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그라운드 떠난 박지성

아듀! 축구화 벗어도 ‘영원한 캡틴’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25년간 그라운드를 누빈 ‘캡틴’박지성(33·PSV에인트호번)이 이번 시즌을 끝으로 선수생활을 마감한다. 그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은퇴와 동시에 결혼을 발표하며 앞으로 새로운 길을 걷겠다고 예고했다. 세계 최고의 명문팀에서 아시아 선수로서 이룰 것을 다 이룬 박지성은 한국축구의 전설로 기록될 것이다.

 
‘캡틴’ 박지성이 은퇴를 선언했다. 그는 선수생활 동안 모든 것을 불태운 사나이였다. 그렇기 때문에 단 한 방울의 눈물도 흘리지 않았다. 오히려 미소를 띄며 향후 거취를 설명했다. 지난 14일 오전, 박지성은 수원 박지성축구센터에서 은퇴 및 결혼발표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지성은 이날 아버지 박성종씨, 어머니 장명자씨와 함께 푸른 잔디 위 기자회견장에 들어섰다. 

무릎이 문제
“미련없다”
 
마이크를 잡은 박지성의 표정은 생각보다 밝았다. “오늘은 눈물이 나올 줄 알았는데…”라며 입을 연 박지성은 담담한 어투로 “이번 시즌을 끝으로 선수생활에서 은퇴할 것”이라고 은퇴를 공식 선언했다. 박지성은 “내 거취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며 “지난 2월부터 은퇴를 결심했다. 계속 좋지 않았던 오른쪽 무릎 상태가 다음 시즌을 버티기 힘들 것으로 판단했다”고 은퇴 이유를 밝혔다.
 
선수생활을 마감하는 심정에 대해 박지성은 “은퇴에 대한 섭섭함이나 눈물은 없다. 아마 축구선수로서 미련이 남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며 “선수 생활 동안 내가 원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축구선수 박지성으로서 인생은 여기까지다. 앞으로는 받은 사랑을 갚아나가는 인생을 살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우선은 유럽으로 건너가 휴식을 취할 것이다. 쉬는 동안 내가 해야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시즌 네덜란드 PSV에인트호번에 임대돼 활약한 박지성은 원 소속팀 퀸즈파크 레인저스(QPR)와 계약이 2015년 6월 만료된다. 올시즌 잉글리시 챔피언십리그(2부리그)서 3위로 시즌을 마친 QPR이 프리미어리그 승격 플레이오프 결승에 진출하며 ‘QPR이 승격하면 박지성이 QPR로 복귀할 것이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박지성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거취를 확정했다.
 
박지성은 은사들에 대한 감사도 잊지 않았다. “나를 지도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한 분이라도 만나지 못했다면 지금의 나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지성은 히딩크 감독과 알렉스 퍼거슨 감독에 대해 “히딩크 감독은 내게 월드컵과 유럽무대를 경험하게 해줬다. 퍼거슨 감독은 내가 세계적인 선수들과 나란히 뛸 수 있도록 가르쳐줬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자신의 선수생활을 돌아보며 박지성은 “나는 뛰어난 테크니션은 아니었지만 남들보다 많은 활동량이 장점이었다. 내 장점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뛰었다”고 말했다. 또 박지성은 “나는 부족함이 많은 선수였다. 내 커리어 평점은 10점 만점에 7점”이라고 말하면서 은퇴 순간에도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이날 단상 앞에는 그의 역사와도 같은 유니폼 10벌이 전시돼 있었다. ‘세류국교’라고 가슴팍에 쓰여있는 세류초 유니폼에 이어 경기중, 수원공고, 명지대, 국가대표팀, 교토 퍼플상가, PSV에인트호번, 맨체스터유나이티드, 킌즈파크 레인저스, 그리고 다시 에인트호번. 박지성과 함께 그라운드를 누빈 유니폼들이었다.
 
단상 왼쪽에는 그가 세류초에서 처음 신었던 검은색 축구화가, 그리고 오른쪽에는 아직 그라운드의 흙이 채 떨어지지도 않은 주황색 축구화와 축구공이 놓여 있었다. 그가 에인트호번에서의 마지막 경기에서 쓴 것들이었다. 박지성은 은퇴와 함께 결혼 소식을 알렸다. 박지성은 오는 7월27일 서울 W호텔에서 그동안 사랑을 쌓아왔던 김민지 전 SBS 아나운서와 백년가약을 맺는다. 

이른 은퇴에도
‘웃으며 안녕’
 

결혼에 앞서 박지성은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의 일원으로 오는 22일 수원 삼성, 24일 경남FC와의 친선전에 출전해 국내 팬들과 작별인사를 나눈다. 이어 6월과 7월에는 2차례 자선경기를 치러 현역 시절과 다름없이 바쁜 나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일단 6월2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글로라 붕카르노에서 자선 경기인 ‘아시안드림컵 2014’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 대회에서 박지성은 유명 초청 선수들과 팀을 이뤄 인도네시아 올스타팀과 대결한다.
 
