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장마철 필수품 ‘위험한 레인부츠’

젖지 않아 좋지만…발 건강 치명적

[일요시사=경제팀] 박효선 기자 = 최근 뒤늦은 장마가 찾아왔다. 늦여름 장마에 이어 입추에도 비가 내릴 전망이다. 그동안 마른장마 탓에 여름 특수를 누리지 못했던 아웃도어 업체들은 비소식이 반갑다. 비가 오면 많은 여성들이 레인부츠를 신고 거리를 활보한다. 장마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레인부츠. 그러나 발에 맞지 않는 레인부츠는 발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비가 쏟아질 때마다 많은 여성들이 레인부츠를 찾는다. 어느새 레인부츠는 여성들의 장마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멋 부리다 낭패
 
레인부츠는 지난 2012년부터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등에서 연예인들이 레인부츠를 신고 나오자 너도나도 구입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유행을 타고 인기를 얻었지만 장마철 오래 신고 있어도 바지를 젖지 않게 해준다는 점에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레인부츠에 대한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레인부츠의 인기를 업고 영원아웃도어 에이글, 밀레, 네파, 블랙야크 등 아웃도어업체들은 레인부츠를 줄줄이 출시했다. 가벼운 착화감은 물론 숏부츠에서 롱부츠까지 폭넓은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기존 레인부츠보다 길이가 짧은 쇼트 레인부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부츠보다 길이가 짧아 쉽게 신고 벗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비가 오지 않는 날에도 부담 없이 신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따르면 쇼트 레인부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0% 상승했다. 레인부츠 전체 매출 성장률보다 70%나 높다.  
 

국내 아웃도어업체 한 관계자는 “주로 20대부터 30대 젊은 여성들이 레인부츠를 많이 찾는다”며 “뒤늦은 장마가 찾아오면서 비오지 않는 날에도 신을 수 있는 쇼트 레인부츠를 구입하는 여성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는 레인부츠가 발과 무릎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레인부츠는 보통 신발보다 무거운 편이다. 대부분 발 사이즈보다 크게 신는다. 때문에 헐거운 레인부츠를 신고 걸으면 보행이 흐트러질 수 있다.
보통 신발을 신고 보행을 하면 발꿈치-발바닥-발가락 순으로 걷는다. 하지만 헐거운 레인부츠를 신고 걸으면 발바닥과 발가락이 한꺼번에 바닥에 닿는다. 이렇게 걷게 되면 발바닥 근육에 무리가 가고 염증이 생긴다. 심하면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헐거운 밑바닥 근육에 무리  
딱 맞으면 습진·무좀 노출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조사한 자료에서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족저근막염 진료인원 13만8492명 중 여성이 8만명이 넘었다. 5만명 가량의 남성 진료인원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너무 딱 맞는 레인부츠를 신는 것도 발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고온다습한 장마철에 레인부츠를 자주 신으면 통풍이 잘되지 않아 발생한 각종 세균들에 노출될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심할 경우 습진, 한포진, 무좀 등 피부질환에 걸릴 수 있다. 특히 안쪽 소재가 고무로 된 것 은 땀과 습기가 차기 쉽다. 따라서 안감이 있는 레인부츠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단점에도 레인부츠를 포기할 수 없다면 신경 써서 레인부츠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레인부츠의 보관방법은 다른 신발보다 까다롭다. 
 
신발 안쪽이 젖었을 때는 반드시 마른 수건을 이용해 물기를 닦아줘야 한다. 부츠를 뒤집어 놓거나 탈취제, 건조제 등을 이용해 내부를 충분히 말려 야만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 신문지나 두꺼운 종이 등을 넣어두면 탈취효과와 부츠 모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 역시 착화 후 철저한 건조를 당부했다. 손상욱 고대안산병원 피부과 교수는 “환기가 좋지 않은 신발을 여름철에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장기간 신으면 진균감염(무좀)의 위험이 높을 수 있다”며 “진균감염은 온도가 높고 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발을 청결하게 하고 특히 여름철 신발은 통기성이 좋은 제품이 좋고 면 양발을 착용 후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손 교수는 “특히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점심 무렵에 혹은 운동 후에는 마른 면양말로 새로 갈아 신는 것이 좋다”며 “사무실과 같은 실내에서는 가능하다면 구두 보다는 슬리퍼나 샌들과 같은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관리가 생명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나타났다면, 해당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그는 “발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장시간에 걸쳐 신발이나 양말에 싸여 있는 부위이기에 곰팡이가 자라기 쉬운 환경에 노출돼 있다”며 “청결하고 땀이 많이 차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비싼’ 견인서비스 실태
 
보험회사가 아닌 일반 견인서비스를 이용했다가 터무니없이 높은 요금을 부담하는 피해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년부터 2014년 7월까지 접수된 자동차 견인 관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 상담 총 1362건 가운데 ‘견인 운임·요금 과다 청구’로 인한 피해가 1004건(73.7%)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보험회사와 관련 없는 일반 운송업체를 이용한 경우로 운송사업자들이 국토교통부에 신고된 견인서비스 요금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정부가 시행 중인 견인서비스 운임·요금표에 따르면 3000㏄ 미만 승용차의 경우(부가세 포함) 최대 ▲10㎞까지 5만1600원 ▲15㎞까지 6만원 ▲20㎞까지 6만8300원 ▲30㎞까지 8만5100원 ▲50㎞까지 11만8700원 ▲100㎞까지 19만8400원을 청구할 수 있다. 
 
또 보험회사와 제휴된 운송사업자는 10㎞까지 무료 견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추가로 ㎞당 2000원 정도의 요금을 청구한다. 일반 업체보다 훨씬 더 저렴하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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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