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 자화상

부모 봉양에 자식 뒷바라지까지 “언제 편해지나”


‘낀 세대’ 베이비부머들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 전쟁 후 출산붐을 타고 태어나 고단한 인생역정을 겪었던 이들. 민주화과정과 IMF, 금융위기까지 견디고 은퇴를 코앞에 두고 있지만 여전히 이들의 삶은 버겁다. 늙은 부모 봉양에 결혼을 앞둔 자식들 뒷바라지까지 짊어진 짐은 여전히 무겁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한 노후준비는 아직도 까마득하기만 하다. 베이비부머의 애환을 들어봤다.


은퇴 러시 앞둔 베이비부머들의 고단한 인생
노후대책보다는 부모, 자식에 대한 책임감 커


“IMF 모진 바람 피하고 직장후배들에게 질기다는 소리까지 들으면서 버티다보니 어느새 퇴직할 나이가 됐습니다.” 몇 달 후면 30년 동안 다녔던 직장에서 은퇴해야 하는 김모(56)씨는 요즘 심란하기만 하다. 퇴임식 준비로 분주한 후배들을 보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을 만큼 불안하기도 하단다.

지긋지긋한 샐러리맨에서 벗어난다는 기쁨은 김씨에겐 사치일 뿐. 아직도 건사해야 할 가족들이 남아있는 탓이다. 치매에 걸린 어머니와 결혼을 앞둔 큰딸, 대학원에 다니는 둘째 아들, 중학생 늦둥이 아들까지 김씨로부터 경제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는 가족들이 수두룩하다.

제2의 인생도 샐러리맨

가지고 있는 재산은 집 한 채와 직장생활동안 모아둔 약간의 자금, 퇴직금이 전부. 이 상황에서 몇 달 후면 고정 수입마저 끊길 처지라 한숨만 늘어난단다. 김씨는 “딸 혼수비용에 아들 대학원등록금까지 목돈 들어 갈 일이 줄을 지어있는데 이대로 직장을 나와 버리면 생활이나 할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하다”며 “퇴직도 하기 전에 새 직장을 알아보라는 마누라 잔소리를 들을 때면 일하는 기계 인생이 도대체 언제 끝이 날지 태어난 게 원망스럽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앞날에 대한 걱정에 담배만 늘었다는 김씨는 결국 작은 중소기업 팀장자리를 맡아뒀다. 김씨가 다니던 기업으로부터 하청을 받아 일하는 회사다. 전 직장에 비하면 회사 규모도, 연봉도 비교할 수 없이 적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체면 때문에 가족들을 힘들게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김씨는 “막둥이아들 대학교까지 보내고 나면 이 짐을 벗어버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며 “그때가 되면 내 나이가 70이 다 될 텐데 그때까지도 샐러리맨으로 일을 하면서 책임감을 떠안아야 한다는 것이 서글프다”고 한숨을 쉬었다. 베이비붐 세대의 애환을 고스란히 짊어지고 있는 김씨의 이야기는 이 시대 수많은 아버지들의 삶이기도 하다. 격동의 세월을 고스란히 겪어 온 이들에게 편안한 노후는 보장되지 않고 있다.

출산붐을 타고 태어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일생을 보냈지만 남은 것은 자식들 뒷바라지와 끝나지 않는 고단한 삶 뿐인 것. 베이비부머라 불리는 이들은 1955년부터 1963년까지 태어난 세대다. 그 수만 712만명에 달한다. 한국 전쟁 이후의 가난과 고도성장으로 인한 풍요로움을 동시에 맛보며 성장한 이들 세대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산증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화를 이뤄내는데 젊은 날을 바쳤던 이들은 치열한 경쟁을 거쳐 취업을 하게 된다. 하지만 직장에서 전성기를 누려야 할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에 외환위기란 거대한 장벽을 만난다. 잘리지 않는 것이 지상과제가 된 것. 갖은 눈치와 괄시 속에서 살아남은 뒤에도 편한 날은 없었다. 아날로그 세대인 이들에게 세상은 디지털로 변화할 것을 요구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새로운 기기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이들에게 도전일 수 밖에 없었다. 아무리 노력해도 후배들에게 뒤처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노릇이기도 했다. 그러는 사이 또 한번의 위기가 닥쳤다. 글로벌 금융 위기가 그것. 전 세계에 불어 닥친 경제 한파는 이들이 버티기엔 너무나 매서웠다. IMF도 견뎌냈지만 50이 넘은 나이에 다시 만난 산은 너무 높고 가팔랐다.

잊고 지냈던 명퇴이야기도 다시 회자됐다. 칼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사표를 썼다는 친구들의 이야기도 간간이 들렸다. 이 모든 위기를 헤치고 꿋꿋이 살아남은 이들도 이젠 직장에서 떠날 때가 됐다. 본격적인 은퇴시기가 다가온 것이다. 2010년부터 베이비부머들은 하나둘씩 퇴직을 하게 된다. 기업들의 정년 연장 움직임에 실낱같은 희망을 걸기도 했지만 언제 제도화될지는 미지수. 특히 정년을 코앞에 둔 이들에겐 해당사항이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렇다보니 베이비부머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사회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는 설문조사로 여실히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베이비부머들은 가정과 직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가 매우 높았다. 심한 경우 자살충동까지 느낄 정도였다. 노후준비도 그리 탄탄하지 못했다. 국민연금에 의존하고 있는 이들이 태반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2008~2009년 사회조사를 통해 본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에서 나타난 결과다.

먼저 이들은 가족 부양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가 자녀에게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지원을 해야 하는가’를 질문한 결과 베이비부머의 99.1%가 ‘자녀의 대학교육비’를 지원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90.0%가 ‘자녀 결혼비용’을 지원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부모 중 한 분이라도 생존해 있는 경우가 68.5%에 달해 부모 봉양의 책임까지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정, 직장 스트레스 이중고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도 높았다. 15세 이상 인구의 60.4%가 스트레스를 느끼는데 비해 베이비부머의 65.2%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심지어 지난 1년 동안 한 번이라도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는 경우도 7.1%를 차지했다. 자살하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52.8%)’이 가장 많았으며, ‘가정불화(18.0%)’ ‘외로움·고독(10.6%)’ 순이었다.

체계적으로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베이비부머는 적었다. 80%가 노후준비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지만 노후 준비 방법으로는 국민연금을 꼽은 이들이 38.5%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예금·적금(24.3%), 사적연금(19.5%), 기타 공적연금(7.1%) 순이었다. 10명 가운데 2명꼴로 노후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고 이 중 50.3%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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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