25년 달린 ‘산소탱크’ 선수생활 마침표
한국축구 세계에 알려…‘전설’로 기록
 
7월25일에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함께 K리그 선수들이 참여하는 여객선 세월호 추모경기를 연다. 이는 박지성이 그라운드에서 마지막으로 뛰는 고별 경기가 될 예정이다. 박지성은 이 경기를 통해 마련된 기금을 세월호 희생자와 관련된 장학재단에 기부할 계획이다.
 
이후 박지성은 축구 행정가를 위한 학업에 열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행정가를 꿈꾸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면서도 “어떤 식으로든 한국 축구, 한국 스포츠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겠다. 그때까지 공부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이미 2012년 모교인 명지대에서 체육학과 석사학위를 받은 상태다. 베트남·태국 등 아시아 곳곳에서 열어온 아시안 드림컵 역시 축구 행정가가 되기 위한 발판으로 삼아왔다. 지난 10여년간 아시아 축구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데다 영어 실력도 능통해 박지성이 행정가의 길을 걷는다면 한국 축구 외교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박지성은 “우선 해외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정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지성의 어머니는 눈물을 쏟았다. 박지성은 부모님을 향해 “아버지는 선수생활을 더했으면 하는 느낌이 있는 것 같다. 어머니는 부상 당하는 것을 너무 싫어하셔서 전혀 반대하지 않았다. 오히려 더 빨리 은퇴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면서 “내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부모님이다. 너무 고생을 많이 하셔서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그렇게 힘든 일을 하지는 않을 거 같아서 다행으로 생각한다. 내가 지금까지 진 빚을 갚으면서 살아가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렇게 박지성의 은퇴 소식이 알려지자 맨체스터유나이티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박지성이 현역에서 은퇴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올드트레포트에서 레즈 유니폼을 입고 205경기 27골을 넣은 박지성이 고질적인 무릎 부상으로 은퇴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지성이 맨유에 있는 동안 프리미어리그 우승 4번, 3번의 리그컵 우승,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을 했다”고 언급하며 “맨유의 모든 사람들이 박지성의 건투를 빈다”고 전했다.
 
또한 SNS 트위터 계정에서도 “박지성의 미래에 행운이 깃들길 바란다”고 언급하며 박지성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우승컵을 들고 있는 사진을 함께 공개했다. FIFA도 박지성 소식을 대서특필했다. FIFA는 “한국 슈퍼스타 박지성이 은퇴했다”는 글에서 “박지성은 아시아 축구 선구자였다. 아시아에서 가장 훌륭한 선수가 커리어를 마감했다”고 전했다.

한국인 최초
프리미어리거
 

박지성은 전남 고흥군에서 외동아들로 태어났다. 고향은 전남 고흥이지만 유년 시절부터 쭉 수원시에서 자랐다. 그가 축구화 끈을 처음 묶은 건 수원 영본초등학교 4학년 때다. 6학년 때 전국 대회에서 세류초가 준우승을 차지해 차범근 축구대상을 수상했다.
 
안용중, 수원공고를 거친 그는 명지대 김희태 감독의 눈에 들어와 명지대에 진학하게 된다. 2000년 잠시 휴학하고 자신에게 러브콜을 보낸 J리그 ‘시미즈 에스펄스’ 대신 연봉 5000만엔(2000년 당시 한화 약 5억원)이라는 파격 조건과 주전급 대우를 보장한 ‘교토 퍼플상가’에 진출했다. 당시 J리그 진출은 황선홍 등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고참급 선수들만 가능했지만 박지성은 예외였다.
 
‘포스트 박’비상
공백 누가 메우나
 
박지성은 교토 퍼플상가에서 당시 동료들과 맹활약을 펼쳤다. 팀이 2부로 강등된 후에도 팀에 잔류해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하면서 팀을 다시 1부 리그로 이끌었다. 2003년에는 일본의 FA컵 대회격인 일왕배 전일본 축구 선수권 대회 결승에 ‘가시마 앤틀러스’를 맞아 0-1로 뒤지던 후반에 동점골을 성공시키면서 팀의 2-1 역전승을 도우면서 팀의 첫 우승을 안기는 데 기여했다. 사실 이때 박지성과 교토 퍼플상가의 계약은 종료된 상태였다. 그러나 팀의 컵대회 우승을 위해 계약 기간이 만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에 출전해 찬사를 받기도 했다.
 
 
2002년 한국 월드컵에서 포르투갈 결승골 등 4강 진출에 크게 기여한 박지성은 거스 히딩크 감독의 황태자로 거듭나며 이영표와 함께 ‘PSV에인트호번’의 부름을 받는다. 박지성은 3년6개월에 연봉 100만달러라는 계약조건으로 네덜란드 에레디비시의 PSV에인트호번으로 이적했다.
 

2003년, 이적 초기에는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팀 동료들도 그의 부진한 활약을 꼬집을 정도였다. PSV에인트호번의 사령탑이었던 히딩크 감독은 이러한 사정을 감안해 그를 주로 원정 경기에만 투입하도록 배려했다. 이후 차차 페이스를 되찾으면서 발군의 기량을 뽐냈고 팀내 주요 선수로 발돋움했다. 이듬해 정규리그 28경기에서 여섯 골을 넣으며 부진을 만회했다. 
 
