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시스 막가는 영업 행태 고발

제품은 불량 A/S는 엉터리

[일요시사 경제2팀] 이창근 기자 = 가구회사 퍼시스의 주력 브랜드 ‘일룸’은 가격이 꽤 높은 브랜드다. 주문한다고 바로 배송되지도 않는다. 고객 주문이 생기면 그 때부터 제작에 들어가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높은 가격을 상쇄할 만한 품질을 지향해 왔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 품질을 희생하지 않겠다’는 게 일룸의 모토다. 그런데 모토는 어디까지나 모토일 뿐, 실제는 전혀 달랐다. 

 
3개월 전 서울 목동에 사는 학원 강사 윤모(42·여)씨는 이사를 하면서 친오빠로부터 선물을 받았다. 경상도에 사는 오빠가 잘 아는 대리점을 통해 일룸의 가구를 구매해 보내준 것이다. AV 거실장, 화장대 세트, 5단 서랍장과 테이블 등 190만원 상당의 가구들이다. 주문이 밀려서인지 2월 중순에 구매한 가구는 한 달이 지나서야 윤씨의 집에 도착했다. 그리고 그때부터 윤씨의 악몽이 시작됐다. 
 
거짓말, 거짓말…
 
한 달 만에 도착한 가구는 문제가 많았다. AV 거실장은 접착이 잘 안 돼서 아래는 붙고 위는 들떠서 모양이 안 났다. ‘이런 게 60만원이라고?’ 온라인 쇼핑 검색만 해봐도 20만∼30만원 가격대의 거실장이 수두룩한데 왜 60만원이나 주고 이런 제품을 사 보냈는지 납득이 안 갔다. 
 
화장대 세트는 더 가관이었다. 화장대 의자는 파란색 부분이 흰 분필 가루 같은 것으로 오염되어 있었고, 화장대 서랍 역시 원목 부분에 마치 곰팡이가 핀 것처럼 보이는 자국이 선명했다. 접착제 작업의 뒤처리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검수를 하는 거야, 안 하는 거야?’ 배달된 일룸 제품에 실망을 느꼈다. 가격 대비 턱없이 낮은 제품의 완성도였던 것. 하이그로시로 코팅된 부분도 문제가 있었다. 서랍 모서리가 깨져있고 그 아래로 검은 고무를 문지른 것 같은 흔적이 도드라졌다. 새 화장대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였다. 이밖에도 소소한 문제들이 많았다. 
 
윤씨가 배달 온 일룸의 설치기사에게 불만을 제기한 것은 당연했다. 또한 설치기사도 제품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내일이나 모래 쯤 교환 건으로 전화가 올 것”이라고 했다. 새로 화장대를 제작해서 교환해 주겠다는 약속을 남긴 것이다. 


선물받은 일룸 가구들 하자 상태로 배달
교환 요구에 일주일 넘도록 감감무소식
 
그러나 설치기사의 말과 달리 제품 교환과 관련된 전화는 오지 않았다. 일주일이 넘도록 전화를 기다리던 윤씨는 직접 일룸 본사에 전화를 걸었다. 그제서야 “주문이 생기면 제작에 들어가기 때문에 제품 검수까지 고려하면 보름 정도 시간이 소요 된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처음부터 2주 정도 소요될 것을 알았다면 불편하지 않았을 일이다. 
 
 
“일룸은 소비자를 하나도 생각해 주지 않아요. 어쩌다가 잘못된 불량품이 배송될 수도 있죠. 그래도 내일이나 모래 알려준다던 처리결과를 소비자가 직접 알아보게 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요?”
 
그로부터 보름 뒤, 설치기사가 새 화장대를 가져왔다. 그러나 설치를 위해 포장을 뜯어보니 새로 가져온 화장대도 문제가 많았다. 오히려 기존에 있던 것보다 하자 정도가 심했다. 화장대 교환 때문에 학원수업도 나가지 못한 윤씨로서는 어처구니가 없었다. 그리고 그 어처구니없는 상황은 몇 번이나 반복됐고 윤씨가 학원수업을 나가지 못한 날도 많아졌다. 급기야 윤씨는 “화장대를 다섯 개 제작했는데, 다 이런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머리를 긁는 설치기사에게 “차라리 환불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오빠에게 받은 선물이지만 화장대 문제로 더 이상 신경 쓰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환불 요구도 원할이 진행되지 않았다. 오히려 윤씨를 신경쇠약 직전까지 몰고 갔다. 환불 처리를 맡은 일룸의 담당과장이 차일피일 환불을 미루더니 급기야 연락조차 안 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어쩌다 연결이 되면 “외근 중이니 두 시간 안에 전화하겠다”며 시간을 벌더니 나중에는 “회의 후, 결과를 알려 주겠다”는 문자만 보내왔다. 환불 실랑이가 시작된 지 한 달이 넘어가자 윤씨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담당과장에게 “회사 책임자를 연결해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문제 많은 가구

형편없는 서비스
소비자 만만하나?
 
그러자 담당과장은 “어렵게 (환불에 대한)결재를 받았다. 내 통장으로 돈을 받아서 입금하겠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전화도 연결됐다. 담당과장은 “지금 외부에 나와 있으니 30분 안으로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그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내일까지 입금하겠다”고 시작한 거짓말은 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오늘은 꼭”이라는 기만전술로 이어졌을 뿐이다.    
 
“거실장이며, 화장대 같은 제품이 불량인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죠. 품질 대비 가격이 비싼 것도 참을 수 있어요. 하지만 숱한 거짓말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은 정말 납득할 수 없습니다.”
 
윤씨의 억울함은 퍼시스그룹에게도 전달됐다. ‘일룸’ ‘SIDIZ’등의 브랜드를 총괄하는 퍼시스그룹 홍보 담당자와 연락이 닿은 것이다.
 
“일단 상황부터 파악해 보겠다”던 퍼시스 관계자는 며칠 뒤, “결재한 사람(윤씨 오빠)과 선물 받은 사람(윤씨) 가운데 누구에게 환불을 해줘야 하는지에 대한 법률적 판단 때문에 시간이 소요된 것 같다”는 해명을 보내왔다.
 
 
일룸 담당자가 차일피일 시간을 끌고, 반복되는 거짓말로 소비자를 기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직원의 잘못”이라는 입장이다. 
 
퍼시스 측은 “전 직원의 고객서비스를 개선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는 약속을 내놓고 있지만 이를 신뢰할 수 있을 지는 별개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일부 직원 잘못?
 
“매번 하자 있는 불량 제품이 배달돼서 환불을 요구했을 뿐입니다. 그것을 몇 달씩 질질 끌더니 이제 와서 상품권 몇 장 내놓고 합의서를 써 달라고 하는 것은 브랜드 있는 회사가 할 태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고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기업이 어떻게 건실한 브랜드를 구축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 가는 대목이다.  
 
<manchoice@ilyosisa.com>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