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업체 예다함 '이상한 광고' 논란

월 1만6000원만 내면 된다더니…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사랑하는 가족이 갑작스럽게 떠난다면? 남아있는 사람은 장례를 준비해야 하지만 밀려드는 슬픔에 경황이 없다. 그래서 생겨난 게 상조회사의 상조서비스다. 상조서비스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상조회사는 범람했다. 상조회사는 너 나 할 것 없이 광고·홍보에 사활을 걸었다. 자연스레 부작용이 속출했다. 최근 과도하게 장점만 부각하는 한 상조회사에 대한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주인공은 교직원공제회 자회사 더케이라이프의 상조서비스 '예다함'이다.

영하 10도를 밑도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음 소식이 많이 들린다. 겨울철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일일 사망자수는 1.35%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추운 날씨는 건강에 '적신호'다. 겨울철 상조회사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이유다.

국내 상조회사는 1980년대 초 부산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적으로 우후죽순처럼 확산됐고 상조회사들은 자신들의 상조서비스를 알리는 데 온힘을 기울여 왔다. 인터넷은 물론, TV, 지하철, 터미널, 신문, 잡지 등 주변 어느 곳에서나 상조회사를 홍보하는 광고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상조 광고 봇물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조 서비스 가입자 수는 378만명으로 작년보다 10만명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상조 서비스수는 1500개를 넘어섰다.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불만도 급증했다. 환급 관련 피해가 주를 이뤘고 위약금, 고비용, 추가비용, 부당 서비스에 대한 피해 사례도 끊임없이 증가했다. 원인은 상조회사들의 과장·허위 광고에 있었다. 소비자들이 상조회사의 '장점'만 드러낸 광고에 속고 있다는 얘기다.

이달 초 TV 채널을 돌리던 김모씨는 눈에 확 들어오는 문구를 발견하고 채널을 넘기려던 손을 멈췄다. '한 달 1만6000원으로 150회 납입하면 장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예다함의 홈쇼핑 광고였다. 노부모를 모시고 사는 터라 항상 상조서비스에 관심이 많았던 김씨는 예다함 홈페이지에 접속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 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는 해당 상품이 없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홈쇼핑 상품은 고객 부담을 줄여드리려고 특별히 기획된 상품으로 전담 부서에서 계약 진행을 도와드린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비슷한 시기 같은 홈쇼핑 광고를 본 장모씨도 타 상조회사보다 저렴하고 미니전기밥솥과 도마 3종, 조리기구 4종, 도자기 8피스, 찜솥 등의 사은품까지 증정한다는 문구를 보고 가입문의를 하던 중 화면을 통해 순식간에 지나가는 작은 문구를 보고 깜짝 놀랐다. '전체금액 480만원 중 50%인 240만원은 월납으로, 나머지 50%는 장례진행 후 납입'이라는 내용이었다. 장씨는 "하마터면 속을 뻔 했다"고 전했다.
 

해당 홈쇼핑에서 예다함은 월 1만6000원을 150회 납입하면 장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만기를 채웠다 하더라도 장례진행 후 나머지 240만원을 일시불로 결재해야 한다. 이 같은 내용은 작은 글씨로 나와 있고 방송에서 설명되지 않을뿐더러 2초 만에 화면에서 사라진다.

교직원공제회 상조사 신규고객 유치 꼼수
사은품·광고비 끼워 넣고 "거품 뺐다"

방송이 끝난 뒤 해당 상품 관련 사항을 확인할 수도 없다. 예다함이 정식으로 제공하는 상조서비스는 '예다함 330' '예다함 390I' '예다함 460I' '예다함 680' '제주 예다함' '현장가입 360' 등 6개 상품이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상품도 6개가 전부다. 480만원짜리 상품은 없다.

고객센터에서는 "홈쇼핑에서 광고하는 480만원짜리 상품 구성은 홈페이지의 460만원짜리 상품과 구성이 비슷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이 상담원은 "다만 고객의 가족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330만원이나 390만원짜리 상품을 가입하는 게 유리하고 가족이 많을 경우에만 460만원 이상의 상품을 가입하는 게 좋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 상담원의 안내는 예다함 홈쇼핑 광고에서 설명되지 않은 내용이었다.

가장 비슷한 가격인 '예다함 460I'는 매장형 기준으로상품금액은 466만6000원이다. 120회 납입 기준 월 납입액은 3만8890원, 150회 납입일 경우에는 3만1110원이다. 화장형일 때는 가격이 약간 낮아진다. 차액은 약 14만원. 사은품 값이다. 고객센터에서도 "차액에 대한 부분은 사은품과 광고비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인정했다. 결코 저렴한 상품이 아니라는 얘기다.


이상한 점은 또 있다. 홈쇼핑 광고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고객환급의무액, 중도해약환급금에 대한 환급기준 및 환급시기 등 약정 관련 사항 안내 하단에는 해당 상품 판매원을 '㈜미래와행복'이라는 회사명과 함께 서울 지역번호로 시작하는 일반전화번호가 등장한다.
 

상단의 080으로 시작하는 가입전화로 전화를 걸면 ㈜미래와행복 상담원이 전화를 받는다. 예다함 대표번호인 1566-6644로 전화를 걸어 홈쇼핑 상품을 문의하면 '해당 상품은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있다'며 서울지역번호로 시작하는 일반전화를 안내해준다. ㈜미래와행복 전화번호다.

㈜미래와행복은 스스로를 예다함이라고 칭하고 있다. 예다함의 홈쇼핑 상품과 관련된 문의와 계약진행을 대행하는 회사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예다함은 "고객들의 월납입금액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한 특별 상품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예다함 관계자는 "고객이 전화로 해당 상품을 문의할 경우 자택이나 직장으로 자세한 내용이 담긴 서류를 보내주고 상품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비교할 수 있는 기간을 약 2주 정도 부여하고 있다"며 "장례발생 시 50%를 일시 납입한다는 내용이 짧게 지나가는 것은 시간이 정해져 있는 홈쇼핑 광고의 특성 때문이지 소비자를 속이려하는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수상한 전담 부서

예다함은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지난 2009년 9월 자본금 500억원을 출자한 상조회사로 상위10대 상조업체 중 하나다. 자본금만큼은 여타 상조회사 중 압도적인 1위를 자랑하지만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신의진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예다함은 자본잠식상태다.

교직원공제회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8개 자회사 중 6개사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는 등 방만 경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자회사별 자본잠식률은 더케이서드에이지가 177.4%로 가장 심각하고 더케이교직원나라 75.6%, 더케이호텔앤리조트 52.9%, 더케이예다함상조 43.4%, 더케이소피아그린 40.1%, 더케이손해보험 5.1% 등이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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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