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건강도 중요하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외모를 갖기 위함이다.
그러나 야속하게도 힘든 다이어트 후에 달라진 외모가 생각처럼 만족스럽지 못해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바로 가슴이나 엉덩이 등 S라인을 결정하는 부위가 쏙 빠져버린다거나 갑자기 빠진 살 때문에 팔뚝이나 복부 등의 피부가 바람 빠진 풍선처럼 힘없이 처지는 경우다.
특히나 다이어트로 인해 탱탱하던 볼살이 빠지고 그 자리에 탄력 없는 피부와 팔자주름이 자리잡을 경우 갑자기 나이가 들어 보여 고생스럽게 다이어트를 한 것이 후회가 되기도 한다.
팔자주름이 생길 경우 또래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 고집이 세고 심술궂은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간 고민거리가 아니다. 이러한 팔자주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피부 노화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속 콜라겐이 감소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것이 이유다. 또한 광대에 살이 많거나 위턱이 돌출된 경우처럼 얼굴형의 특징에 따라 팔자주름이 도드라지기도 한다. 그 밖에도 자주 짓는 표정이나 엎드려 자는 습관 등 주름을 유발하는 습관이 영향을 주기도 하고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피부 탄력이 갑작스레 떨어지면서 팔자주름이 선명하게 자리잡기도 한다.
팔자주름 예방을 위해선 평소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 피부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피부가 건조해질 경우 탄력이 떨어져 잔주름을 유발하거나 이미 생긴 주름이 더 깊어지므로 세안 후 보습제를 철저히 발라준다. 피부노화를 일으키는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계절에 관계없이 외출 전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한다.
평소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신선한 과일, 채소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단기간에 갑자기 살을 빼는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요요현상의 원인이 되고 피부 탄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니 현실적인 감량 목표를 잡고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번 자리잡은 팔자주름은 개선이 쉽지 않다. 주름방지 화장품을 이용해 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자리잡은 주름에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런 경우 한방에서는 한방약실을 이용한 매선요법을 통해 팔자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은 “한방 약실과 침을 이용한 한방성형은 노화된 피부 속 연부조직을 끌어올려 볼패임 현상은 물론 얼굴 처짐 현상을 개선하고 피부 진피층을 자극해 피부 회복과 재생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주름개선과 리프팅 효과를 낼 수 있고 시술 후 모습이 자연스러운 것도 장점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