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 ‘퍼블릭 골프장’ 그린피 전격비교

5만원 vs 37만원 골프장 따라 천차만별

 골프 대중화에 걸맞은 ‘알뜰 그린피’ 골프장이 눈길을 끈다. 최근 저렴한 그린피에 각종 할인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골프장이 크게 늘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콜리안 정선·제천CC는 노캐디제를 도입, 5만8000원(이하 주중 그린피)에 라운드가 가능하다. 가족과 함께 스파와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전북 고창의 석정웰파크CC는 5만~7만원,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캐디선택제를 도입한 에코랜드CC는 9만원이다.

우리나라 ‘그린피’ 싼 골프장 어디?
정보력이 ‘힘’ 주의할 점은 ‘신뢰도’

최근에는 회원제 골프장도 부럽지 않은 ‘명품 퍼블릭 코스’가 인기다. 강원 춘천의 더플레이어스CC는 탁월한 시설을 갖췄지만 그린피는 12만~14만원이다. 경기 용인의 써닝포인트CC도 탁월한 시설로 호평이다. 그린피는 13만~15만5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다.

퍼블릭 골프장
적정수준 도달

전문가들은 “퍼블릭 골프장이 봇물을 이루면서 다양한 콘셉트의 골프장을 만끽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그린피 거품이 많이 빠졌다. 몇몇 골프장을 제외하면 국내 퍼블릭 골프장 그린피는 적정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에 비하면 골프 대중화는 아직도 ‘먼 나라 이야기’다. 일본은 탁월한 시설을 갖췄지만 그린피는 국내보다 훨씬 저렴하다. 친절은 기본, 이벤트 기간에는 보다 저렴한 비용에 라운드뿐만 아니라 중식제공 골프장도 많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일본의 퍼블릭 골프장 그린피는 4500엔(4만8000원) 선으로 국내 최저요금(5만8000원)보다 저렴하다. 그린피에는 전동카트와 중식이 포함되거나 노캐디로 운영하는 골프장도 많다. 결국 그린피 외의 별도 부담이 없다.
그런 이유로 일본 골프투어는 중·노년층이나 VIP 고객들에게 인기이며 특히 동계시즌에는 제주도와 함께 여행 문의가 끊이지 않는 곳이다.
퍼블릭 골프장 그린피가 가장 저렴한 곳은 미국이다. 회원제 골프장은 300~500달러(34만~56만원)로 국내 골프장(25만원 선)보다는 비싸지만, 퍼블릭 골프장은 30~50달러(3만3000원~5만5000원)로 저렴하다.
미국은 20~30달러(2만2000
~3만4000원)에 라운드 할 수 있는 골프장도 많다. 거기에 지역주민, 프로골퍼, 어린이 등 각종 할인혜택도 많아 프로골퍼들의 전지훈련 장소로 인기다.
그렇다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 골퍼가 미국과 일본 골프장을 이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요소가 많다. 우선 국내보다 10배나 비싼 일본 고속도로 통행료는 2시간(160km)만 이동해도 약 8000엔(8만6000원)이나 지불해야 한다. 웬만한 퍼블릭 골프장 그린피보다 비싼 셈이다.
무엇보다 항공료가 부담이다. 저렴한 그린피 골프장을 이용하기 위해 매번 비행기를 타고 미국과 일본으로 떠날 수는 없는 일이다. 체류비도 비싸서 숙박과 식대, 대중교통요금 등 그린피를 제외한 모든 비용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고가의 퍼블릭 골프장도 있지만 최근에는 저렴한 콘셉트의 퍼블릭 골프장이 크게 늘었다. 정보력만 있어도 각종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굳이 외국 골프장 환경을 동경할 필요는 없다.
그럼 우리나라에서 그린피가 저렴한 곳은 어디일까? 최근 골퍼들의 지갑도 얇아졌고 각종 사건사고와 길어진 경기침체로 내수시장이 가라앉으면서 골퍼들의 씀씀이도 팍팍해지고 있다. 골퍼들의 씀씀이가 줄어들면서 골프장업계가 울상이다. 성수기라 할 수 있었던 6월에도 평일은 물론 주말까지 빈자리가 생기기 일쑤였다.
늘어나는 잔여타임 할인 폭은 점점 높아진다. 그러나 정작 대다수 골퍼들은 이런 정보를 접하지 못한다.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이 딱 맞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싸고 좋은 그린피를 찾는 노하우는 이제 두 가지로 요약되고 있다. 바로 어디서 언제 티오프타임 정보를 확인하느냐다. 타이밍과 정보력이 관건이라는 의미다. 싸고 좋은 그린피의 기준은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대에 멀지 않은 골프장으로 저렴해야 한다.
이런 골프시장 분위기 속에 골프장 부킹업체가 호황이다. 정작 골프장은 수익성 악화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도 골프장의 티오프타임을 판매하는 부킹업체는 우후죽순 늘고 있다. 어느 시장이나 불경기가 닥치면 벌어지는 일이다. 제조업도 마찬가지. 제조사는 재고에 골머리를 앓지만 이를 헐값에 받아 판매하는 판매업자의 지갑은 두둑해진다.
그렇다고 소비자가 일일이 부킹판매업체를 찾아다닐 수도 없다. 찾아다닌다고 해도 한 곳에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부킹정보를 얻을 수도 없다. 제 아무리 규모가 큰 부킹업체라고 해도 수십 곳 골프장이 한계다.
방법은 이런 부킹업체들이 보유한 그린피 정보가 모이는 곳을 찾는 것이다. 단 주의할 점이 있다. 신뢰도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느냐가 기준이 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골퍼들이 알아두면 좋을 부킹정보 사이트는 <마니아리포트>가 운영하는 부킹/조인 게시판과 <SBS골프닷컴>의 부킹프라자를 꼽을 수 있다. <마니아리포트>가 운영하는 부킹/조인 게시판(www.maniareport.com)은 국내 최대 골프동호회인 골프마니아클럽 14만명의 회원들이 이용하는 부킹게시판이다. 이곳에는 하루에도 전국에 걸쳐 수백 개의 ‘착한’ 부킹정보가 쏟아진다. 전문 부킹업체가 보유한 그린피정보는 물론 일반 골퍼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내게 필요한
맞춤 정보는?


<SBS골프닷컴>의 부킹프라자는 역사와 전통 면에서 인정받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이 활성화되기 전에는 <SBS골프닷컴>의 파워가 막강했다. 최근에는 포털의 각종 골프커뮤니티 활성화에 이어 모바일로 트렌드가 바뀌면서 예전의 명성은 잃었지만 부킹프라자는 골퍼들에게 인기 메뉴다. 마니아리포트 부킹/조인 게시판 등의 장점은 다양한 골프장 부킹정보가 모여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싼 그린피 정보가 있다고 해도 내가 이용할 수 없는 날짜와 시간 그리고 장소라면 의미가 없다. 수많은 골프장의 다양한 할인 그린피 정보가 모여 있어야 정작 나에게 필요한 정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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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