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일진설’ 연예인 누구?

잘나가는 톱스타도 학창시절 날라리

[일요시사=경제1팀] 한종해 기자 = '흑역사'로 곤혹을 치르는 연예인들이 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하게 발목을 잡는 것은 '일진설'이다. 티아라 효민은 '금옥연합 일진설'에, 카라 강지영은 '파주퀸'이라는 루머에 시달렸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한 일반인도 마찬가지다. 출연 전 '과거' 때문에 '훅'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Mnet <쇼미더머니3> 2회에 출연해 1차 예선에서 심사위원 전원으로부터 합격 판정을 받은 여고생 래퍼 육지담에 대한 '일진설'이 일파만파다.

최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 육지담의 학창시절 동창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술, 담배는 기본이고 육지담이 속한 '순결13'이라는 팸이 있었는데 그쪽 패거리들과 신천에 있는 노래방에서 나를 때렸다. 육지담은 돈이 없으면 머리와 뺨을 때리고 선생에게도 욕을 했다"고 폭로했다.

"삥 뜯고 구타"

또 다른 누리꾼은 "육지담 과거 사진이나 막장사진 정말 많다. 지금도 자기랑 같은 학교 나온 애들한테 지워달라고 부탁하나 본데 애들 삥 뜯고 구타하던 애고 왕따주동자였다"고 폭로했다.

육지담의 중학생 시절로 보이는 사진에는 재떨이와 담배꽁초가 찍혀 있어 일진 논란이 단순 '설'은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녀를 옹호하는 글도 등장했다. 한 누리꾼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육지담이 술, 담배를 한 것은 맞지만 개념 없는 애는 아니었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잘하는 편이었고 주도적으로 누굴 괴롭히지 않았다. 담배를 피운 것은 집안 사정이 안 좋아서 스트레스 때문에 못 끊었던 걸로 보인다"고 적었다.

하지만 논란은 거세지고 있다. 변명일 뿐이라는 것. 아이디 ajof****은 "집안 사정이 어려운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은 술, 담배를 피운다는 얘기냐"며 "살다살다 학생이 스트레스 때문에 담배 못 끊었단 얘기는 처음 들어본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SBS <K팝스타3>에 참가한 일반인 김은주 역시 일진설에 휩싸인 바 있다. 김은주 출연 모습이 전파를 탄 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K팝스타 김은주 정말 화가 납니다'라는 글이 게재되면서 부터다. 게시물 작성자는 "TV에 나와서 양의 탈을 쓰고 노래를 하는 김은주를 보니 정말 화가 나고 억울하다. 원래 노래는 잘 했다. 김은주는 지난해 우리 학교에서 강제 전학을 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은주는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등 평소 행실이 불량했으며 술과 담배도 했다. 자신의 친구를 모아 마음에 안 드는 친구를 때리거나, 심지어 손목에 자해를 한 뒤 그 사진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김은주 일진설의 진위는 지금까지 가려지지 않았다.

한 번 터진 일진설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경향이 있다. 티아라 효민 '금옥연합 일진설'이 대표적이다. 효민은 중학교 시절 서울연합이라고 불리는 불량서클 중 '금옥연합'의 일원이었다는 소문으로 몸살을 앓았다. 한 누리꾼에 따르면 효민은 과거 금옥여자중학교에 다닐 때 폭력 사건에 연루돼 목일중학교로 강제전학을 갔다. 누리꾼들은 이와 관련한 각종 증거자료를 찾아내며 효민 일진설에 힘을 실었다.

고딩 래퍼 육지담 술·담배·폭행으로 구설
불량서클 멤버 소문 등 흑역사 곤혹 스타도

결국 지난해 5월 효민은 한 방송에 출연, 누리꾼들의 일진설 제기에 대해 "폭행, 강제 전학 등 과장된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이면 직접 당한 분들이 이야기하질 않았겠냐"며 눈물의 해명을 했다. 이날 효민은 전학 이유에 대해 "엄마가 학구열 높은 곳으로 보내고 싶어 했다. 친구들한테 미안해서 이 이야기를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학 간 학교가 같은 행정구역 안이고, 같은 구내에서는 '특별한' 사유 없이는 전학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제보가 쏟아지며 1년이 넘게 흐른 지금까지도 효민 일진설은 회자되고 있다.

