 개봉한 후 제품을 조사의뢰 하기까지 3일 사이에 생겨난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마트 담당자는 이어 “이 즉석밥은 특허제품이라서 냉동보관해야 하고 먹을 때 실온에 그냥 뒀다가 먹으면 된다”며 “소비자가 전자렌지에 데워먹은 게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통보를 전해들은 명희씨의 황당함은 분노로 바뀌었다. 실온에 둔다한들 냉동보관된 밥을 따뜻하게 먹을 수는 없을 뿐더러 제품 표면에 버젓이 ‘전자렌지에 3분30초’라고 명시돼 있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사과 한마디 없이 소비자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고 발뺌하는 이마트의 태도에 실망이 컸다. 특히 거의 모든 식재료를 이마트에서 구매하는 명희씨로선 더욱 참기 어려웠다.

고객 뒷전, 발뺌주의

이와 같은 사실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해 전해지면서 네티즌들은 격분하고 있다. “이마트 자체상품이 계속 늘어나 걱정했는데 역시…. 중소기업들 죽이면서까지 기어코 만들더니 제대로나 만들지” “싸서 좋다고 샀는데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이 맞았다. 이마트가 가난한 서민들 목숨을 위협하고 있다” “고객우선주의 이마트라더니 고객 뒷전, 발뺌주의 이마트다”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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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