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무실 '대통령 직속 위원회' 집중해부

간판만 '직속' 실제론 '빈속'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대통령 직속으로 16개 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지만 대부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태반이 넘는 위원회가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단 한 번도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지 못했고, 업무보고를 몇 차례 했던 위원회도 실제 성과가 미미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위원회 대다수가 정부조직관리지침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 직속’이라는 간판을 달고, 실제로는 ‘맹탕’ 운영되고 있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민낯을 <일요시사>가 집중 해부했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는 정부의 국정 어젠다를 반영한다. 정부마다 위원회의 수와 명칭이 달랐던 이유도 각 정부가 구상하는 국정운영의 방향이 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판만 걸어 놓고 실제 활동 및 성과는 기대치에 못 미쳤던 경우가 대부분이다. 박근혜정부의 대통령 직속 위원회도 마찬가지 길을 걷고 있는 모양새다.

제 역할 못하는
위원회가 태반

새누리당 이이재 의원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청와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위원회 16개 중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국가우주위원회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위원회 ▲규제개혁위원회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등 9개 위원회가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한 번도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하나가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대통령 직속 위원회 태반 이상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특히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할 중요한 국가적 어젠다로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까지 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회의는 물론, 대면 업무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다.

반면 ▲국민대통합위원회(1회) ▲지방자치발전위원회(1회) ▲지역발전위원회(2회)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2회) ▲청년위원회(2회) ▲통일준비위원회(2회) 등은 1∼2차례 업무보고가 이뤄졌다. 문화융성위원회가 4차례 업무보고로 횟수가 가장 많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업무보고가 한 차례에 그쳤다는 점이다. ‘국민통합’은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정치쇄신’ ‘일자리·경제민주화’와 함께 3대 국정지표로 제시했던 핵심 사안이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출범 당시 업무보고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길 잃고 헤매는 위원회 '수두룩'
정부조직관리지침도 대다수 무시


대신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대통합 종합계획 수립’ ‘작은 실천 큰 보람 운동 전개’ ‘국민과의 현장 소통 강화’ 등을 주요 성과로 설명했다. 그러나 실질적 성과는 미미했다는 지적이 많다.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세월호, 영남 인사 편중, 동남권 신공항 문제 등 갈등의 골이 깊은 쟁점들에 대해서 침묵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공존과 상생의 문화를 정착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라는 출범 취지는 ‘말잔치’에 불과했다.

이는 실권 없는 위원장 인선의 결과로 분석된다. 한 위원장은 김대중정부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야권 출신 인사로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국민대통합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구색 맞추기 인사인 셈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에게 ‘위원장’이라는 지위는 있지만, ‘실권’은 없다”며 “실세가 아닌 인사가 위원장으로 있으며 ‘국민통합’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도 위원회의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또 취재진의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한 지 1년이 넘었다’는 질문에 “대통령이 바쁘시니까…”라고 아쉬움도 표출했다.

정부 출범 위원회
유명무실 마찬가지

국민대통합위원회와 마찬가지로 현 정부에서 출범시킨 청년위원회, 통일준비위원회도 상황은 유사하다. 청년위원회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청년들의 일자리 고민 상담을 위해 ‘찾아가는 청년버스’ ‘청춘순례’를 운영 및 시행하는 등 몇 차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내놓았지만 일부 미시적 성과에 그쳤다는 평가가 많다.

지난 7월 출범한 통일준비위원회는 박 대통령이 올 초부터 야심차게 내세운 ‘통일대박론’을 구체화할 위원회지만 ‘통일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내세운 ‘전시성 기구’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무역투자진흥회를 만들어 7차례나 대통령이 직접 회의를 주재한 것과 대비된다. 야권 핵심관계자는 “출발 자체가 ‘통일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전시성 기구’에 불과하다”며 “위원 면면만 보더라도 통일에 대한 보수·진보진영의 견해를 좁히고, 꽉 막힌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꼬집었다.

9개 위원회 대통령 업무보고 '0'
업무보고 했던 위원회도 성과 미미


이처럼 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실질적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은 결국 박 대통령의 무관심 때문이라는 시각이 많다. 한 여권 관계자는 “현 정권에서 만들어진 위원회를 제외하고는 대통령이 별 관심을 안 가지고 있다”며 “심지어 일부 위원회는 현 정권에서 만들어 놓고도 유명무실한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이들 위원회는 정부조직관리지침도 대부분 지키지 않고 있다. ‘위촉직의 40%를 여성으로 한다’는 지침을 지킨 곳은 16개 위원회 중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한 곳뿐이다. ‘특정 직업군이 25%를 넘지 않아야한다’는 지침을 지킨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대표적인 예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경우 15명의 민간위원 중 남자는 10명(66.6%)이고, 법조인은 7명(46%)이다. 가장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할 대통령 소속 위원회가 앞장서 정부의 지침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말과 행동 따로
존재 이유 의문

앞서의 여권 관계자는 “(박근혜정부가) 말 따로 행동 따로 하고 있다”며 “모범을 지켜야 할 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규정을 지키지 않는데 어느 정부 위원회가 지침을 따르겠느냐. 이럴 거면 왜 존재하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통령 소속 위원회의 역할은 중요하다”며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역주행을 멈추고 (대통령 직속 위원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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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