카라 강지영은 데뷔 초기 파주지역의 일진이라는 루머가 돌아 활동에 제약을 받은 적이 있다. 루머 내용은 "마음에 안 드는 학생이 있었으면 자신의 친구들을 시켜 손을 봐줬다" "술 담배는 기본이고 학생들 금품도 갈취했다" "남자 관계가 복잡했다" "반성한다지만 아직도 일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있다"는 게 요점이었다.

강지영은 지난 2011년 10월 MBC <라디오스타>에서 "사진 한 장 없고 증거도 없는데 왜 그런 소문이 났는지 모르겠다"며 일진설을 일축했다. 이어 강지영은 "잘나가는 애들(?) 모임에 소속되어 있긴 했지만 돈을 빼앗은 적도 없고 때린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을 바라보는 누리꾼의 시선은 싸늘하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 아이디 grow****은 "저런 것들 방송에 나오게 하는 것 자체가 학교폭력 옹호하는 것. 저런 것들 방송에 못 나오게 하거나 나오더라도 뉴스나 시사프로에만 나오게 해라"고 말했다.

아이디 akal****은 "연예인이 날라리인건 용납이 되고 일진 또는 힘없는 애들 괴롭힌 애는 연예인 될 자격 없다고 본다. 요즘 아이들 꿈 1등이 연예인이던데 그런 질 나쁜 애들이 인기 끌고 잘 되는 모습은 비단 아무리 나쁜 짓 해도 잘 살 수 있다는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진짜 일진으로 나쁜 짓 하고 다닌 아이라면 대중의 사랑을 먹는 대신 다른 일을 하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전했다.

아이디 이중*은 "기본적으로 방송에 나오는 사람들은 인성이 좋아야 한다. 좀 뜨면 기고만장해서 모든 사람을 깔보고, 음주운전은 기본에 마약에 손대는 게 기본적인 인성조차 갖춰지지 못한 연예인들 행동이니까. '어렸을 때 술, 담배는 했으나 지금은 잘 살아요'라는 말 따위는 방송에서 듣고 싶지 않다. 오히려 청소년들이 이런 행동을 따라할까 봐 더 걱정이지"라고 우려했다.

숨 쉴 구멍은 만들어 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hoky****는 "일진설에 휩싸인 사람들이 잘못했다는 건 깨달아야 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대중들에게 혼이 나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불안하다. 이를테면 과거는 과거대로 욕하고 실력은 실력대로 칭찬해준다든지. 그 폭행이나 갈취 당하던 아이는 매일매일 학교 오는 게 불안했겠지. 어쨌든 가장 첫 번째 잘못은 일진설에 휘말린 연예인 본인이니 지금 이 반응들은 본인이 받아들여야겠지만"이라는 의견을 남겼다.

"꼬리표는 남아도 논란은 순간일 뿐"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아이디 zzz_****은 "수지, 나나, 강민경, 씨스타 보라 빼고 다 일진 논란 있었는데 잘만 활동한다"고 말했으며 아이디 tdud****은 "수지, 김수현은 일진이었지만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안 까이고, 강지영, 나나, 다솜, 소유, 강민경, 남녀공학 열혈강고, 엑소 백현, 에프티아일랜드 이홍기는 해명에 실패에 줄기 차게 까이고 있다. 잘만 대처하면 이 또한 지나간다"고 전했다.

경험·목격담 회자

아이디 dong****은 연예인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남겼다. 이 누리꾼은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 일은 어찌 될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하루를 소중히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냥 하루하루를 놀기만 했다면 그에 맞는 결과물이 나올 것이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았다면 그에 따른 결과물도 나올 것이다. 연예인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하루하루를 신중하게 살아라. 더불어 연예인, 정치인과 같은 유명한 사람이 되고픈 어린이들…. 너희들의 철 없는 행동이 나중에 너의 발목을 잡는 날이 올 것이니 하루하루 신경써서 살아라. 비도덕적인 행동 하지 말고…"라는 글을 게재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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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