2004-05 시즌에도 리그 28경기에서 일곱 골을 넣어 우승에 일조했다. 2005년 5월4일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4강 2차전에서 AC밀란(이탈리아)을 상대로 넣은 선제골은 자신의 이름을 각인시킨 원동력이 됐다. 이후 박지성은 경기 때마다 종횡무진 활약했고 네덜란드 언론의 찬사를 받았다. 당시 박지성을 상대했던 선수 젠나로 가투소는 박지성을 마크했던 일이 괴로운 기억이었음을 추억하는 내용의 에세이를 일본 축구잡지에 송고하기도 했다.
 
박지성을 괴룝혔던 PSV에인트호번 팬들도 야유가 아닌 열광적인 ‘위숭 빠르크’ 송으로 박지성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그리고 2005년 박지성을 눈여겨보던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알렉스 퍼거든 감독이 그를 영입했다. 박지성은 등번호 13번을 달고 맨유에 입단했다. 이듬해 아스널 FC전에서 프리미어리그 첫 골을 신고하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맨유에서 박지성은 주로 오른쪽 윙어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왼쪽 윙어인 라이언 긱스와 번갈아가면서 출전했다. 그는 일곱 시즌을 뛰며 전성기를 보냈다. 프리미어리그 4회(2007, 2008, 2009, 2011년), 리그컵 3회(2006, 2009, 2010년), 커뮤니티 실드 3회(2008, 2009, 2012년), 챔피언스리그 1회(2008년),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1회(2008년) 우승을 함께했다.
 
2012년 2월6일 첼시와의 정규리그 경기에서는 맨유 창단 이후 92번째로 200경기 출전의 금자탑을 쌓았다. 통산 기록은 205경기 27골. 그의 성공을 계기로 잉글랜드에서 한국 선수들을 바라보는 인식이 달라졌다. 낯선 유럽 리그를 친숙하게 만든 선봉장이다. 박주영(29·왓포드)을 비롯해, 기성용(25·선덜랜드), 이청용(26·선덜랜드), 지동원(23·아우크스부르크), 김보경(25·카디프시티), 윤석영(24·QPR) 등 열한 명이 프리미어리그를 거쳤다.

‘두 개의 심장’
제2의 축구인생
 
2012-13시즌 이적한 퀸스파크 레인저스(QPR)에서는 2부 리그 강등을 경험했으나 지난해 8월 친정팀 에인트호번에 임대로 이적한 뒤 마지막 불꽃을 태웠다. 전성기를 지난 데다 고질적인 무릎 통증에 시달리면서도 지난 시즌 네덜란드 에레디비지에 25경기에서 2골 5도움을 올려 다음 시즌 유로파리그 출전권을 따는 데 기여했다.
 
은퇴와 동시에 결혼 발표
김민지 아나운서와 결혼
 
역대 한국 국가대표 가운데 월드컵에 세 차례(2002, 2006, 2010년) 출전해 모두 골을 넣은 선수도 박지성이 유일하다. 4년 전 남아공 대회에서는 주장을 맡아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에 일조했다. 대표팀 100경기에서 열세 골을 넣은 그는 센추리클럽 가입과 함께 2011년 1월31일 태극마크를 반납했다.
 
박지성은 미드필더로 넓은 행동반경과 많은 활동량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스태미너를 갖고 있는 선수였다. 양쪽 측면에서 모두 뛸 수 있었던 건 양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공을 다루는 경합 상황에서도 높은 집중력과 뜨거운 근성을 보였다.
 
특히 공간을 잘 활용하는 능력과 영리한 움직임으로 정평이 나 있어서 맨유 알렉스 퍼거슨 감독도 이 점을 수차례 칭찬하곤 했다. 맨유 시절에는 윙어임에도 불구하고 공격력과 수비적인 면에서도 뛰어난 기량을 보여주며 ‘수비형 윙어’라는 새로운 포지션을 개척하기도 했다. 패싱력 또한 준수해 팀의 승리를 위해 항상 헌신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다.
 
박지성은 지금껏 유럽 무대에서 한국 축구의 위상을 알렸다. 그는 한국 축구를 바라보는 국외의 시선을 바꿔놓은 대표적인 선수다. 박지성은 그 존재만으로도 한국 축구와 팬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 그러던 그가 이제 그라운드를 떠난다. 제2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선 것이다.
 
 
<khlee@ilyosisa.co.kr>
 
 
[박지성 족적]
 
▲전남 고흥 출생
▲수원공고 졸업
▲명지대학교 졸업

<프로>
▲2000∼2002 교토퍼플상가
▲2002∼2005 PSV에인트호번
▲2005∼2012 맨체스터유나이티드
▲2012∼퀸즈파크레인저스
▲2013∼2014 PSV에인트호번 임대

<국가대표>
▲2002년 FIFA 한일 월드컵 국가대표
▲2004년 AFC 아시안컵 국가대표
▲2006년 FIFA 독일 월드컵 국가대표
▲2010년 FIFA 남아공 월드컵 국가대표
▲2011년 AFC 아시안컵 국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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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